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리뷰] ‘뉴 노멀’, 불안정 시대는 반영하나 공포를 주진 못한다
2023-11-08
글 : 이유채

<기담> <곤지암>을 연출한 정범식 감독이 다시금 공포의 기운을 몰고 왔다. <뉴 노멀>은 흉악범죄가 만연한 시대에 언제든 위험해질 수 있다는 현대인들의 일상적 불안을 담은 옴니버스다.

혼자 살고 있는 여자(최지우)의 집에 점검을 나온 남자(이문식)가 들이닥치는 ‘엠’(M), 착한 일을 하고자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도운 남학생(정동원)이 사건에 휘말리는 ‘옳은 일을 해라’, 데이팅 앱으로 알게 된 사람을 만나러 간 여성(이유미)이 표적이 되는 ‘드레스드 킬’, 청년(최민호)이 인연을 찾는 의문의 편지를 따라나서는 ‘지금 만나러 갑니다’, 옆집 사는 여자(황승언)의 집에 숨어 들어간 남자(표지훈)가 비밀을 알게 되는 ‘피핑 톰’ , 편의점 아르바이트생(하다인)이 무례한 손님들 때문에 인간 혐오를 느끼는 ‘개 같은 내 인생’까지 6개 챕터로 구성됐으며 각 챕터의 고독한 인간들은 같은 세계에서 서로를 스쳐 지나간다.

영화는 우리 사회가 안전하지 못하다는 감각을 전달하는 데는 성공한다. 현실을 토대로 구성했다고 밝힌 영화는 연일 보도되는 여성 혐오 범죄 등을 소재로 각각의 에피소드를 구성해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공포영화 특유의 오싹함까지는 주지 못한다. 초반부의 몰입을 책임지는 ‘엠’과 ‘옳은 일을 해라’는 쌓아올린 분위기를 허망한 유머로 무너뜨리고 반전에 대한 힌트를 흩뿌린다. 중반부에 배치된 ‘드레스드 킬’과 ‘지금 만나러 갑니다’는 허약한 서사로 영화의 허리를 흔든다. 클라이맥스를 책임지는 공포스러운 비주얼의 만듦새는 엉성하다. 후반부를 장식하는 ‘피핑 톰’과 ‘개 같은 내 인생’은 구체화되지 않은 주인공 캐릭터와 정리되지 못한 감정선으로 마무리에 혼란을 준다. 최지우와 이문식과 같은 노련한 배우에게서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지 못하고 이유미, 최민호, 표지훈 등의 개성 강한 젊은 배우들에게서 활력을 끌어내지 못한 점 역시 아쉽다.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폐막작으로, 뮤지션 윤상이 음악감독을 맡았으며 그의 아들로 잘 알려진 아이돌 그룹 라이즈의 멤버 앤톤이 음악 작업에 참여했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