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리뷰] ‘인디아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 시네마 박물관에 영구보관돼야 할 귀환이자 피날레
2023-06-28
글 : 김철홍 (평론가)

때는 나치의 야욕이 꺾여가던 1944년. 고고학자 인디아나 존스(해리슨 포드)는 동료 바질(토비 존스)과 함께 독일군 요새에서 그리스 고대 수학자 아르키메데스의 운명의 다이얼, ‘안타키테라’를 발견한다. 그 후 25년의 시간이 흐르고, 인디아나는 퇴임을 앞두고 있다. 그런 그에게 바질의 딸이자 자신의 대녀인 헬레나(피비 월러브리지)가 나타나 다이얼의 나머지 반쪽을 찾자는 제안을 하는데, 그 계획은 보물을 노리는 나치 잔재 세력인 위르겐(마스 미켈센)에 의해 저지된다. 시간 여행을 허락하는 보물이 나치의 손에 들어가지 않게 하기 위해, 인디아나는 다시 한번 자신의 시그니처인 중절모를 눌러 쓴다.

<인디아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은 시리즈의 15년 만의 속편이다. 기존 시리즈 전편을 연출했던 스티븐 스필버그는 기획으로만 참여했고, 대신 <로건> <포드 V 페라리>를 연출한 제임스 맨골드가 감독·각본을 맡았다. 감독이 변하고 시대도 변했지만 인디아나 존스가 선사하는 모험만큼은 그대로다. 모로코, 그리스, 이탈리아의 자연과 유적지를 누비는 그의 모습은 역동적이며, 그를 돕는 조력자들의 활약 또한 여전히 눈부시다. 돌아온 그가 너무나 건재하기에, 시리즈의 피날레라는 사실이 더욱 안타깝게 느껴진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