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검색<독립영화워크숍 연동 특강 2>
[ 영화를 살리는 연출자를 위한 편집 가이드 ]
편집의 기본은 모든 컷에는 동기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관객들이 영화를 계속 보게 하는 동력은
감정일 수도 이야기일 수도 혹은 사운드일 수도 있습니다. 관객의 반응을 상상하며 편집실 컴퓨터 앞
에서 우리는 수많은 경우의 수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물론 여기에 답은 없지만, 좋은 편집은
있습니다.
이 강의는 편집을 단순히 자르고 붙인다는 개념이 아닌 프로덕션의 연장이라는 점에서 연출자 관점에서
접근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강의마다 좋은 영화 한 편을 편집기에 올려 해부해 보고 그 안에서 개별
장면의 편집 목표는 무엇이었는지 어떤 문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그게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독립영화 제작과정에서 자의(혹은 타의)로 직접 편집
하는 연출자들이 편집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함께 토론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참여 대상
- 기존의 독립영화워크숍을 참여한
- 본인의 첫 영화를 편집하고 있는
- 자기 영화를 재편집해 보고 싶은
- 언젠가 영화를 만들어보고 싶은
책임강사 손모아
장편 <계절프로젝트(가제)> PD
VR <소요산> 편집, 협력 PD
장편 <가만한> 연출, 촬영, 편집
단국대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연출전공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방송영상학과 졸업
강의 내용
- 수업은 강의와 토론으로 진행하고 영화는 매 수업 전 관람, 평가하고 참여 합니다.
- 수업마다 한 편의 영화 구성을 처음부터 끝까지 분석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강. 편집의 기초
주요 개념 : 연속편집 / 편집 시작을 위한 질문들
학습 및 토론 : 편집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구체적인 씬과 컷 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참고 영화 <지옥의 묵시록>(1979) -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2 강. 편집의 기준
주요 개념 : 불연속편집 / 시점과 시간
학습 및 토론 : 표현성의 측면에서 편집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편집의 다양한 가능성을 확인해본다.
참고 영화 <잠수종과 나비> (2007) - 줄리안 슈나벨
3 강. 현대영화의 경향
주요 개념 : 편집 구성 / 편집의 숲과 나무
학습 및 토론 : 최근에 나온 영화들을 통해 동시대의 편집 경향을 살펴본다.
참고 영화 <기생충> (2019) - 봉준호, <드라이브 마이 카> (2021) - 하마구치 류스케
4 강. 실전 편집!
주요 개념 : 편집의 리듬 / 외화면을 이용한 사운드 편집
학습 및 토론 : 편집 문법들을 실습작에 적용해 보고,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실전 편집 팁을 배워본다.
참고 영화 <독립영화워크숍 실습작>
참고 추천 도서
1. 눈 깜박할 사이(영화편집에 대한 연구) - 월터 머치
2. 장면으로 직접 보는 위대한 영화의 편집 문법 - 게일 챈들러
3. 영화 편집 : 기술, 역사, 이론, 미학 - 켄 댄시거
언 제 > 7월 8일부터 오후 7시 ~ 10시/ 총 4회(매주 금요일)
어디서 > 서울지역영화교육허브센터 (문의 : 02-2237-0334)
<충무로역 1번 출구 50m/ 중구 퇴계로 210-19
참여비 > 8만원 (11명 이상 참여 등록시 출석 및 과제 점수로 환급)
주 관 > 독립영화협의회 교육분과 (https://cafe.naver.com/indeside)
후 원 > 문화법인 「목선재」 · 서울지역영화교육허브센터
[회사 정보]
전화번호 : 02-2237-0334
홈페이지 : https://cafe.naver.com/indeside
[문의처]
연락처: 02-2237-0334
이메일: jawon1990@hanmail.net
영화인 리크루트 다른 글
- 영화 만드는 것 자체가 공동작업’
- 12월 31일(화), 독립영화워크숍 입문과정의 공개설명회에 의한 참여 회원 모집
-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 2차 단기 스태프 모집
- [KT&G 상상마당 시네마] 극장 사원 채용
- 현직상업영화감독님과 함께하는 액터 원데이클래스! 배우 캐릭터 이미지컨설팅수업!
- [든든] (공개강좌) 12월 영상산업 내 성폭력 예방교육 안내(12월 10일 화요일 진행)
- [레드아이스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배급/유통 경력 사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