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리포트]
[제7회 여성관객영화상] 여성의 욕망에 꽃을 던져라!
2003-02-04
글 : 최수임
사진 : 정진환

최고의 한국영화에 <밀애>, 최악의 한국영화에 <나쁜 남자> 선정연말에 열리는 각종 영화상 시상식 가운데 가장 이채로운 영화상이 여성관객영화상이 아닐까 싶다. 지난 12월16일 서울아트시네마에서 열린 제7회 여성관객영화상은 예년에 비해서도 특히나 흥미로운 결과를 보여줬다. <취화선>과 <생활의 발견> <오아시스> 등 남성 감독들이 만든 ‘작가영화’들이 ‘최악의 영화’ 후보에서 수위를 차지했고(<나쁜 남자>에 큰 차이로 지고 말았지만), 이 영화들에 비해 일반 평단에서 상대적으로 그리 후한 점수를 받지 못했던 <밀애>나 <결혼은, 미친 짓이다>가 ‘최고의 영화’ 후보에서 엎치락뒤치락하며 경쟁, <밀애>가 1등으로 선정됐다.

한국사회에서 ‘여성 관객’은 ‘다른’ 존재일까. 여자와 남자를 통틀은 ‘일반 관객’과 아주 다른 선택을 한 이 관객집단의 선택에는, 다른 어떤 영화상에서도 볼 수 없는 새로운 의미와 가치들이 빛나고 있다.‘여성주의’라는 평가의 프리즘을 통과하고 난 뒤, 지난 1년의 한국영화들은 전혀 다른 성적표를 받아들게 된 것이다. 올해 여성관객영화상에서 최고의 한국영화로 꼽힌 변영주 감독의 <밀애>의 평가표를 보자. <밀애>는 ‘여성의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한다’, ‘여성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한다’ 2개의 항목에서 1위, ‘여성의 욕구 혹은 욕망을 솔직히 표현한다’, ‘여성들간의 유대감, 자매애를 표현한다’, ‘사회체제나 제도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는다’ 등 3개 항목에서 2위 자리에 올라 모든 항목에서 고르게 지지를 받았다.

<낮은 목소리> 변영주 감독의 장편극영화 데뷔작으로 김윤진이 주연한 이 영화는, 남편의 불륜으로 정신적인 상처를 받은 여자가 스스로의 삶을 자신의 욕망대로 영위하게 되는 지점을 포착한 작품이다. 남편의 폭력에 시달려온 다른 여성 조연캐릭터와의 유대도 표현돼 있다.최고의 영화 2위는 유하 감독의 <결혼은, 미친 짓이다>에 돌아갔다. 엄정화 감우성 주연으로, 결혼제도에 얽매이지 않고 미혼 애인과 동거를 하는 여성의 행보를 그린 <결혼은, 미친 짓이다>는 ‘여성의 욕구 혹은 욕망을 솔직히 표현한다’, ‘사회체제나 제도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는다’ 등의 항목에서는 <밀애>를 앞질렀다. 3위는 <굳세어라 금순아>와 <좋은 사람 있으면 소개시켜 줘>가 공동으로 차지했고, <버스, 정류장>이 5위에 선정됐다.

류승완 감독의 <피도 눈물도 없이>는 순위에는 들지 못했지만 ‘여성들간의 유대감, 자매애를 표현한다’와 ‘여남간 성역할 구분을 뛰어넘는다’ 항목에서는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최고의 한국영화가 근소한 차이로 경쟁을 벌인데 반해 최악의 한국영화는 <나쁜 남자>가 <가문의 영광> <취화선> 등을 따돌리며 1위로 결정됐다. 김기덕 감독의 <나쁜 남자>는 여성주의적 시각과 관련된 10개 세부항목 중 ‘사회문제에 대한 의식의 부재’ 항목을 제외한 전 부문에서 1등을 차지했다. ‘여성의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지 못하고 여남간의 고정된 성역할 구분에 얽매여 있으며 남성 의존적인 여성이미지가 지배적이고 여성의 희생과 헌신을 당연시하며 여성이 젊음과 외모 중심으로만 비쳐진다’는 것이, 여성 관객이 <나쁜 남자>에 내린 평가의 내용.

권은선 준비위원은 <나쁜 남자>가 “가학적이고 남근적인 상상력에 바탕을 둔 영화다. 선화가 사창가에서 첫 손님을 받는 장면은 강제적 성행위와 관음증적 시선을 동시에 보여주며 여성 관객의 입장을 곤란하게 한다. 특히 마지막에 두 사람의 관계를 운명적인 것으로 그린 것도 문제다”라고 말했다.최악의 한국영화 2위는 여자의 처녀성과 가부장적 가치인 ‘가문’이 이야기의 주된 동기인 <가문의 영광>에 돌아갔다. 3위는 칸영화제 감독상 수상작이기도 한 임권택 감독의 <취화선>이 뽑혀, 여성 관객의 눈매가 일반 관객의 눈과 어떻게 다른지 여실히 보여줬다. 사극인 점을 감안하더라고 <취화선>에서 여성이 지나치게 ‘위대한 남성예술가에게 영감을 주는 몸’으로 가치절하되어 있음이 문제시되었다.

<취화선>의 뒤를 이은 영화는 <중독> <생활의 발견> <오아시스>. <중독>은 남성주인공의 거짓말이 극을 이끌어가는 서사가, <생활의 발견>은 여성이 성적인 대상으로만 그려지는 점이, <오아시스>는 장애를 가진, 취약한 몸의 여성을 강간하는 남성의 행위와 강간이 사랑으로 이어진다는 이야기 흐름이 비난받았다. 그러나 <오아시스>에서 홍종두가 한공주를 위해 나뭇가지를 쳐내는 부분은 좋은 평가를 받았다.<오아시스>의 문소리가 베니스국제영화제를 필두로 청룡영화상, MBC영화상 등 국내 영화상 등에서 여우주연상 혹은 신인상을 휩쓸었던 올해, 여성 관객은 올 한해 최고의 여자배우로 주저없이 <밀애>의 김윤진을 뽑았다. <밀애>의 미흔 캐릭터를 통해 여성의 욕망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자신의 인생을 적극적으로 긍정하는 태도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밀애>의 수상사유를 설명해줄 만한 장면으로 미흔이 창가에 나체로 서 있는 뒷모습 실루엣 장면을 택해 보여주었다. 지난해, ‘스무살, 섹스말고도 궁금한 건 많다’라는 카피로 홍보되었던 ‘섹스리스’영화 <고양이를 부탁해>가 같은 상을 받았던 것과는 큰 차이. 김윤진은 “이렇게 좋은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남성캐릭터들 위주의 영화가 주를 이루고 있는 요즘에 여성이 주도하는 영화로 여성관객상을 받게 돼 매우 기쁘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최고의 여자배우 2위는 <결혼은, 미친 짓이다>의 엄정화가 차지했고, <피도 눈물도 없이>의 이혜영이 그뒤를 이었다. 이날 시상식 객석에는 몇몇 남성 사진기자, 이현승 감독을 제외하고 유일한 젊은 남성이 있었는데 바로 <결혼은, 미친 짓이다>의 배우 감우성이었다.

감우성은 여성 관객이 뽑은 2002년 최고의 남자배우로 선정되어 단상에 올랐다. “좋은 자리에 초대해 주어 감사하다. 첫 영화로 좋은 영화를 만나서 이런 행운을 얻은 것 같다. 앞에 특별상을 받은 심재명 프로듀서가 여기서 최고의 영화상을 받은 영화들은 흥행이 안 됐다고 했는데, <결혼은, 미친 짓이다>는 흥행에도 성공을 했다. 아무래도 여성 관객 여러분이 찾아주어서 그런 것 같다”고 말해 좌중의 큰 박수를 받았다.최고의 남자배우상 시상에 앞서 특별상 시상이 있었는데, 명필름 대표인 심재명 프로듀서가 ‘이미연 등 여러 여성프로듀서를 배출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감우성이 조크를 던진 심 대표의 말은 바로 이것. “시상 결과를 보니 최악은 다 돈 번 영화이고 최고는 다 돈 못 번 영화들이더라. 내년에는 최고의 여성영화로 흥행도 성공시켰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라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최고의 작품상 트로피는 <밀애>의 변영주 감독이 받았다. 변영주 감독은 “여성 관객의 지지는 내게 빚처럼 느껴진다. 잘할 때까지 해보라는…. 적을 이롭게 하지 않는 범위에서 바운더리를 넓혀가고 싶다. 여성 관객을 더 확보하는 방향으로 나아갈지 남성 관객을 김기덕 감독에게서 뺏어오는 방향으로 나아갈지가 고민이다”라고 역시 재치있는 수상소감을 밝혔다. 최악의 작품상을 받은 <나쁜 남자> 팀은 이날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대신 제작사가 행사를 축하하는 꽃바구니를 보냈다.

"여성이 주도하는 영화로 여성관객상을 받게 돼 매우 기쁘다." - 김윤진"첫 영화로 좋은 영화를 만나서 이런 행운을 얻은 것 같다." - 감우성"여성 관객의 지지는 내게 빚처럼 느껴진다." - 변영주"내년에는 최고의 여성영화로 흥행도 성공시켰으면." - 심재명한편, 설문에 참여한 여성 관객이 2002년 한해 동안 관람한 영화 편수는 평균 11.8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자 중 <씨네21> 독자들의 관람편수는 16.1편으로 월등히 높았다. 또한 설문에 참가한 여성 관객들은 ‘영화 속에 정치적, 사회적 메시지가 있어야 한다’ 등 사회의식 항목에 비해 ‘우리 사회는 남성중심사회이다’라는 인식과 ‘여성의 자기실현을 위한 사회활동’, ‘여성의 출산/피임권리’ 등 여성의 현실과 성역할에 관련된 의식에서 높은 수준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또 영화가 여성주의 영화를 평가함에 있어서 ‘여성의 주체적인 문제해결 능력’, ‘여성의 욕구 혹은 욕망을 표현하는 것’을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삼는 것으로 드러났다.올해 여성관객영화상의 결과가 다른 영화상의 결과와 특히 다른 것은, 그만큼 올 한해 비여성주의적인 영화들이 만연했고, 또 ‘훌륭한’ 영화에도 일반 관객과 평단이 간과한 ‘부적절한’측면들이 많았다는 것을 시사한다. 한국영화가 여성주의 시각에 점차 가까워질 때 여성관객영화상은 일반 영화상과의 간격을 좁혀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되기 전까지, 우리는 이 ‘의외의’ 영화상에 적지 않은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올해 여성관객영화상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완전 선택형이 아니라, 선정위원들이 후보를 선정한 뒤 설문자들이 이 가운데 선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설문은 지난 11월13일부터 27일까지 15일 동안 행해졌고, <씨네21> 독자엽서를 통해 설문에 응한 109명, 여성문화예술인 30명, (주)다음커뮤니케이션 사이트 방문객 1123명, 여성문화기획 홈페이지 방문자 113명 등 모두 1375명이 응답했다. 통계상으로 4가지 유형의 집단은 동일한 가중치를 부여받아 25%씩의 비중으로 처리되었다. 연령별로는 20살 미만이 14.2%, 20∼24살인 20대 초반이 48.4%, 25∼29살 22.1%, 30살 이상이 15.1%를 차지했고 기혼이 11.3%, 미혼이 88.6%를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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