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
나의 이야기를 OTT 드라마로 풀어나가는 법을 배워 본다. 훅이 있는 소재 찾기, 캐릭터 빌드 업, 내러티브 작법에 대해 익히고 플랫폼이 좋아하는 이야기는 무엇인지, 캐스팅을 위해서 어떻게 캐릭터를 다듬어야 하는지, 어떻게 내 이야기를 시장에 내보일 것인지 실제적인 고민까지 함께 나눠 본다. 수업이 끝날 때는 기획안과 회별 줄거리, 시나리오 1화까지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의는 이렇게 진행돼요>
이 수업은 종강까지 기획안 (회별 줄거리 포함)과 1화 시나리오 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쓰고자 하는 아이템이 정해진 분들, 수업을 들으며 아이템을 개발할 의지가 있는 분들이 수강하시면 좋습니다.
내 이야기에는 ‘훅’이 있는가. 캐릭터는 어떻게 빌드업 하는가에 대해 다룹니다. 우리는 인물들을 어떻게 곤경에 처하게 하며 이야기를 진행시킬 것인가, 내 아이템에게 어울리는 러닝타임과 포맷은 무엇일까, 캐스팅을 위한 캐릭터 라이팅, 내 이야기를 시장에 내보이기까지에 대해 다룹니다.
이론과 과제, 크리틱이 병행되는 수업입니다. 캐릭터를 쌓아 나가는 법, 갈등을 만들어 이야기를 발전시키는 테크닉을 알려드리고 함께 이야기를 개발해 나가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수강생 본인이 글을 써오는 것입니다. 저, 그리고 수업을 함께 듣는 동료들과 함께 이야기를 끝없이 수정하고 개발시켜 나가는 실전 수업입니다.
내 글을 완성할 의지가 있으신 분! 동료들과 함께 성장해나가실 분께 권해드립니다!
<커리큘럼>
회 | 목표 | 주요개념 | 학습내용 | 수업 결과물 | 과제 | 교재/ 영상자료 | 1회차 11/28 (월) | 내 이야기는 HOOK이 있는가? | HOOK 기폭제 캐릭터의 욕망 로그라인 OTT | 내가 진심으로 하고 싶어하는 이야기인가? 주인공에게 일어난 “사건”이 그/ 그녀를 변화하게 하는 이야기인가? 주인공은 어떤 욕망을 갖고 있는가? 한 마디로 무엇에 관한 이야기인가. | 내가 쓰고자 하는 이야기에 HOOK이 있는지 확인한다. 없다면 한 주 동안 그런 아이템을 찾아본다. | 앞으로 8주차 동안 내가 쓰고자 하는 이야기를 찾아 “로그라인”과 주요 캐릭터 설정을 완성해온다. | 통과 의례로서의 글쓰기 관련 영화 레퍼런스 클립 | 2회차 12/5 (월) | 기획안과 1, 2부 | 회별 줄거리 숏폼/ 미드폼 채널/OTT 캐스팅 | 우리가 OTT드라마를 제안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 기획안과 1, 2부 시나리오. 이야기에 맞는 러닝타임 채널과 OTT의 차별점 캐릭터와 캐스팅 | 내 이야기의 러프한 기승전결 만들기 이를 다시 반으로 쪼개서 8부작의 기틀 잡아보기. | 러프한 회별 줄거리 상상해보기 & 주인공은 어떤 인물이고 그/그녀는 이야기를 어떤 방식으로 이끌 것인지 생각해보기 | 드라마 기획안 샘플 | 3회차
12/12 (월) | 강력한 로그라인의 힘 | 로그라인 시놉시스 트리트먼트 시나리오 | 내 이야기의 로그라인은 선명한가? 내가 주인공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한가? > 앞으로 긴 이야기를 써나가는 동안 나침반이 될 부분이다. | 명확한 로그라인 획득 > 이제 시놉시스로 개발해보자. 기획의도 써보기 | 로그라인을 명심하면서 줄거리를 작성해본다. 기승전결을 동일한 분량으로 작성해본다. | 수강생 각자의 이야기에 맞는 레퍼런스 자료 & 이야기 장르마다 필요한 3요소가 있다. (세이브더 캣 참조) | 4회차
12/19 (월) | 오프닝과 엔딩 | KEY IMAGE 키 비주얼 3막 8장 = 8부 | 절대 찍고 싶은 장면은 무엇인가. 내러티브 이야기의 구조, 3막 8장. 각 시퀀스는 드라마의 각 회가 된다. | 내 이야기의 회별 줄거리는 무엇이 될 것인가. 수업을 통해 뼈대를 다시 복기해보자 | 회별 줄거리 다듬기. 내가 쓴 회별 줄거리에서 빠진 내용은 무엇인가. 1막이 비대하지는 않은가? 분량이 제대로 배분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자 | 시나리오 기초 용어 정리 | 5회차 12/26 (월) | 미드 포인트, 중간점검. 우리의 주인공은 변화하고 있는가? | AD 250x250
-->
영화인 리크루트 다른 글
목록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