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삶을 위한 영화 에세이 쓰기 클럽' 회원을 모집합니다.(4월 영화: <아워 바디>)
키노캔버스 | 03-28 | 조회수 173


'삶을 위한 영화 에세이 쓰기 클럽'이란? 


‘삶을 위한 영화 에세이 쓰기’ 클럽은 다양한 영화를 글감으로 삶을 투영하고 삶 너머를 바라보는 

그래서 삶을 풍요롭게 하는 에세이 쓰기를 지향합니다. 

본 클럽의 프로그램은 ‘영화 읽기’ 보다는 ‘글쓰기’에 강조점을 두고 정기적인 영화 에세이 쓰기를 

통해 종합적인 글쓰기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인생으로부터 탈출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발견하는 것이며, 신선하고 실험적인 방법으로 우리의 정신을 사용하여 

감성을 유연하게 하고 즐기고 배우고 매일매일의 일상에 깊이를 더해가는 것이다." 

(로버트 맥기,『story 』, 황금가지, 12쪽.)


왜 영화 에세이를 써야 할까요? 


영화는 일상을 훌쩍 넘어서는 지점으로 우리를 데려다주는 생각과 감정의 지렛대입니다.  

영상, 문자, 그림, 음악 등 다양한 매체가 융합된 영화는 더 없이 풍성한, 글감의 광맥이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모든 것이 허용된다. 

철학, 윤리학, 신학, 비평, 시, 유머, 재미, 모방, 일화, 농담, 복화술까지. 

가장 자유로운 대화의 입김과 융통성도, 가장 고귀한 주제와 가장 저급한 주제도. 

모든 것이 허락되고, 모든 것이 하나의 담화에 결합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에세이에 대한 랄프 왈도 에머슨의 견해,『논픽션 쓰기의 모든 것』, 셰리 엘리스 엮음, 다른,  2016, 71쪽)


영화 에세이 쓰기는 글감을 다양한 방법(분석, 해석, 비평, 연결/확장)과 

표현법(설명, 논증, 서사, 묘사)으로 쓸 수 있는, 창의적인 글쓰기 장입니다. 

아주 감각적인 디테일부터 고도로 추상화된 담론까지 종횡할 수 있는 자유로운 글쓰기 캔버스이기도 합니다. 


어떤 영화를 다루나요?


현대 영화의 범주에 속하는 90년대부터 2020년대까지의 예술영화, 독립영화, 상업영화 중에

민주주의, 자본주의, 시민권, 젠더, 소수자, 환경 등 동시대의 사회적 담론들과 

관계, 성장, 사랑, 고통, 죽음, 희망 등 보편적인 삶의 주제들을 이야기하는 작품들을 다룹니다. 


글을 쓰는 것은 단순히 준비된 생각을 분류하고 정리하는 일이 아닙니다. 

글쓰기를 통해서야 비로소 생각은 분류되고 정리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로 나아갑니다.


"글쓰기는 생각자체의 아버지이다...

우리는 생각을 통해 단어를 이어가는 게 아니라 

단어를 통해 생각을 이어나간다."

(잭 하트,『퓰리처상 문장수업』, 김영사, 30쪽.) 


꾸준한 영화 에세이 쓰기를 통해 

유연하고 단단한 글쓰기 역량을 기르실 분들을 환영합니다. 


클럽장은 어떤 사람인가요?


안녕하세요. 작가이자 문화기획자 김호빈이라고 합니다. 

인문학과 영화의 대화를 통해 사랑의 가능성에 대해 논한 인문‧예술 에세이

『로맨스 영화를 읽다: 사랑의 가능성에 대한 의혹 혹은 믿음』(알라딘 영화 이론/비평 주간 3위 기록)를 썼습니다. 


공공영역, 사회적 경제 안에서 시민을 위한 문화, 예술 저변을 만들기 위해 

영화, 책, 인문학을 결합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기획/진행/강의해왔습니다.

지식 교육 플랫폼 홀릭스에서 '고전 영화 읽고 글쓰기' 클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화 에세이 쓰기 가이드'를 제공해드립니다. 


‘영화 에세이 쓰기 가이드’(PDF파일)에는 에세이 쓰기에 활용할 수 있는, 영화에 대한 다채로운 글감과 

영화와 연결/확장할 수 있는 책, 인물, 이슈, 예술 작품 등이 제시됩니다. 


4월에 다룰 영화는 무엇인가요? 


4월 영화는 한가람 감독의 <아워 바디>(2018) 입니다.


<아워 바디>는 8년째 고시생으로 살아가며 삶에 지쳐있던 자영이 어느날 '달리기'를 시작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달리기를 통해 조금씩 일상의 활기를 찾아가는 자영이 그렇듯 영화는 '건강한 몸'을 경유해 성장 영화의 익숙한 어느 지점으로 달려가는 듯 합니다.


하지만 자영은 경로에서 이탈합니다. 자영은 동시대 청춘들의 과업과 욕망 그리고 꿈 사이를 미묘하게 통과해 알 수 없는 곳으로 달려갑니다.

우리는 어디를 향해 달리고 있나요? 그 곳엔 무엇이 있나요? <아워바디>를 통해 이에 대한 글을 써봤으면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고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s://holix.com/ch/ObadvzNR

영화인 리크루트 다른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