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미디액트] 장편 시나리오 워크숍 -5/13개강
미디액트 | 05-04 | 조회수 6746


미디액트 강좌 소식  2017년 5월 




설득력을 높이는 장편 시나리오 워크숍

5월13일(토)~7월15일(토) 매주 토ㅣ13:00-17:00(4시간*10회)ㅣ강사_김길형

↑ 배너 이미지 클릭시 강좌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특징 

일본이 낳은 세계적인 영화 거장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은 이렇게 말했다. '좋은 시나리오에서 나쁜 영화는 나올 수 있어도 나쁜 시나리오에서 좋은 영화는 결코 나올 수 없다.' 이 뜻은 잘 짜인 영화의 필수요소로서 좋은 시나리오야말로 필수불가결한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렇듯 좋은 시나리오의 탄생 또한 두말할 것도 없이 가장 기본적인 철저한 작법의 과정을 따랐을 때에만 가능하다고 볼 수 있겠다.

이 강좌는 '한 편의 장편 트리트먼트를 완성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트리트먼트란 시나리오 쓰기의 전 단계로써 글을 통해 한 편의 영화를 그려내는 작업입니다. 그 그림을 그려나감에 있어 자기만의 화법이 있느냐 없느냐가 바로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강좌를 통해 자기만의 작법의 형태를 갖출 수 있는 좋은 습관을 길러 보길 바랍니다.


- 머릿속에 떠오르는 무언가를 시나리오의 형태로 꺼내놓고 싶으신 분.

- 막연하게나마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데 뭐부터 해야 할지 몰라 갈피를 못 잡고 계신 분.

- 단편 시나리오 정도는 써봤지만, 장편 시나리오를 쓰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스스로 과소평가하고 있는 분.

- 창조적 연대의식 속에 스터디의 당근과 채찍이 필요하신 분.

- 몰입으로 인한 무아지경의 경지를 경험하고 싶으신 분. 들에게 추천합니다.



강의는 이렇게 진행돼요

'아이템 → 셀링포인트 → 로그라인 → 시놉시스 → 트리트먼트' 시나리오 작법의 전형적인 순서를 징검다리 삼아 창작 중심의 정확한

이론적 개념과 풍부한 예시를 통해 실습의 방법론을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개인 프로젝트를 발전시키기 위해 매주 단계별 이론과 실기수업이 병행됩니다. 각자의 창작물을 발표하고 토론하며 개인 의견을 자유롭게 나눠봄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작품의 대안을 찾아 나갈 것입니다. 커뮤니티를 통한 과제 제출, 다른 수강생들의 모니터링과 강사의 코멘트는 한 편의 트리트먼트가 완성될 때까지 무한 반복되어 질 것입니다.


지각, 결석은 절대 안 됩니다! 과제, 발표, 토론은 최대한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셔야 수업뿐만 아니라 개인 작품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명심하세요! '장애물은 오직 당신이 멈추고 싶을 때에만 나타납니다.'



 

커리큘럼


 회

목표 

주요개념 

학습내용 

비고  

 1회차

5/13(토)

영화 제작과정에서 시나리오의 중요성

오리엔테이션

Pre-Production

Production

Post-Production 

1. 강의 진행 방식 설명

2. 강사 및 수강생 자기소개

(영화 캐릭터 중심으로)

3. 영상 제작과정의 이해

(과제) 전공영화 선택/씬 발표

 

 2회차

5/20(토)

영화 주제 설정


무엇을 쓸 것인가?

 작가와 주인공의 관점

아이팀(Item)

셀링포인트(Selling point)

 1.shot<scene<sequence의 이해

2. 영화화 아이템의 요소

3. 관객을 사로잡을 Hook

4. 시점, 관점 그리고 주인공의 목표

(과제) 시나리오 필사/영화 베껴 쓰기

 

 3회차

5/27(토)

3막 구조의 이해

영화 장르

어떻게 쓸 것인가?

 3막 구조

장르

 1. 3막 구조의 이해와 컨벤션

2. 범죄,액션, 멜로드라마, 코미디, 스릴러, 공포, 블록버스터 등등

3. 개인 주제 토론과 소재 찾기

4. 팀 배정 및 scene 배분

(과제) 주인공의 전사 및 독백

 아이템 발표 및 합평

 4회차

6/3(토)

시나리오 작법 연구

플롯의 개념

로그라인(Logline)

플롯 

 가. 로그라인(Logline)

(1) 한 문장의 줄거리 만들기

(2) 소재와 주제를 로그라인화 과정

(3) 예시

**플롯이란 무엇인가?

(과제) 전공영화 줄거리

로그라인 발표 및 합평 

 5회차

6/10(토)

 시나리오 작법 연구

갈등과 캐릭터

시놉시스(Synopsis)

갈등

캐릭터 

나. 시놉시스(Synopsis)

(1) 영화 짧게 요약하기

(2) 영화 소개하기

(3) 예시

**갈등과 캐릭터의 중요성

**취재와 인터뷰 방법

(과제) 줄거리 릴레이 줄이기 

 시놉시스 발표 및 합평

 6회차

6/17(토)

 시나리오 작법 연구

플롯과 캐릭터

갈등과 플롯

트리트먼트(Treatment)

캐릭터 디자인 

다. 트리트먼트(Treatment)

(1) 스토리를 플롯으로 바꾸는 작업

(2) 장면 형태로 이야기 풀어쓰기

(3) 예시

**플롯 중심인가? 캐릭터 중심인가?

**래퍼런스 영화 시퀀스 분석

(과제) 대표 씬/엔딩 씬  

 과제 리뷰 및 토론

 7회차

6/24(토)

 트리트먼트 1막

피칭 중요성

주인공 역할

트리트먼트

코멘트


피칭(pitching)

주인공 

트리트먼트 1막

쓰고 → 낭독 → 합평

1. 피칭이란?

2. 피칭의 방법

3. 개인 피칭하기

4. 초점 유지하기

① 주인공은 누구인가?

② 주인공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③ 캐릭터의 시각화/내면의 시각화 

 

 8회차

7/1(토)

 트리트먼트 2막

시나리오 구성요소

트리트먼트

코멘트

지문

대사

장면전환

리얼리티

개연성

엔딩 

트리트먼트 2막

쓰고 → 낭독 → 햡평

1. 지문 작성 방법

2. 대사 작성 방법

3. 장면전환 방법들

4. 시나리오의 처음, 중간, 끝

5. 리얼리티와 개연성 그리고 엔딩

* 시나리오 포맷이 예

* 시나리오 용어 정리  

 

 9회차

7/8(토)

 트리트먼트 3막

트리트먼트

코멘트 

트리트먼트 3막

쓰고 → 낭독 → 합평 

 

 10회차

7/15(토)

 트리트먼트 완성

코멘트

트리트먼트

시나리오 

트리트먼트

쓰고 → 낭독 → 합평

1. 트리트먼트 → 시나리오 옮기는 방법

2. 고쳐 쓰기와 완성하기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www.mediact.org  02-3141-6300






영화인 리크루트 다른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