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미디액트] 민용근 감독의 Shot by shot_시네마토그래프에 대한 단상 - 8/25 개강!
미디액트 | 08-17 | 조회수 4627

미디액트 강좌 8월


민용근 감독의 Shot by shot _ 시네마토그래프에 대한 단상

8월 25일 - 8월 26일 토, 일 |13:00-18:00(6시간*2회) |강사 민용근

↑배너 클릭 시 해당 강좌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특징

<시네마토그래프에 대한 단상>(로베르 브레송 저)의 문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영화 장면의 사례들을 통해,

영화라는 매체의 고유한 특성과 이를 기초로한 연출의 방법에 대해 함께 생각해봅니다.


영화 연출에 관심이 있는 분들 혹은 한 편 이상의 작품 제작 경험이 있는 분들 및 영화에 관심있는 초급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론적인 지식 전달보다는 실제 영화를 만들 때 유용한 고민들과 사례들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들을 더욱 환영합니다.


강의는 이렇게 진행돼요.

자신이 생각하는 영화를 '시네마토그래프'라고 이름 지으며 가장 영화적인 표현법을 고민했던 로베르 브레송 감독.

그가 쓴 책<시네마토그래프에 대한 단상>을 중심으로 영화라는 매체만이 할 수 있는 가장 영화적인 표현 방법들을 배우와 인물, 콘티뉴이티와 촬영, 편집과 사운드로 구분 지어 연출로서 가장 중심을 두고 고민해야 할 것들에 대해 배워봅니다.


<시네마토그래프에 대한 단상>의 중요한 문장들을 발췌합니다. 그 문장들을 화두로 다양한 영화의 장면들을 사례로 들고 분석합니다.

이를 실제 연출할 때의 사례에 적용시켜 봅니다.


*일방적인 강의보다는 많은 질문을 통해 함께 이야기하고 생각할 수 있는 강의가 되었으면 합니다.


커리큘럼

 회

목표 

주요 개념 

학습 내용 

 1,2회차

8/25(토)

오후1시 - 6시

 영화 만들기의 첫걸음과 영화라는 매체에 대해 알아본다.

시네마토그래프 

- 영화라는 매체에 대해/가장 영화적인 표현은 무엇인가.

- 로베르 브레송에 대해/ 시네마토그래프란 무엇인가

- 이미지와 사운드 중심의 영화

* 초등학생이 만든 영화/ 해외 단편영화

* 로베르 브레송 <사형수, 탈옥하다>,<소매치기>를 중심으로 강의

* 참조영화 : 기타노 다케시 <하나비>  

 배우라는 존재와 영화의 인물에 대해 생각해본다.

배우와 인물  

- "배우"와 대립되는 개념 : '모델'에 대해"

보이는 것에 대립되는 존재하기에 대해

* 다큐멘터리와 극영화 : 인간 감정의 표현방식

* 로베르 브레송 <무셰뜨>를 중심으로 강의

* 참조영화 : 김소영<나무 없는 산>/ 기타노 다케시 <하나비>,<소나티네>/다르덴 <로제타>

 3,4회차

8/26(일)

오후 1시 - 6시

상황의 묘사,

감정을 이미지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본다.  

콘티뉴이티

촬영

편집  

 - 어떻게 시각화 청각화 시킬 것인가. "촬영, 정확하게 움직이는 경이로운 우연들"

- "감정이 사건을 이끌어가게 하라. 그 반대가 되어서는 안된다."

- 로베르 브레송 <호수의 란슬롯>,<돈>을 중심으로.

* 레이먼드 카버와 하일지의 소설들

* 고레에다 히로카즈 <아무도 모른다>/다르덴 형제 <로제타>

* <혜화, 동>제작과정 - 리허설 촬영본

 후반작업을 통해 새롭게 재창조되어지는 과정을 알아본다.

편집

사운드

음악  

 - "유성 시네마가 발명한 것은 침묵이다."

* 로베르 브레송 <돈>을 중심으로 강의.

* 나홍진<황해>/코엔형제<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 로베르 브레송과 자끄 오디아르의 영화들<내 입술을 읽어봐><내 심장이 건너뛴 박동>,<예언자>,<러스트 앤 본>: 현대화된 브레송의 영화언어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www.mediact.org

02-3141-6300 

영화인 리크루트 다른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