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부산국제영화제]
BIFF #4호 [뉴스] 갈라 프레젠테이션 ‘스칼렛’ 기자회견 현장, “독립적이며 페미스트적인 재해석”
2022-10-09
글 : 임수연
사진 : 최성열
갈라 프레젠테이션 상영작 <스칼렛> 기자회견 현장

부산국제영화제 갈라 프레젠테이션 섹션에 초청된 <스칼렛> 기자회견이 10월8일 KNN시어터에서 열렸다. 이날 자리에는 뉴욕영화제 참석 후 한국에 도착한 지 몇 시간 밖에 되지 않았다는 피에트로 마르첼로 감독과 주연 배우 줄리엣 주앙, 라파엘 티에리가 참석했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전쟁에서 돌아온 아버지 라파엘(라파엘 티에리)과 그의 딸 줄리엣(줄리엣 주앙)이다. 줄리엣은 하늘을 나는 돛을 단 배에 납치될 것이라는 예언을 들은 후 왕자를 기다린다. 원작 알렉산드르 그린의 러시아 콩트 <스칼렛 세일즈>(1923)는 백마 탄 왕자가 공주를 구하는 내용이었지만, 촬영이 진행되면서 스토리가 바뀌었다.

피에트로 마르첼로 감독은 “줄리엣을 좀더 독립적이고 페미니스트적인 캐릭터로 바꾸었다”는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실제 피아니스트이며 연기 경험이 없던 줄리엣 주앙 역시 “줄리엣이 자라온 배경을 봤을 때 그는 왕자를 만나 인생역전을 하는 원작의 인물 설정이 어울리지 않는 캐릭터였다. 원작과 새로운 각색 사이에서 균형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며 작품에 임한 태도를 전했다.

알랭 기로디와의 작업으로도 유명한 라파엘 티에리는 전작 <마틴 에덴>에 이어 아카이브 영상을 극영화에 차용한 피에트로 마르첼로 감독의 작품 스타일에 대해 “기록 영상은 우리의 역사이기도 과거이기도 하다. 그러한 과거가 있기 때문에 현재가 존재한다. 아무리 사회가 발전해도 전통의 뿌리, 가족이라는 근간은 바뀌지 않는다”며 <스칼렛>이 가족에 초점을 맞춘 이유를 설명했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