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우리 곁의 영화(1)_내러티브로 영화 읽기 - 3/18 개강!!
미디액트 | 03-13 | 조회수 4596

미디액트 강좌 소식  3월


우리 곁의 영화(1)_내러티브로 영화 읽기

3월 18일 ~ 4월 22일 매주 월|19:30~21:30(2시간*6회) |강사 조민석



 ↑ 위 배너 클릭 시 해당 강좌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강의 특징


-영화 공부를 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

-줄곧 영화를 보아왔지만 무엇을 기준으로 영화를 봐야하는지 모르겠는 분

-교양의 차원에서 영화를 공부해보고 싶으신 분

-이제 막 영화에 관심이 생기신 분

들을 위한 수업입니다





우리 곁의 영화 (1) - 내러티브로 영화 읽기

우리 곁의 영화 (2) - 쇼트에서 편집으로

우리 곁의 영화 (3) - 영화사 입문

우리 곁의 영화 (4) - 대가들에 관하여



‘우리 곁의 영화’는 4개의 연속 강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영화의 내적 동기라 할 수 있을 내러티브를 시작으로, 이미지와 사운드와 컷이라는 영화의 실제적 구성요소들을 살펴봄으로써 영화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그러한 영화의 원리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달라져갔는지, 더 나아가 시대를 대표하기도 하고 앞서가기도 한 감독들은 누구인지 이렇게 네 개의 차원에서 영화의 기본 교양을 학습하게 됩니다. 그중 첫 번째인 본 강의는 영화를 움직이게 하는 내러티브 장치들을 숙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수업은 이 연속 강의 중 첫번째 파트에 해당하는 '내러티브로 영화읽기'에 해당합니다.



깅의는 이렇게 진행되어요




내러티브 영화의 메커니즘부터 이야기합니다. 하나의 고전적 체계로 우리들 안에 관습처럼 자리 잡고 있는 할리우드 클래식Hollywood Classic과 그것의 몇 가지 변주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이를 통해 내러티브 장치가 어떻게 영화를 움직이게 하는지 확인해봅니다.


강의는 6강으로 진행됩니다. 전반부에서는 이론을 공부합니다. 아주 원리적인 것에서부터 구체적인 개념들까지 살펴봅니다. 후반부는 영화를 보면서 전반부에서 공부했던 원리와 개념들을 적용해볼 것입니다. 영화는 동시대 영화, 고전기 할리우드 영화, 작가 영화, 이 세 범주에서 봅니다.


혹시나 해서 말씀드립니다. 이제 막 영화 공부 시작하시는 분들은 계획서의 개념들을 보고 겁먹지 마십시오. 어려운 내용은 차근차근 이야기해나가겠습니다. 그러니 강의가 시작되면 결석하지 마시고요. 이점은 거듭 부탁드리겠습니다. 결석하지 마십시오.




 


 



커리큘럼

목표

주요개념

학습내용

필요장비   및 교재

비고

1

영화공부의 시작: 영화공부의 개요를 체계화 한다

-사회적 차원에서의 영화

-영화적 교양

-내러티브

-우리에게 ‘영화’로 여겨지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교양적 지식을 위해 필요한 것들

-영화의 구성요소

강의자료 및 참고 도서

 

2

내러티브의 속성을 개념적으로 이해한다

-‘육화肉化’

-매체와 사회교육

-고전영화와 현대영화

-이론적으로 조망해보는 영화의 제작과정

-매체환경의 변화와 내러티브의 의미

①이전과는 전혀 달라진 사회와 개인의 모습

②고전적 내러티브와 이데올로기

③배급

-고전영화와 현대영화의 원리적 구별

강의자료 및 참고 도서

 

3

영화 내러티브의 구성요소를 숙지한다

-관객

-드라마

-주인공

-갈등

-스토리 정보의 전략적 제시

-무엇이 우리를 영화 앞에 붙들어 놓는가?

①갈등

②유보suspended와 긴장tension

-관객의 관여가 일어나는 지점

-영화적 시간

<달콤한 인생>, <k-pop>스타>, 『시나리오 가이드』 등</k-pop스타>

 

4

동시대 영화에서 보는 내러티브 장치

-내러티브적 진전

-긴장tension

-영화적 스펙타클

-<서치>(2018, 아니쉬 차간티>

-<설국열차>(2013, 봉준호)

자료 영화

 

5

고전기 할리우드 영화에서 보는 내러티브 장치

-내러티브적 진전

-긴장tension

-영화적 스펙타클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1959, 알프레드 히치콕)

-<베이비 길들이기>(1938, 하워드 혹스)

자료 영화

 

6

작가 영화에서 보는 내러티브 장치

-내러티브적 진전

-긴장tension

-영화적 스펙타클

-<쓰리 타임즈>(2005, 허우 샤오시엔)

-<그 여름 가장 조용한 바다>(1991, 기타노 다케시)

자료 영화

 

 




영화인 리크루트 다른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