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iew]
[TVIEW] <하백의 신부 2017> 깎아내리기는 이제 그만
2017-07-25
글 : 유선주 (칼럼니스트)

“걔가 말이지”, “그 아가씨가”, “그 아줌마가”. 올해 방영한 OCN 드라마 <보이스>와 <터널>, KBS 드라마 <추리의 여왕> 속 남자주인공을 모아놓고 각자 여자주인공에 관해 말해보라 하면 아마 이렇게 운을 뗄 것이다. 이들이 끈질기게 고집했던 호칭은 자신보다 계급이 높은 상관, 경찰 외부 자문을 맡은 전문가인 범죄심리학 교수, 또 비상한 추리력으로 경찰이 애먹던 사건을 여러 번 해결한 이를 설명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애초 상대의 능력을 무시하거나 폄하하는 용도로 고른 호칭이기 때문이다. 올해는 이 셋으로도 버거운 참에 여성을 깎아내리는 것으로 자신의 특별한 기질을 주장하는 캐릭터가 또 나타났다. tvN <하백의 신부 2017>의 하백(남주혁)이다.

매 회 “난 물의 신, 수국의 차기 왕, 신계의 차기 황제 하백”이라고 제 신분을 밝히는 하백은 왕위 계승에 필요한 신물을 찾으러 인간계에 내려왔다. 어쩌다 신력을 잃고 한강에서 노숙하는 처지가 된 그는 대대손손 신의 종이 되기로 계약했던 이의 후손인 윤소아(신세경)를 찾아가 빌붙을 기회를 노린다. 신의 종이 되는 사명을 각성하라며 걸핏하면 소아를 “이 아둔한 여자”, “이봐, 종”이라고 부르는 하백.

2800살이 되도록 쭉 그렇게 살아왔기 때문일까? 그럼 남자 종을 이름으로 부르는 건 뭘까 싶고, 설사 종이라고 해도 뭉뚱그려 부르는 것은 이상하다. 마치 소아를 종이라고 불러야만 자신이 신임을 증명할 수 있다는 듯 구는 하백은 위에서 말한 남자 셋과 나란히 놓는 편이 어울린다. 너, 아가씨, 아줌마에 이어 종까지. 그렇게 부르지 말라고 해도 도무지 들어먹질 않는 남자와의 신경전에 동원되는 호칭으론 “이봐요”와 “그쪽”이 있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