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검색■ 교육내용
시청각매체로서의 영화는 청각적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영화 속 사운드를 연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영화의 내러티브를 사운드 측면에서 집중적으로 고민해 본다면, 시나리오나 스토리보드 또한 달라질 것이며 이는 이후 촬영, 편집과 사운드 믹싱에도 영향을 미쳐 작품의 완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나아가, 본 수업은 영화 비평에 관심을 두고 있거나 영화를 좀 더 밀도 높게 즐기고 싶으신 분들까지 소화할 수 있는 제작 이론수업입니다.
■ 강의는 이렇게 진행돼요!
영화를 한, 두 편 만들어 본 경험이 있거나 향후 본인의 영화를 제작할 계획을 지니고 있는 분,
시나리오를 쓸 때 사운드를 고민해본 적이 없는 분,
사운드 디자인은 후반작업에서만 하는 것이라 생각했던 분,
사운드를 통해 영화를 더 잘 이해하고 싶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스토리에 복무하는 영상언어로서의 사운드를 이해하는 전 과정이 강사의 강의로 진행됩니다. 1강은 사운드의 이해에, 2강은 음향효과 측면에서 내러티브를 강화하는 사운드에, 3강은 생물학적 측면에서 사운드와 음악에 접근하고, 4강은 서사와 캐릭터에 복무하는 음악, 5강은 음악과 음향효과로 조합된 편집을 분석해보려 합니다.
수강생은 편안한 마음으로 수업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이 수업은 실기 수업이 아닌 이론 수업입니다.
참고영화는 미리 보고 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 커리큘럼
회 | 목표 | 주요개념 | 학습내용 | 참고영화 |
1차시 12/23 | 영화 사운드의 이해 | 귀로서의 영화 | 소리와 이미지의 차이 청각과 관련한 이론적, 역사적 배경 고전영화와 현대영화에서의 사운드의 역할 사운드의 구성요소 이해 미쉘시옹의 청취모드 | , <시계 태엽 오렌지>, <레프트오버스> <싸이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
2차시 12/30 | 내러티브를 강화하는 음향효과 | 소리는 장소가 없다 | 사운드 이펙트의 개념과 특성 사운드를 통한 추가가치의 상대성 사운드 아크를 통한 캐릭터의 이해 아쿠스마틱의 시각화 효과 | <캐롤> <베니의 비디오> AD 250x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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