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인터뷰]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임시완, “이 역을 안 하고는 배길 수가 없겠더라”
2023-03-02
글 : 임수연
사진 : 오계옥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의 준영은 분실된 스마트폰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한 후 이를 토대로 살인을 계획한다. 영화의 제작보고회에서 김태준 감독은 준영을 연기한 임시완에 대해 “최신형 스마트폰이 사람이 된다면 그”라는 말을 했다.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는 연쇄살인마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스마트폰 자체가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작품이다. 때문에 임시완이 가진 정확한 기질을 조금만 비틀면 새로운 유형의 공포 기제를 만들 수 있다.

- 원래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기획된 영화가 아닌데도 넷플릭스라는 플랫폼과 굉장히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했다.

= 이건 너무 자화자찬 같은 말이지만…. (웃음) 일 끝나고 집에 돌아오면 넷플릭스를 트는 게 어느덧 습관이 됐는데,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예고편을 보면서 이건 내가 참여하지 않았더라도 보고 싶었을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다. 넷플릭스에서 직접 영화를 봤는데, 신기하게 넷플릭스 로고가 앞에 뜨니까 느낌이 달라지더라. 그리고 영화를 보니까 몰입도 더 잘됐다. 확실히 넷플릭스만의 감성이 있는 것 같다.

- 캐스팅 제안은 어떻게 받게 됐나.

= (김)희원이 형이 간만에 얼굴 한번 보자며 불렀다. 커피를 마시면서 몇 시간 동안 일상적인 수다만 떨었다. 그리고 형이 집까지 차로 태워다줬다. 내리기 직전에 “사실 괜찮은 시나리오가 있는데 한번 읽어보지 않겠냐”는 얘기를 꺼내는 거다. 지금까지 읽었던 시나리오 중 손꼽게 탄탄한 짜임새를 가진 글이었다. 처음엔 준영이 사회악인 캐릭터라서 캐스팅 제안을 거절했다. 유명인으로서 선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과 배우로서 좋은 시나리오를 선택해야 한다는 사명감이 부딪쳐서 고민을 많이 했다. 그런데 거절을 하고 나서도 계속 시나리오의 잔상이 남았다. 연기를 안 하고는 배길 수가 없겠더라. 그래서 “이왕 하는 거 최대한 나쁜 모습을 잘 보여주자”는 마음으로 참여하게 됐다.

-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스마트폰 수리법을 배우고 AI 음성 기능을 범죄에 활용할 줄 아는, 새로운 유형의 범죄자 캐릭터 준영을 어떻게 해석하고 접근했나.

= 준영 캐릭터를 구축할 때 전사보다는 현재 그가 심취해 있을 만한 정서에 집중했다. 남들보다 기계 다루는 일이나 심리전에 능하고, 그에 대한 우월감이 있었을 것이다. 여러 번 살인을 하면서 남의 아이덴티티를 모으는 과정이 그에게 재미있는 놀이이자 취미였다.

- 전사를 궁금하게 만드는 캐릭터를 연기하면서 전사보다는 현재에 집중한 연기를 했다는 점이 흥미롭다.

= 당위성 없는 범죄자를 연기한 <비상선언>은 유년기부터 시작해서 전사를 혼자 다 만들었다.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의 준영은 자신이 컬렉팅을 하는 아티스트라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접근하니까 전체적인 스토리라인이 그려지는 것 같아서 굳이 전사를 만드는 작업을 하지 않아도 접근 가능하겠다는 판단이 들었다.

- <서치> 이후 스마트 기기 스크린을 활용한 미장센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것 같다.

= 영화를 보는 입장에서는 촬영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뭔가 새로운 느낌이 들 것 같다. 준영은 관찰자 입장이기 때문에 나미(천우희)만큼 앵글을 정확히 맞춰야 하는 촬영이 많진 않았지만, 현재 편집된 컷 중에서 카메라를 휴대폰처럼 집어서 얼굴이 나오게끔 찍은 신이 있다. 감정도 중요하지만 기술적인 요소를 많이 필요로 해서 정말 징그러울 만큼(웃음) 그 컷을 많이 찍었다.

- 그 나이대 배우들 중 연기력으로 손꼽히는 배우들의 만남 아닌가. 나미 역의 천우희 배우와의 작업은 어땠는지.

= 명불허전이었다. 누나는 대한민국 전체를 놓고 봐도 연기력이 손에 꼽히는 배우다. 굳이 내가 얘기하지 않아도 다들 인정할 수밖에 없을 거다. 그런 배우와 함께 연기하는 것 자체가 의미 있었다. 예전에도 인사를 하고 지내던 관계라 금방 친해져서 좀더 편하게 촬영에 임할 수 있었다. 이번에 알게 된 게, 누나처럼 쏟아내는 에너지를 보여주는 배우를 보면 평소에도 기가 셀 것 같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평소에는 굉장히 차분하다는 것이다. 그러다가도 슛 들어가면 엄청난 에너지를 보여준다. 테이크를 여러 번 가면 감정이 휘발될 수도 있는데 그에 개의치 않고 처음 에너지 그대로 밀어붙이는 누나의 모습에서 연기에 대한 남다른 집념이 느껴졌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