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지옥 같은 3개월 과정 참여 회원 모집
독립영화워크숍 | 06-01 | 조회수 1676

저는 영화 관련 전공자도, 영화광도 아니었습니다.

어느 순간 ‘영화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관련 정보와 지식이 없어 방향을 잡지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조급한 마음으로 검색을 하다가 독립영화워크숍을 알게 되었고, 다른 교육기관들과 고민하던 때에 설명회에 참여했습니다. 설명회에서 처음 든 생각은 ‘아, 여기는 영화에 진심이다.’ 였습니다. 이 곳에서 영화를 배운다면 어떤 배움이든 얻어갈 수 있겠구나 싶었고, 내가 영화를 계속 할 것인지 잠깐의 열망이었는지 알 수 있겠구나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독립영화워크숍에서 처음으로 영화와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독협의 소개글 중에 ‘지옥 같은 3개월’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독협의 3개월은 정말 그랬습니다. 휘몰아치는 강의, 과제 그리고 영화 작업은 저를 한계로 몰아넣는 기분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 속에서 많은 배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워크숍에서 저는 두 갈래의 배움 길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로 강사님들의 강의입니다. 현장 경험이 있는 강사님에게 직접 이야기를 들으며 기초적인 부분부터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들이 알려주신 내용들은 실습작품 제작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촬영 현장의 혼란 속에서, 강의시간에 들었던 말들이 나침반처럼 방향을 잡아주고는 합니다. 그래서 강사님들의 말씀을 더 열심히 듣고 최대한 많이 기록하려 했습니다. 수업 시간에 기록한 걸 복기하고, 질문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영화 작업 때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강사님께 많이 질문하고 배울수록 현장에서 스스로의 역할이 빛날 것입니다.

두번째로, 동기들에게 온 배움이 있습니다. 동기들의 경험과 배움의 정도는 모두 달랐고, 덕분에 동기들을 통해 다양하게 배우고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경험과 지식이 많은 동기들에게 주저없이 물어보고 배우려는 자세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특히나 ‘공동작업’에서는 동기들과 부딪히고 함께 해야 했기에, 서로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선생님이 “싸워도 잘 싸워야 한다” 고 조언해 주셨는데, 동기들과 의견이 대립되어도 비난이 아닌 대안적인 비판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동기들과 함께하는 단편 작업 때, 모두가 이 현장에 집중하고 애쓰고 있다는 것을 느꼈던 순간은 영화 작업을 계속 하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어주었습니다. 그러니 동기들과 강사님들에게 많이 얻어가기를 바랍니다.

단편영화 두 편을 제작하는 과정은, 정말 예상하지 못한 변수의 연속입니다. 그 변수들을 대처하고 이겨낸 경험들은 나중에 영화 현장 또는 다른 일을 하더라도 밑거름이 되어줍니다. 지나고 생각해보면, 3개월간 영화만 배운 게 아니라 사람들과 함께 일하며 필요한 태도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 것 같습니다. 공동작업이라 힘들었고 공동작업이라 할 수 있었습니다.

워크숍을 하면서, 스스로 생각했을 때 ‘나 정말 열심히 했구나’ 확신이 들 정도로 후회없이 배우고 부딪히길 바랍니다. 이렇게 3개월이란 시간을 임하고 나면, 워크숍이 끝난 후에는 성장한 자신을 만나게 되고 영화와의 인연을 이어갈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영화가 아니라 다른 일을 하더라도 이때의 3개월은 자양분이 되어 또 다른 배움으로서 큰 역할을 할 때가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저는 1년 후인 지금, 상업영화 현장에서 스태프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워크숍이 끝난 후, 영화와의 인연을 놓고 싶지 않아 영화 관련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말하자면, 상업영화 현장에서는 워크숍에서 배웠던 것들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일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3개월이란 시간동안 진심을 다해 임한 사람이라면, 상업영화 현장에서도 그리고 어떤 곳에서도 잘 해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워크숍도 하나의 과정이고,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여러분의 과정이 이어질 것이니 무엇이든 도전해보고 부딪혀보라고 하고 싶습니다. 3개월간 영화로 꽉 채워진 삶을 살기를 바랍니다!


* 독립영화워크숍 공동작업 입문과정과 관련하여  https://cafe.naver.com/inde1990 에서 게시된 글로 공유합니다.https://cafe.naver.com/inde1990



[회사 정보]
전화번호 : 02-2237-0334
홈페이지 : https://cafe.naver.com/inde1990

[문의처]
연락처: 02-2237-0334
이메일: lnde1990@naver.com

영화인 리크루트 다른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