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STREAMING]
[유선주의 드라마톡]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2022-07-22
글 : 유선주 (칼럼니스트)

영화 <증인>의 고등학생 임지우(김향기)는 “아마 나는 변호사는 못 될 거야. 자폐가 있으니까”라고 했다. 문지원 작가는 ‘아마’라는 부사에 기대 완전히 놓지 않은 가능성과 미래를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변호사 이야기를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이어간다. 우영우(박은빈)가 <증인>을 보지 않았다는 인용 조크 덕에 영화를 다시 보니 지우가 증인으로 섰던 1심 재판장과 영우가 변론을 맡은 첫 재판의 재판장(김학선)이 같고, 지우의 방문에 걸린 고래 모양 장식이 고래 사랑이 각별한 영우로 이어졌을까도 싶다. 둘의 세계를 연결하는 작은 매듭들이 반가운 한편, 영화에서 드라마로 이어지는 중요한 질문에 관해 곱씹게 된다.

<증인>에서 지우가 증언 능력을 의심받고 증명해야 하는 과정이 있듯, 변호사 우영우 역시 비장애인에게 자폐인이란 정체성을 포함해 자신을 증명해야 하는 상황을 겪는다. 그리고 영화와 드라마 모두 장애인이 비장애인에게 승인과 평가를 받는 대상에서 비장애인을 평가하는 주체로 역전하는 질문이 담긴다. 지우는 변호사 순호(정우성)에게 좋은 사람인지 묻고, 겪으며 판단한다. 드라마의 영우가 로스쿨 동기 최수연(하윤경)을 평하며 지은 별명 ‘봄날의 햇살’도, 동그라미(주현영)에게 ‘같이 있으면 안전한 사람’이라 영우가 친구가 되어주겠다 제의했던 것도 그렇다. 드라마는 예상 밖의 인기를 얻는 중이고, 쓸모와 무해함을 증명한 장애인만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다들 우영우를 좋아한다는 이참에 방향을 바꾼 물음도 가능하지 않을까. 비장애인이 장애인에게 쓸모 있고 무해한지, 장애를 무겁게 하는 짐이 아닌지. 이를 증명할 수 있는지. 뜬금없이 외치는 “파이팅” 말고.

CHECK POINT

<러브 온 더 스펙트럼>

<증인>의 지우의 대사와 대구를 이루는 우영우의 말. “저는 결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폐가 있으니까요”는 사랑하고 의지할 수 있는 파트너를 만나 부모에게서 독립하는 선택지가 장애인에게는 평범하지 않다는 전제를 돌아보게 한다. 연애 리얼리티 쇼 <러브 온 더 스펙트럼>(넷플릭스)은 타인과 상호작용이 어려운 자폐인들이 대화를 이어가는 법을 연습하고 관심사를 공유하는 데이트를 통해 사랑하는 이를 찾는다.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관계 코칭 전문가는 결혼을 하고 자녀를 둔 자폐 당사자이기도 하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