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빛고을에서 만난 일본 영화인 3人- 하스미 시게히코 [1]
2003-09-05
글 : 정한석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시네필, 시네필을 만나다

영화평론가 하스미 시게히코

영화감독 야마다 요지

프로듀서 이노우에 히로미치

관객이 영화제를 찾는 이유는 영화의 홍수 속에 파묻히는 그 무작정의 기쁨을 누리기 위해서다. 물론, 거기에는 실망도 기다리고 있지만, 개안의 지름길로 이어지는 영화들도 즐비하다. 그리고 한 가지 기쁨이 더 있다. 그곳에 가면 영화에 대한 흐름과 식견을 들려주고 또 고백하는 친구들이 있다. 제3회 광주국제영화제를 방문한 많은 ‘그들’ 중 우리는 세명의 일본 영화인을 선택했다. 일본 영화평론계의 주도자 하스미 시게히코, 세계 최장수 시리즈영화 <남자는 괴로워>의 감독 야마다 요지, 영화 <잔물결>의 프로듀서 이노우에 히로미치. 일본의 ‘평론가와 감독과 프로듀서’에게 들어보는 세 가지 방식의 영화이해, 그 열도와의 만남을 시작하자.

“영화란, 보이는 것에 집착하는나 같은 ‘신경증환자들’을 위한 것”

일본 영화평론가 하스미 시게히코와 광주영화제 수석프로그래머 임재철이 만나다

진행 · 정리 정한석 mapping@hani.co.kr · 사진 정진환 jungjh@hani.co.kr

2001년 2월(290호), <씨네21>이 하스미 시게히코를 찾아갔을 때 그는 도쿄대 총장 임기가 끝나는 대로 ‘존 포드론’을 쓸 계획이라고 했었다. 그 계획은 이루어졌고, 하스미 시게히코는 이번 광주영화제의 존 포드 포럼에 흥미로운 논문 한편을 들고 찾아왔다. 그는 60년대 일본 학계에 들뢰즈와 푸코를 소개한 학자이며, 현재 일본 영화문화를 이끌어가고 있는 중견감독들에게는 그 창작의 영감을 불어넣어준 진정한 평론의 장인이고, 무엇보다 식지 않는 영화보기 의욕으로 무장한 시네필이다. 그를 포럼에 초청한 또 한명의 시네필, 임재철 수석프로그래머와 하스미 시게히코의 진솔한 대화를 들어보자.

----------임재철 |

중학생 때, 일본을 방문한 헨리 폰다가 존 포드는 한물간 감독이라고 말하는 걸 듣고 소년의 입장에서 너무 심하다고 느껴, 그때부터 헨리 폰다를 미워하게 됐다는 말을 했었다. 사실 그런 면에서는 나도 비슷한데, 어렸을 때부터 내가 좋아하는 영화들, 좋아하는 감독들에 대한 개인적인 선호에서부터 출발한다는 생각이 든다. 당신의 그런 개인적인 선호는 어느 시절부터 생기게 됐나?

----------하스미 시게히코 |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일거에 미국영화들이 몰려들어왔다. 그 시기에 미국영화를 한꺼번에 보게 됐다. 그때 본 존 포드의 <아파치 요새> <리오 그란데> <귀향> 등에 완전히 마음을 빼앗겼었다. 존 포드영화에 대한 취향은 13, 14살무렵부터 갖게 됐다. 그런데 나도 궁금하다. 당신은 왜 존 포드 회고전을 하게 됐나?

----------임재철 |

나도 개인적인 선호에서 출발했다. 존 포드가 활동하던 때 본 영화는 초등학생 때 본 <샤이안>이다. 하지만 존 포드 회고전은 한국의 영화문화의 현실하고도 관련이 있다. 할리우드영화의 경우 내가 손꼽는 세명의 감독이 하워드 혹스, 존 포드, 히치콕인데, 이런 고전적인 감독의 영화들을 먼저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의 경우 이런 세 감독의 영화를 동시대에 보지 못했다. 마지막 작품을 찍고 있거나 이미 타계했거나. 하지만 이 사람들의 영화를 봐야만 영화사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면이 있더라. 그런 것들을 나보다 더 젊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었다. 영화에 어느 정도 관심있어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었다. 또 존 포드가 이 세 사람 중 이전에 가장 개봉을 많이 하기도 했고 인기도 있었던 감독이란 측면도 있고.

----------하스미 시게히코 | 나에게는 <샤이안>에 대한 추억이 있다. 1963년에 개봉 첫날 파리에서 이 영화를 보았다. 존 포드 영화라고 해서 관객이 들어온 것이 아니라 대작이기 때문에 들어온 것인데, 사람들은 그냥 웃고들 했다. 당시 유럽은 미국영화와 인도주의를 비웃던 시기였다. 영화가 끝나고 나서 대부분이 그 영화에 대해 불만을 터뜨릴 때 어떤 청년 하나가 일어나서 “이 영화야말로 존 포드 영화다. 존 포드가 당신들 같은 부르주아를 위해서 이런 영화를 만든 줄 아냐”, 이랬다. 그 얘기를 할 때 딱 세 사람이 박수를 쳤고. 그중에 내가 있었다. 그 청년은 이 영화가 바로 존 포드 최고의 영화니까 당신들은 이 영화를 존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 청년이라기보다는 열대여섯살 먹어 보이는 아이였는데, 하도 심하게 주장을 하니까 같이 온 어머니가 충격을 받고 쓰러져버렸다. 그 옆에 있던 한 여자가 존 포드를 존경하지 말고 당신 어머니나 존경하라고 말했고, 그 말이 빌미가 되어 극장 안에서는 집단 난투극이 벌어졌다. 그런 기억으로 봤을 때 확실히 존 포드는 대중에게 유명한 감독이긴 하지만, 실제로는 잘 이해되지 않는 감독이다. 다시 청년을 만나면 이제는 존 포드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제대로 된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해주고 싶다.

존 포드의 알려지지 않은 수작들

----------정한석 |

일반관객의 경우 존 포드의 영화는 쉽고 재미있게 보는 경향이 있다. 관객에게 이런 점만큼은 꼭 놓치지 말고 보라고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나?

----------하스미 시게히코 | 히치콕이나 혹스, 존 포드는 무성영화 때부터 영화를 만들어온 사람들이다. 무성영화란 것은 이미지로만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대단히 섬세하지 않으면 안 되는 면이 있다. 무성영화를 한 감독들의 경우는 언어 대신 운동, 행위를 사용한다. 그 감독들의 영화에서 대사만 들으면 뭐 이런 영화가 있나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운동과 행위를 같이 본다면 뛰어난 영화들이 된다. 그 운동을 얼마나 섬세하게 찍어냈는가, 이 점을 놓쳐선 안 된다. 세미나에서 피터 레만 교수가 지적한 동굴이나 문들도 존 포드 영화에서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수색자>의 사막에서 존 웨인이 왜 돌을 던졌는지 하는 등의 그런 문제를 나는 강조하고 싶다. 그게 바로 존 포드에 대한 나의 주안점이다. <리오 그란데>의 경우, 밴 존슨이 통조림을 던지면서 활극이 시작되고, 그 던지는 운동에서 또 다른 운동이 촉발되는 것이다. 이런 것이 바로 무성영화적인 것에서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임재철 |

엄격하게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존 포드의 영화는 30, 40, 50년대 이런 시기상 구분을 할 수도 있다. 이중에서 특별히 좋아하는 시기가 있는가?

----------하스미 시게히코(이하 하스미) | 어제 몇편을 추천하긴 했는데 그건 이번 상영작 중에 고른 것이고, 그걸 벗어나서 말하자면, 1917년의 <스트레이트 슈팅>이 있다. 오히려 나에게는 특정한 시기보다 시대마다 그런 작품이 있는 셈이다. 1920년대에는 <켄터키 프라이드>, 이 영화는 유명하진 않지만 할 수만 있다면 그 판권까지도 사고 싶다. 1930년대에는 윌 로저스가 등장한 세편의 영화가 최고다. 1932년작 <말썽쟁이>도 그렇다. <정보원> <분노의 포도>가 존 포드의 걸작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내가 보기에는 그보다 나은 작품들이 수없이 많다.

----------임재철 |

동감이다. <분노의 포도>는 한국에서도 굉장히 잘 알려진 영화이고 많은 사람들이 존 포드를 입문할 때 이 영화를 본다. 하지만, 나는 오히려 그런 영화들이 존 포드를 휴머니즘적인 감독으로 잘못 생각하도록 만드는 경향이 있다고 본다.

----------하스미 시게히코(이하 하스미) | 당신은 존 포드의 어떤 영화들을 좋아하나?

----------임재철 |

나는 오히려 메시지가 없어 보이는 영화들, 존 포드가 자기 자신을 위해 만든 것 같은 만든 영화들을 좋아한다. <웨건 마스터>나 1960년대의 <도노반의 산호초> 같은 영화들.

----------하스미 시게히코(이하 하스미) | 그 영화들은 꼭 재미뿐만 아니라, 테크닉을 넘어서서 영화가 이런 경지에 까지 갈 수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영화들이다. 덧붙이면 61년의 <말 위의 두 사람>도 그런 영화이다.

----------임재철 |

이미 말했듯이, 존 포드 영화 중에도 <분노의 포도>처럼 메시지가 강한 영화들이 한국에서는 인기가 있었다. 나는 그런 부분이 오히려 존 포드라는 영화감독이 얼마나 뛰어난 영화감독이었는가를 가리지 않았나 생각한다. 이 사람이 리버럴한 사회의식을 갖고 있었다는 점. 남성적인 감독이라는 점의 강조가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게 된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사실은 나도 <스트레이트 슈팅> 같은 건 비디오로 봤고, 1930년대 영화 중에서 유명한 것들은 상당수 봤지만, 1920년대 영화는 본 게 한편도 없다. 그래서 당신과 대화하다보면 콤플렉스에 빠질 때가 있다. 한국 문화에서 그런 식으로 우리가 결여하고 있는 부분들이 있다.

----------하스미 시게히코(이하 하스미) | 나도 포드의 영화를 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스트레이트 슈팅>을 보기 위해 프랑스까지 갔었다. 아마 당신이 내 나이쯤 되면 나보다 훨씬 더 많은 지식을 갖게 될 것이다.

DVD 해가 될까, 득이 될까

----------정한석 |

어린 시절에 존 포드 이외에 매혹되었던 감독들에는 또 어떤 사람들이 있나?

----------하스미 시게히코(이하 하스미) | 오즈 야스지로, 장 르누아르. 오즈를 좋아하는 만큼 나루세 미키오와 미조구치 겐지, 하워드 혹스도 좋아한다. 그러나 영화를 알고, 영화에 접근하기 위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세명을 꼽으라면 역시 오즈 야스지로, 존 포드, 장 르누아르이다.

----------임재철 |

오즈 야스지로는 올해가 탄생 100주년이고, 당신은 거기에 맞춰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사실 일본의 젊은 관객조차 오즈 야스지로 하면 거의 두 가지 반응이다. 굉장히 지루한 감독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굉장히 웃기다고 보는 것. 그렇다면, 지금 일본 문화 안에서 오즈를 보여준다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하스미 시게히코(이하 하스미) | 존 포드도 같은 경우지만, 영화에 만약 신이 있다면 그들은 그 신에게 사랑받은 사람들이다. 오즈와 존 포드의 영화를 보면 인간이 이렇게까지 훌륭한 영화를 만들 수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나는 영화의 신으로부터 사랑받은 이 영화들을 보여주고 싶은 것이다. 영화는 열심히 노력하면 아무나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이 있는데 그건 잘못된 것이다. 예를 들어, 형식을 극한까지 밀어붙인 사람이 바로 오즈 야스지로이다. 대표적인 것이 증명사진처럼 찍어내는 정면숏이다. 관습을 넘어선 이런 창작들이 오히려 거의 영화를 모르는 사람이 영화를 만든 것처럼 보이게 할 정도인 것이다. 사실, 미국의 데이비드 보드웰은 오즈가 리버스숏 없는 영화형식을 창조한 것처럼 얘기를 하는데,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존 포드만 해도 리버스숏을 쓰기 싫어했고, 꼭 써야 할 때도 일부러 시선을 맞지 않게 찍었다. 1930년대 사샤 기트리 역시 리버스숏을 쓰지 않고 영화를 만들었다. 다만, 오즈가 두드러지게 거론되는 이유는 오직 그만이 죽을 때까지 그 방식을 고수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보드웰은 오즈가 그 방식을 창안한 것처럼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덧붙여서 말하자면, 리버스숏을 찍느냐 마느냐 하는 결정은 영화를 찍을 때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다. 거기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 리버스숏을 단순한 관습으로 받아들이면 곤란하다. 종종 젊은 감독들의 경우 아무 생각없이 쓸 때가 있다.

▶ 빛고을에서 만난 일본 영화인 3人- 하스미 시게히코 [1]

▶ 빛고을에서 만난 일본 영화인 3人- 하스미 시게히코 [2]

▶ 빛고을에서 만난 일본 영화인 3人- 야마다 요지 [3]

▶ 빛고을에서 만난 일본 영화인 3人- 야마다 요지 [4]

▶ 빛고을에서 만난 일본 영화인 3人- 이노우에 히로미치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