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검색사공이 많으면, 일단 산으로 가라!? (89기 임O수)
여행갈 때 처음 떠오르는 질문은 아마도‘바다로 갈까? 산으로 갈까?’아닐까? 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면 바다를 고른다. 왜냐면 바다는 노동을 요구하지 않는다. 버스를 타고, 택시를 타면 어느덧 바다라는 장엄한 자연이 내 앞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산을 오르는 것은 얘기가 다르다. 산꼭대기의 비경을 감상하기 위해선 몇 시간 동안의 육체적 노력이 필요하고, 위험하기까지 하다. 그래서 보통의 젊은이들은 단풍보다는 비키니를 택한다.
2006년 초여름. 89기 아니, 나는 단합을 위한 비키니를 원했지만, 단합을 위한 산행을 위하여 불암산으로 갔다. 산에 오르는 것만으로도 별로 유쾌하지 않은데, 산행 당일에는 하늘에 구멍이 뚫린 듯 비가 내렸다. 비를 맞으며 하는 행동 중에 가장 로맨틱하지 않은 것이 산행이라는 것을 그 때 알았다. 축축함과 불쾌함으로 산행은 계속 되었다. 왜 산일까? 나는 이런 의문을 하나 가득 담은 눈총을 설 조교님에게 날렸었다.
산을 좋아하는 친구 녀석이 있는데 그 녀석은 여자 친구가 생기면 산에 같이 오를 거라고 말한다. 산에 가봐야 그 사람의 본모습을 볼 수 있다나 뭐라나. 근데 이 말도 어느 정도 일리는 있다. 산에 들어가면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전혀 다른 환경에 놓인다. 내 옆에 있는 동료, 내 가방에 있는 음식들, 그리고 나무가 전부인 산. 그 안에서 살아서 나오려면 동료와 내 가방과 나무를 믿어야 한다. 산을 오르면서 설 조교님은 영화를 하는 것이 산을 오르는 것과 비슷하다고 말씀하신 것이 기억난다. 오르고 또 오르면 꼭 정상에 닿는다는 긍정적인 메시지였는지,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다는 부정적인 메시지였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독립영화워크숍에 들어가기 전까지 나에게 영화는 바다였다. 일정의 비용을 지불하면, 아주 아름다운 영상을 선물해주었다. 하지만, 그 영화를 만드는 것은 산과 같았다. 자신 옆에 있는 동료를 믿고, 자기 가방 속에 축척해 놓은 지식들을 먹으며 나무를 가로질러 정상에 오르는 것이라는 것을 교육과정에서 배웠다. 아니 불암산에서 배웠다. 여성도 있었고, 아픈 친구도 있었다. 나처럼 짜증 섞인 얼굴의 아이도 있었다. (설 조교님이 길을 잘못 들어간 경우도 많았다.) 89기가 독립영화워크숍에서 한 작업도 마찬가지였다. 불암산의 골짜기보다 더 깊은 감정의 골이 생긴 적도 있었고, 늦는 친구도 있었고, 생각대로 진행이 안 되는 경우도 있었다. 독립영화워크숍을 수료하고 1년이 지난 지금 이 글을 쓰면서, 그 날의 불암산 산행은 그 후에 6개월간의 우리의 여정을 미리 예견하는 것 같다.
이런 의미에서 설 조교님이 우리를 산으로 끌고 올라간 것이 아닐까?
장대비를 가르고, 비록 정상은 못 봤지만, 무사히 산행을 마치고 내려온 평지에는 감자탕이라는 수라상이 기다리고 있었다. 그 날 먹은 감자탕이 아직도 기억에 난다. 4차 실습의 첫 16mm 러쉬 필름을 볼 때와 같은 기분이었다고 하면 러쉬 필름에게 모독일까? 그 정도로 뿌듯하고, 감동적이었고, 무엇보다 따뜻했다. 단합을 위한 산행.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 날의 산행은 나에게 서먹서먹했던 89기 동기들에게 쌓았던 벽을 허무는 기회뿐만 아니라 바다라고 생각했던 영화가 산이었다는 사고의 전환이 된 계기가 됐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고 한다. 왜 산으로 가는 것일까? 산은 고통이고, 인내이고, 주변인에 대한 배려를 배우는 곳이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독립영화워크숍의 극기등반 단합산행은 앞으로 험난한 제작실습을 위한 든든한 주춧돌을 세우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 지난 독립영화워크숍을 수료하고 1주 차의 극기등반단합산행으로 공동작업 입문과정을 응원하는 의미에 보내온 글을 공유합니다.
"독립영화워크숍"의 공동작업 입문과정은 수평적 역할과 적극성을 서로 요구하기 때문에 책임지는 공동작업 과정을 통하여 영화제작에 관한 자기 적성과 한계에서 가능성 여부를 실습과정으로 확인하므로 영화에 관한 환상에서 벗어나서 관객으로 남을지 아니면 이후 험난한 영화작업에서 자신이 직접 주체적 참여로 영화작업의 역할을 이해하고 전망하는 과정입니다.
물론, 누구나 영화를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아무나 영화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5월 2일(월) 10시 개강, 204회 독립영화워크숍 (공동작업 입문과정) 참여 회원 모집
- 신청 : 4월 26일(화) 19시 공개설명회 참여 이전에 https://cafe.naver.com/inde1990 에서 관련 글들을 정독하고 https://inde1990.modoo.at 에서 참석 신청하여 의무적 참석 당일 좌석 관계로 참석여부를 전화 (02-2237-0334)로 사전에 확인하기 바랍니다.
독립영화워크숍 입문과정의 참여는 그냥 신청하는 것도 그렇다고 사전에 심사 선발하지도 않습니다. 현재의 독립영화워크숍 관련 https//cafe.naver.com/inde1990 에서 지난 과정을 정독하여 평가하고 https://cafe.naver.com/inde1990 공개설명회를 의무적으로 참석하여 그 다음날까지 책임 있게 참여 여부를 스스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독립영화워크숍의 참여를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10시부터 18시까지 거의 휴일을 제외하고 수업과 과제와 제작실습으로 전력투구하여 자기 역할을 책임지고 평가하여야 합니다. 참여 회비의 집행 예산 내역을 10원까지 투명하게 공개하는 예비 영화인들을 위한 지원 사업으로 수익이 목적은 아닙니다. 또한 독립영화워크숍 입문과정의 공동작업으로 수료를 인정받는 것도 어렵습니다. 그동안 교육과 실습과정에서 개인 본인의 생산한 글이 최소한 185쪽 이상 되어야 수료인 것입니다. 영화전공으로 4년을 투자하고 적성이 없음에 스스로 포기하는 것과 비전공으로 독립영화워크숍 공동작업 입문과정으로 13주를 전력 투여하고 포기하거나 그 다음을 전망하는 것은 가성비?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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