목록
9월23일 개강, 다큐멘터리창작자 양성과정(상급과정) 1기 참여회원을 모집합니다
다큐보리공장 | 08-24 | 조회수 5462


 

9월23일개강! 다큐멘터리창작자 양성과정(상급과정) 1기 참여회원을 모집합니다.

 

담임: 김동령 감독 (실습과정 공동지도: 경순, 김희철 감독)

 

-실전을 위한 다큐멘터리 창작수업.

다큐멘터리 이론, 제작기획서 쓰기, 촬영과 편집 1:1 및 그룹 지도

 

▶ 강의개요

 

본 교육과정은 4달간 총 32강의 수업을 통해 참여회원 전원이 다큐멘터리 제작 기획서를 쓰고, 자신만의 독특한 관점과 형식을 겸비한 40분미만의 작품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제작강의에는 이미지와 소리를 읽고 생산할 수 있는 강도 높은 이론과 실기수업을 포함한다. 

 

1부 강의는 다큐멘터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넓히고 제작 기획서를 쓰는 법을 연마하며, 문제의식과 주제에 맞는 영화의 형식을 찾아내는 훈련을 한다. 

 

이 기간에는 참여회원 전원이 수준 높은 기획서를 완성하고 발표하게 되며, 다큐멘터리 리서치의 다양한 방법론과 노하우,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촬영, 녹음, 조명의 기본기를 배운다. 

 

2부 강의는 1부 수업을 참여했던 학생들 중 실제로 제작 가능한 프로젝트를 뽑아 각자의 현장에서 촬영과 편집을 병행하여 강사와 1:1 피드백, 그룹 토론, 외부강사 특강 등을 통해 작품을 실질적으로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기간  

 

9/23(월)부터 2020년 1/13일(월)까지 (4달 과정)

매주 월, 금 /18:00~ 21:00 (3시간) /총 32강

 

▶ 모집인원  

 

12명

 

▶ 강의장소  

 

서울지역 영화교육 허브센터 (충무로 9 미르내 빌딩 2층 강의실)

 

▶ 참여회비  

 

35만원 (출석, 과제점수 80점 이상 상위 20% 소정의 장학금 지급)

 

▶ 제출서류  

 

1. 자기소개서 (A4 1장), 2. 참여 신청서 (양식 홈페이지 참고)

+ 3. 다큐멘터리 기획서 (시놉시스 500자 이내, 기획의도 800자 이내)

+ 촬영본이 있을 경우 10분미만 영상 제출 (선택)

 

▶ 신청접수  

 

9. 9 (월) 18:00 서류 제출 마감

9.16 (월)/ 9.17 (화) 17:00-19:00 신청인원 개별 면담

 

▶ 선발일정 

 

9/17 (화) 발표 (개별 연락)

9/19일 (목) 18:00 등록 마감

 

▶ 참여방법 

 

1. 홈페이지(www.inde1990.org)에 접속하여 상단메뉴 

   <교육프로그램>을 클릭, 

   하위메뉴 <다큐멘터리창작자 양성과정>클릭하여 

   참여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2. 이메일(docubori@gmail.com)로 

   서류(자기소개서, 참여 신청서, 기획서) 제출

3. 개별연락으로 면담날짜 지정

 

홈페이지 www.inde1990.org 참여 신청서 양식을 꼭 다운받아 작성해주세요!

 

▶ 유의사항

 

- 참여회원 전원이 제작기획서 및 40분미만의 작품을 완성해야 합니다.

- 참여회원은 9월부터 12월까지 매달 서울지역 영화교육 허브센터의 제작지원 프로그램에 (사전제작지원: 고급 장비지원 / 후반작업제작지원 500만원 상당, 두 팀 선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소정의 장비 대여 지원합니다.

- 수업시간 외 영화관람 (참석필수)이 있습니다.

- 매시간 과제가 많습니다.

 

▶ 커리큘럼

 

○ 1부 – 다큐의 이해, 제작기획서 쓰기

 

1강. 다큐멘터리 제작 기획서란 무엇인가?

- 자기소개 및 프로젝트 발표

- 다큐기획서의 기본적인 구성요소

- 소재와 주제 분리하기

 

2강. 다큐멘터리의 탄생

- 초기영화 분석, Lumiers 형제 & Melies

다큐와 극영화의 경계에 대해 질문하다

 

3강. 다큐멘터리 제작 기획서 쓰기

- 시놉시스 쓰기

- 연출의도 쓰기 (문제의식 설정하기)

 

4강. 영화에서 쇼트란 무엇인가?

-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분석

<텐> 분석

 

5강. 제작 기획서 쓰기

연출의도란 무엇인가?

연출의도와 촬영형식 찾기

 

6강. 영화에서 시점이란 무엇인가?

- 원근법(perspective)의 탄생과 근대적 보기 방식

 

7강. 제작 기획서 쓰기

리서치의 방법과 노하우

리서치의 내용은 어떻게 다큐멘타리 구성안에 녹아드는가?

 

8강. 몽타주란 무엇인가?

몽타주, 데쿠파주 이해하기

다큐멘터리 분석 <니스에 관하여>

 

9강. 제작 기획서 쓰기

구성안 트리트먼트 쓰기

 

10강. 다큐멘터리는 어떻게 보이지 않은 것을 찍을 수 있는가?

- 현대영화의 탄생: <밤과 안개>

- ‘재현의 윤리’라는 새로운 미학: <쇼아> 분석

 

11강. 제작 기획서 쓰기

- 나에게 맞는 다큐멘터리 형식 찾아가기 1 (모범제작기획서 분석하기)

- 시적 영화, 초현실적 다큐멘터리

- 타자/집단을 재현하는 다큐멘터리

- 사회문제를 다루는 다큐멘터리

 

12강. 다이렉트 시네마와 시네마 베리테의 방법론

장루쉬의 <어느 여름의 연대기>, <나, 흑인> 분석

메이슬즈 형제의 <세일즈맨>분석

 

13강. 다큐멘터리 촬영의 실제

etat des lieux 하기

촬영대상에 맞는 촬영법 (렌즈와 친해지기: 20mm, 35mm, 50mm, 85mm, zoom lens)

빛과 조명 활용하기

인터뷰 촬영하기의 노하우

 

14강. 다큐멘터리 사운드/ 녹음의 기본 특강

(외부강사: <할머니의 먼집> 이소현 감독 초청)

사운드의 기본적인 이해

다양한 실내외 환경에서의 사운드 녹음

편집과 구성을 생각한 사운드

 

15강. 제작기획서 완성하기 (예산짜기, 촬영 스케줄 잡기) - 경순감독, 김희철 감독 참여

발표 및 질의응답

토론

 

16강. 제작 기획서 완성하기 – 경순 감독, 김희철 감독 참여

- 발표 및 질의응답

- 토론

 

○ 2부 – 촬영 및 편집 (김동령, 경순, 김희철 감독 팀티칭) 

 

17강 – 각 참여회원의 프로젝트 발표 (영상 포함)

촬영 분석 및 편집 구성안 점검

 

18강 – 촬영대상을 어떻게 촬영할 것인가?

관계맺기

촬영대상이 부재하거나, 혹은 보이지 않는 것을 다큐멘터리는 어떻게 찍는가?

 

19강 – 다큐멘터리의 문제의식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각자의 촬영본을 통해 문제의식 재구성하기

 

20강 – 영화분석, 토론

 

21강 – 사례분석: 제작기획서와 실제로 완성된 영화 (경순 감독, 김동령 감독, 김희철 감독)

다큐멘터리 감독은 촬영현장에서 어떤 전략을 썼는가?

편집과정에서 주제는 어떻게 완성되는가?

 

22강 – 촬영본 분석 및 편집구성안 점검

그룹 1,2 지도

 

23강 – 촬영본 분석 및 편집구성안 점검

그룹 3,4 지도

 

24강 – 몽타주, 편집을 통해 문제의식 재구성하기

리서치한 자료 활용하기

영화분석 크리스 마르케 <태양없이>

 

25강 – 다큐멘터리 작가의 윤리적 태도를 영화의 형식에 반영하기

영화분석 및 토론 <극사적 로맨스>

 

26강 - 영화분석, 토론

 

27강 – <특강2> 감독과의 대화 : 정용택

영화분석 <파티51> 질의응답, 다큐멘터리스트에게 현장이란 무엇인가?

 

28강 – 1:1 피드백 및 그룹 토론

 

29강 – 1:1 피드백 및 그룹 토론

 

30강 – 편집을 통한 구성

- 가편집본 시사 및 토론

 

31강 – 편집을 통한 구성

- 가편집본 시사 및 토론

 

32강 – 편집을 통한 구성

- 완성본 시사 및 총평 

 

<수업시간 외 참여회원 필수관람 영화 리스트> (레포트 제출)

 

북극의 나누크, 로버트 플래허티

어느 여름의 연대기, 장 루쉬

클로즈업, (혹은 텐)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세일즈맨, 메이슬즈 형제

동쪽 (혹은 남쪽), 샹탈 아커만

이삭줍는 사람과 나, 야네스 바르다

극사적 로맨스, 하라 가즈오

태양없이, 크리스 마르케

낮은 목소리2, 변영주

 

<수업시간에 볼 영화>

 

뤼미에르/멜리에스 초기 영화들

니스에 관하여, 장 비고

카메라를 든 사나이, 베르토프

빵 없는 대지, 루이스 브뉘엘

의지의 승리, 레니 리펜슈탈

밤과 안개, 알랭 레네

쇼아, 클로드 랑츠만

S21, 리티 판

뤼미에르, 에릭 로메르

환송대, 크리스 마르케

철서구, 왕빙

나, 흑인, 장루쉬

동경 이야기

요나스 메카스의 실험영화들

액트오브킬링

 

주관 다큐보리공장

후원 서울지역 영화교육 허브센터, 영화진흥위원회

문의 docubori@gmail.com

 

▶ 강사진 소개

 

- 담임 강사 

 

○ 김동령 감독

 

작품 및 수상

 

1999년 <모녀 참새의 하루>, 연출/편집,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상영

2002년 <기억과 망각사이>, 연출/촬영/편집

2004년 , 연출/편집, 부산국제영화제, 대한민국영화대상 등

2009년 <아메리칸 앨리>, 연출/촬영/편집, 부산국제영화제 메세나 특별언급, 야마가타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 ‘오가와 신스케’상 등

2013년 <거미의 땅>, 연출/촬영/편집, 부산국제영화제, 야마가타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국제경쟁 특별상, 뉴욕 현대미술관 MoMA 감독주간 초청, 핫독스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국제경쟁 초청, 이흘라바 다큐멘터리 영화제 국제경쟁 초청, 크레떼이유 여성영화제, 강정 평화영화제 대상, 한국영화평론가협회 독립영화상, 여성영화인 다큐멘터리 감독상

2019년 <임신한 나무와 도깨비>, 연출/촬영/편집

 

AD 250x250

-->

영화인 리크루트 다른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