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오징어 게임‘ 비영어권 작품 최초 에미상 14개 부문 노미네이트
2022-07-15
글 : 이자연
<오징어 게임>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다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이 비영어권 작품 최초로 제74회 프라임타임 에미상 최우수 드라마 시리즈 부문 후보에 올랐다. 성기훈 역의 배우 이정재는 드라마 부문 남우주연상 후보로 지명됐고 배우 박해수와 오영수는 드라마 부문 남우조연상 후보로, 정호연은 같은 부문 여우조연상 후보로 지명되었다. 또 배우 이유미가 드라마 시리즈 부문 여우게스트상에 깜짝 이름을 올리며 기쁨을 더했다. 특히 <오징어 게임>은 총 14개 부문 후보에 이름을 올리면서 연출, 연기, 각본은 물론 프로덕션까지 고루 인정받았다. 싱글카메라 시리즈 부문 촬영상(이형덕), 메인타이틀 음악상(정재일, <Way Back Then>), 스턴트 퍼포먼스상(임태훈 외) 등에 노미네이트되며 K콘텐츠의 새로운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이번 노미네이트는 에미상이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비영어권 국가의 작품과 배우가 작품상·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동안 영어로 제작된 시리즈 한정으로 에미상 드라마 작품상 수상 자격이 주어졌는데, <오징어 게임>이 그 단단한 장벽에 균열을 낸 것이다. 황동혁 감독은 넷플릭스를 통해 “<오징어 게임>의 에미상 후보 지명을 계기로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전세계가 서로의 콘텐츠를 즐기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의 문이 활짝 열리기를 바란다”고 소회를 전했다.

앞서 <오징어 게임>은 제79회 골든글로브 남우조연상(오영수), 제28회 미국배우조합상 드라마 시리즈 남우주연상(이정재) 포함 3관왕 등의 성과를 이루었다. 제74회 에미상 시상식은 9월12일 <NBC>를 통해 중계될 예정이다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