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브로커>(2022)는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로는 이례적으로 찬반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민감한 소재나 대사의 영향일 수도 있고, 느슨한 앙상블이 관객을 끄는 데 실패한 것인지 모릅니다. <브로커>를 시작점으로 삼아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 세계를 돌아봅니다. 도착지로 향하는 과정에서 흥미로운 길을 발견하기를 지향하며 토론하고 비평을 씁니다.
<강의는 이렇게 진행돼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와 감독론 쓰는 방법에 관해 다룹니다. 또한,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의 몇 가지 주제들에 관해 생각하고 토론합니다. 토론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고, 이것을 감독론으로 발전시켜 갑니다. 서로 글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눕니다.
<이런 분들이 들으시면 좋아요!> -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 - 다른 사람들과 영화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사람. - 감독론을 시도해보고 싶은 사람.
* 수업 전에 미리 해당 작품을 보고 오셔야 합니다. * 영화에 관한 의견이나 질문을 미리 정리해 오시면 더욱 좋습니다. * 최종 글쓰기 과제는 마지막 수업 이틀 전까지 제출하셔야 합니다.
<커리큘럼>
회 | 목표 | 주요개념 | 학습내용 | 필요장비 및 교재 | 비고 | 1 11월 25일(금) | 기존 논의 검토와 토론 | 이해와 평가 |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브로커> 다시 보기 <브로커>에 관한 비평과 논점을 살펴보고, 작품에 관해 토론한다. | | 수업 전 <브로커>를 미리 감상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 2 12월 2일(금) | 주제론 | 추상과 구체 |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가족과 사회 <어느 가족>(2018)을 중심으로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가족을 그리는 방식에 관해 생각한다. | | | 3 12월 9일(금) | 캐릭터의 이해 | 관찰과 참여 |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아이들 <아무도 모른다>(2004)를 중심으로 어린이 주인공을 그리는 감독의 특징에 관해 돌아본다. | | | 4 12월 16일(금) | 주제론2 | 현실과 환상 | 고레에다 히로카즈와 기억 <원더풀 라이프>(1998)를 중심으로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기억을 다루는 방식에 관해 생각한다. | | | 5 12월 23일(금) | 감독론 | 관점과 구성 |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론 쓰기 각자가 쓴 감독론을 발표하고 서로의 글을 중심으로 토론한다. | | 글쓰기 과제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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