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서 활동하는 배우 매기(장만옥)는 프랑스에서 제작될 한 영화에 참여하기 위해 파리에 도착한다. 루이 푀이야드의 1915년 작품인 <뱀파이어>의 리메이크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영화는, 이제는 퇴물 취급을 받는 감독 르네 비달(장피에르 레오)이 연출을 맡기로 되어 있다. 그는 프랑스 무성영화 시기의 전설적인 배우 무시도라가 연기했던 ‘이마 베프’ 역할에 매기를 캐스팅할 것을 조건으로 내세우며 프로젝트의 제안을 수락했다. 으레 그렇듯이 (장뤽 고다르의 <경멸>이나 프랑수아 트뤼포의 <아메리카의 밤>에서 보게 되는 것처럼) 영화를 만든다는 것은 거기에 참여한 모두를 혼돈에 빠뜨리는 일이다. 촬영 현장에서 감독과 스탭들은 서로를 향해 소리 지르고 비난하기에 여념이 없고 매기를 포함한 배우들은 이 우스꽝스러운 난리통 속에서 연기를 해야 한다. 마침내 그날의 촬영본 시사를 마친 뒤, 매기는 혼자 남게 된다. 하지만 영화는 바로 그다음, 촬영이 끝났음에도 매기에게 지속되는 혼란의 시간을 보여준다. 그것은 무시도라의 ‘이마 베프’를 다시 연기한다는 것, 다시 말해 이미지를 위한 이미지로서 살아남기 위해 시도하는 모험의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리마스터링되어 국내 최초 개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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