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특집] 나의 동심원을 차근히 넓혀가겠다, 올해의 여자배우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박보영 인터뷰
2023-12-15
글 : 이자연

<씨네21> 시리즈 연말결산 올해의 여자배우는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의 박보영에게 돌아갔다. 2023년 한해를 정리하는 자리에서 27명의 영화기자·영화평론가·TV비평가의 선택은 예상대로 치열한 접점을 펼쳤다. 파트가 공개될 때마다 뜨거운 화제를 일으킨 <더 글로리>의 송혜교, 아직도 새로운 게 남았다는 듯 끊임없이 변신을 거듭한 <더 글로리><마스크걸> <경이로운 소문2>의 염혜란까지 그 저력을 누구나 쉽게 동의할 만한 배우들이 이름을 올렸다. 쟁쟁한 배우들로 북적이는 사이 기자와 평단이 박보영의 손을 든 것은 박보영을 배우로서 제대로 볼 기회가 이제야 왔기 때문이다. 그는 데뷔 이래로 사회적 결핍이나 계급의 잔여물에 반기를 드는 인물을 생동감 있게 펼쳤지만, 대중은 자꾸만 그를 작고 앙증맞은 이미지에 고정시켰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를 통해 정면으로 마주한 박보영은 “대중이 최초로 인지한 캐릭터 너머에서 자신의 스펙트럼을 꾸준히 넓혀온 배우” (남선우)로서, “로맨틱한 이미지에 머무르지 않고 신경증적 면모를 지닌 역할에 뛰어들어 깊이를 보여준 궤적에서 배우의 영민함이 빛” (김소미)난다는 평가가 따랐다. 일상 곳곳에서 언제든 볼 수 있는 평범한 얼굴로 변주하는, 그래서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가장 사회적인 메시지를 그려온 박보영과 함께 지난 시간을 되짚어보았다.

- 여름엔 <콘크리트 유토피아>, 겨울엔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를 선보이며 많은 관객, 시청자와 2023년을 함께했다. 올해를 자평해본다면.

= 2023년은 내게 정말 특별한 해다. <콘크리트 유토피아>와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를 선택할 때, ‘너무 나의 욕심 아닐까?’ 하는 걱정을 많이 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 선택을 했던 나를 많이 칭찬해주고 싶다. 나는 늘 동그랗게 커지는 배우이고 싶었다. 나만의 동심원을 넓히고픈 마음이 컸다. 그런데 올해 그 목표에 한발 더 다가간 느낌이 든다. 새로운 모습을 보일 수 있어 만족스럽고, 작품이 많은 사랑을 받아 더할 나위 없는 한해였다.

- 배우 박보영이 지금까지 맡아온 인물들은 그냥 예쁘기만 한 로맨스의 주인공이 아니라, 특정한 결핍을 반영하며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상을 단편적으로 보여준다. <오! 나의 귀신님>에서는 조실부모해 할머니 밑에서 내향적으로 자라온 봉선이를, <힘쎈여자 도봉순>에서는 고졸로 취직난을 온몸으로 체감하는 봉순이를, <어느 날 우리 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에서는 온갖 불운에 휩싸여 자기 주도적인 삶과 거리가 먼 동경이를 보여주었다. 본격적으로 배우 박보영을 알린 <과속스캔들>의 정남이도 가장이 된 미혼모의 어려움과 책임감을 보여준다.

= 영화 <과속스캔들>을 준비할 당시, 강형철 감독님이 정남이의 인생을 일기처럼 써주신 적이 있다. 정남이의 시선으로 일기를 읽으니 그 인물을 더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그 이후로는 대본에 나오지 않는, 캐릭터의 삶의 다른 챕터를 감독님과 의논하기도 하고 내 상상으로 덧대보기도 한다. 다만 결핍이 그 인물을 옭아매거나 일종의 방패막처럼 쓰이지 않도록 노력한다. 모두가 그렇듯 우리는 그럼에도 살아간다. 자기만의 원동력을 통해 인물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심지를 확실히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 사람들은 각자의 아픔과 결핍이 있지만 결국 자신만의 방식으로 오늘을 살아간다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는 불안, 망상, 공황장애 등 다양한 정신질환을 에피소드로 풀어낸다. 이 작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정신질환에 대해 개인적으로 탐색하거나 조사한 것이 있다면.

= 함께 호흡을 맞춘 이상희 배우가 정신질환에 관한 책을 한권 추천해줬다. 환자의 입장에서 쓴 책이었는데, 일상생활에서 증상이 어떻게 발현되는지, 어떤 심리적 변화가 일어나는지 등을 간접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었다. 증상을 직접적으로 공부하는 것만큼 간호사라는 다은이의 직업적 디테일을 살리는 것도 중요했다. 그래서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에 자문을 해준 서울성모병원을 찾아 간호사 선생님들의 행동 방식과 디테일을 세심하게 관찰하려 했다.

- 박보영 배우는 여성 조연들과의 호흡이 굉장히 잘 어우러진다. <오! 나의 귀신님>의 이정은 배우, <힘쎈여자 도봉순>의 박보미 배우, <어느 날 우리 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의 정지소 배우,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의 박지연 배우까지 작품마다 페어나 콤비처럼 여겨지는 조합이 인상적이다. 실제로 이러한 조화를 환호하는 팬들도 많은데.

= 출연 배우들과 가까워지는 게 극 중 관계성에도 도움된다고 생각한다. 서로가 편한 상태가 되어야만 자연스레 드러나는 분위기가 있기 때문이다. 같은 동성끼리는 비교적 그게 더 빨리 이뤄지는 것 같다. 함께 작품을 만들어가는 주조연 배우들과는 ‘찐친’처럼 지낸다. 평소 교류에 신경 쓰면서 최대한 친해지려는 게 나의 작은 비법이다.

-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명화는 황궁 아파트에 유일하게 남은 인간성을 상징한다. 하지만 영화 개봉 이후, 명화를 두고 ‘답답하게 착하다’는 예상치 못한 반응이 뒤따랐다. 우리 사회에 명화 같은 사람이 필요한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나.

= 결국 선함과 다정함이 이긴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명화 같은 사람은 우리 사회에 분명히 필요하다.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보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 관점과 해석이 존재하고, 개개인의 가치관과 신념을 바탕으로 따르는 인물이 달라지는 재미가 크다. 그래서 각기 다른 의견을 즐겁게 받아들인다. 하지만 캐릭터에 대한 나의 해석과 믿음이 분명한데 그 의도가 제대로 전달된 것 같지 않을 때엔 나를 계속 돌아보게 된다. 속상하기도 하고. 그래도 이 모든 게 배우로서 배워가는 시간이라 생각한다.

- 박보영을 가리키는 대표적인 수식어는 ‘뽀블리’다. 하지만 배우 박보영은 오직 귀엽고 지켜주고 싶은 이미지의 연기만 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필모그래피를 통해 사회 계급 문제를 은유적으로 드러내거나, 그것을 정통으로 맞서 싸우는 용기에 대해 말해왔다. 대중적으로 붙여진 별명과 실제 배우로서 쌓아온 필모그래피간의 간극을 어떻게 바라보나.

= 이 간극을 어떻게 좁혀야 할지 나도 고민이 많았다. 얼마 전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이재규 감독님이 이런 말씀을 하셨다. 내가 가진 기존의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오히려 그렇지 않은 색의 작품을 할 때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것 같다고. 감독님 말씀의 의미가 이해되면서 앞으로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다시금 되새겨볼 수 있었다. 내가 가진 밝은 이미지를 밑바탕 삼아 그 위에 작품이 전하는 메시지를 입히면 대중에게 더 친근하게 전달할 수 있지 않을까.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