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STREAMING]
[OTT 리뷰] 넷플릭스 ‘연애대전’
2023-02-17
글 : 이우빈

넷플릭스 / 연출 김정권 / 극본 최수영 / 출연 김옥빈, 유태오, 김지훈, 고원희, 김성령 / 플레이지수 ▶▶

변호사 여미란(김옥빈)은 남자를 싫어한다. 그들은 여성을 도구로만 여기며 이용하려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유명 배우 남강호(유태오)는 여자를 싫어한다. 그들은 남자를 출세의 기회로만 생각하고 아양을 떤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극의 남녀 둘이 마주친다. 미란이 연예인 보호를 전문으로 하는 법무법인 길무에 들어오면서다. 성향이 정반대인 둘은 자연스럽게 서로에게 비호감을 갖게 되나 점차 서로의 본모습을 들여다보게 된다. 미란은 강호의 예상과 달리 털털하며 주체적인 사람이고, 강호는 미란의 추정과 달리 여리고 주변인을 진심으로 아낀다. 갈등의 해빙기를 지나던 둘은 강호의 스캔들을 막기 위한 계약 연애를 계기로 점차 깊은 관계로 나아간다.

<연애대전>은 최근 한국 사회에 불거졌던 남녀 갈등 요소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주인공들의 성격과 초반 관계를 설정한다. 다만 사회문제의 속내를 깊게 고찰하기보단 갈등의 자극적인 표면을 빌리는 것에 그치면서 아쉬움을 자아낸다. 미란과 강호가 지니고 있던 이성 혐오의 근거가 단순히 개인간의 착각이자 허상인 듯 뭉개지면서 문제의식의 중핵은 사그라든다. 사랑의 과정을 통해 인물들의 개성이 돋보이기보단 희미해지는 경우다. 동시에 둘의 고정관념에 반대되는 인물이 긍정적인 성별상의 전형으로 빗대지면서 외려 또 다른 고정관념을 배태하기도 한다. 미디어에서 일어나는 혐오에의 가벼운 접근이 낡은 혐오의 재생산으로 이어지진 않을지 우려되는 이유다. 대신 시리즈는 로맨틱 코미디로서의 가뿐한 재미를 연출하는 데 노력을 쏟는다. 재기발랄함과 유치함의 경계에서 줄타기하는 극의 분위기에는 시청자마다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