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리뷰] 어제와 오늘, 너와 나를 잇는 죽음의 집단 기억 '패러렐 마더스'
2022-03-30
글 : 박정원 (영화평론가)

스페인 마드리드, 사진작가 야니스(페넬로페 크루스)는 법의학 인류학자 아르투로(이스라엘 엘레할데)를 만난다. 야니스는 아르투로의 도움으로 자신의 고향에 있는 집단 무덤의 유해를 발굴하고 싶어 한다. 그곳엔 야니스의 증조부를 포함하여 스페인 내전 당시 희생당한 이들이 암매장되어 있다. 시간이 흘러 아르투로와의 사이에서 아기를 갖게 된 야니스는 병원에서 홀로 출산을 준비하다 10대 임신부 아나(밀레나 스밋)를 알게 된다.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은 정서적 유대감을 바탕으로 우정을 나누는데, 출산 후 자연스레 연락이 끊긴다. 어느 날, 자신과 아나의 딸이 뒤바뀌었다는 것을 알게 된 야니스는 이 사실을 모르는 아나와 우연히 마주치고, 그녀를 자신의 집으로 끌어들인다.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22번째 장편영화 <패러렐 마더스>는 두 싱글맘의 ‘뒤바뀐 아이’ 멜로드라마와 스페인의 역사적 트라우마를 감독 특유의 역동성과 색채로 유려하게 엮어낸다. 두 여성을 중심으로 탄생과 죽음, 과거와 현재, 개인과 사회가 긴밀하게 얽히는 가운데, 끝내 연대와 발굴의 힘으로 위로와 희망을 남긴다. 감독과 8번째로 호흡을 맞춘 페넬로페 크루스는 야니스의 감정 변화를 훌륭하게 그려냈다. 이 영화로 제78회 베니스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크루스는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