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델리] 제68회 필름페어어워즈와 살만 칸
2023-05-08
글 : 정인채 (델리 통신원)

지난 4월27일 제68회 필름페어어워즈가 뭄바이에서 열렸다. 1954년 내셔널필름어워즈와 함께 개최된 필름페어어워즈는 인도를 대표하는 영화제다. 명실상부 최대 규모인 내셔널필름어워즈가 비정기적으로 열리며 정부 임명의 심사위원이 수상작을 선정한다면 필름페어어워즈는 연례행사로 전문가 위원회와 대중이 함께 투표해 수상작을 선정하는 등 예술과 대중성을 아우른다는 점에서 인도영화계의 정례 이벤트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볼거리 또한 다채로운데 올해도 다섯 시간에 걸쳐 30개 부문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하는 동안 많은 스타들이 참여해 화려한 공연을 펼쳤다. 살만 칸이 처음으로 행사의 호스트를 맡았고, 고빈다, 비키 카우샬, 타이거 슈로프 등 쟁쟁한 배우들이 출연해 청중을 매료시켰다.

지난해 주요 작품들을 후보로 한 이번 영화제의 주인공은 산제이 릴라 반살리 감독, 알리아 바트 주연의 <강구바이 카티아와디>였다. 입지전적인 한 여성을 조명한 이 영화는 최우수영화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등 9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비평가 부문에서는 퀴어 코미디 영화로 호평받은 <바다이 도>의 활약이 두드러졌는데, 남우주연상 외에 (비평 부문) 최우수영화상 등 6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한 가지 특기할 사항은, 이번 행사는 발리우드영화만 대상으로 했다는 점이다. 남인도 등 지역어 영화를 위한 필름페어어워즈는 따로 열린다.

한편 호스트로 나선 살만 칸의 행보는 최근 ‘이드’(종교적 금식 기간인 라마단이 끝나는 것을 기념하는 무슬림 명절)에 맞춰 개봉한 자신의 액션 코미디 영화 <키시 카 바이 키시 키 잔>과 궤를 같이한다. 호평을 받았던 타밀어영화 <비람>의 리메이크작으로 정의롭고 용감한 형제의 사랑과 투쟁에 관한 이야기다. 비록 엇갈린 평가를 받고는 있지만 샤루크 칸의 <파탄>에 이어 또 다른 칸의 건재함을 알리기에 모자람이 없어 보인다. 사실 살만 칸의 진검승부는 11월 개봉예정인 <타이거3>가 될 전망이다. 살만 칸, 카트리나 카이프 주연으로 이미 검증된 프랜차이즈 블록버스터인 데다가 <파탄>처럼 샤루크 칸이 카메오로 나서 칸의 재림을 거들 예정이다. 샤루크 칸 또한 다가오는 6월 액션 스릴러 <자완>의 개봉을 앞두고 있다. 이를 필두로 란비르 카푸르 주연의 <애니멀>, 악샤이 쿠마르와 타이거 슈로프 주연의 <바데미얀 초테미얀> 등이 올해 발리우드영화의 주요 라인업으로 꼽히는데, 여기에 지역영화의 강력한 흥행 카드인 프라바스 또한 대서사시 <라마야나>를 바탕으로 한 <아디푸루시>, 액션 스릴러 <살라르>로 돌아올 예정인 만큼 <파탄>이 올해 인도영화 흥행의 궁극에 도달했다는 단정은 아직 유보해야 할 듯하다.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