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임권택 감독 99번째 도전 <하류인생>
2003-11-21
글 : 임범 (대중문화평론가)
사진 : 이혜정
격랑의 뒷골목, 꿈틀대는 삶

미도관에선 ‘니코라스 레이’ 감독, ‘제임스 띤, 나탈리-’ 주연의 <이유 없는 반항>이 상영중이었다. 입장료는 350환. 다음 영화로 구봉서가 주연한 김수용 감독의 데뷔작 <공처가>의 간판이 걸려 있다. 경기도 부천시 부천판타스틱 스튜디오의 <하류인생> 촬영장은 58년의 서울 명동을 연상케 하는 한 번화가를 재현해 놓았다. 텔레비전 드라마 <야인시대> 촬영 세트 바로 옆에 들어선 1500평 규모의 이 영화 세트는 <야인시대>의 그것보다 훨씬 정교했다. 건물 디자인은 물론 표면 벽돌, 길바닥 아스팔트의 질감까지도 예스러웠다. 양장점 ‘송옥’의 쇼윈도엔 50, 60년대풍 의상과 구두가, 약국엔 ‘에비오제’와 ‘푸로나민’이 진열돼 있다. ‘뮤직살롱 휘가로’와 ‘클럽 마이애미’의 전화번호 국번은 모두 ‘2’자 한자리다. 대물림된 향수. 미도관 건너편 골목의 ‘명동 통술’ 집에서 정종 한잔 하고 싶어진다.

임권택 감독의 99번째 영화 <하류인생>은 92년 <장군의 아들 3> 이후 10여년 만에 내놓는 액션활극이다. 지난 18일 공개한 촬영장에선, ‘명동파’에 들어간 건달 최태웅(조승우)이 ‘동대문파’에게 죽도록 얻어맞은 뒤 쓰러져 있는 걸, 국회의원의 딸로 반듯하게 자란 교사 박혜옥(김민선)이 찾아내 인근 ‘은성여관’으로 데리고 들어가는 장면을 찍었다. 혜옥의 동생이 태웅과 친구인 걸 연으로 만난 둘은, 정치계와 주먹판이 협잡하던 50년대말의 이런저런 사건을 거치면서 가까워져 결혼까지 한다. 4·19를 지나 5·16 때 군사정권에 잡혀간 태웅은 인생을 마감할 뻔하다가 풀려나와선, 영화제작자로 나선다.(여기서 임 감독과, 제작자 이태원 태흥영화사 사장 등이 겪었던 그 시절 영화계의 웃지 못할 일화들이 빼곡히 삽입될 것이라고 제작진은 전했다.) 격변하던 그 시기에 아무 생각 없이 눈앞의 이익만 좇는 태웅은 시간이 갈수록 타락해간다. 영화사를 말아먹고, 건설회사로 돌아서 권력에 빌붙으면서 스스로 권력의 만만한 먹잇감이 돼간다는 게 힘들게 뒤동냥한 이 영화의 아웃라인이다.

“순수하고 정의감 있고 착하던 사람이 험한 역사에 시달리면서 때가 묻고 인간성 자체가 황폐해져 가는 이야기다. 그래서 어두울 것으로 생각할지 모르지만, 주인공이 꼼지락거리며 살고 있는 삶 자체를 좇기 때문에 밝고 명랑할 것이다. 별 큰 사건 없이 그냥 살아온 일상에서, 그 안의 재미를 강렬한 힘으로 찍어내고자 한다. 재미로 치자면, 내 영화 중에 가장 재미있는 영화가 될 것이다.” 임 감독은 액션의 분위기도 <장군의 아들>처럼 영웅적인 게 아니라, 실제 싸움판의 개싸움 같은 사실적인 느낌으로 찍고 있다고 전했다. “쉬어 가자고 시작했지만, 나는 그게 안 된다. <서편제>도 그렇게 시작한 건데. 액션은 내가 주기적으로 찍고 싶어하는 걸 보면 거기에 남다른 매력을 느끼는 것 같고.” 내년 2월말 크랭크업한다는 일정은 칸영화제를 겨냥한 듯했다. 그러나 사극 아닌 현대물이고, 지난해 칸영화제 감독상을 받은 자신감도 가진 임 감독이다. “찍고 싶은 대로 찍는 거야. 우리 얘길 하는 거지.” 이태원 사장은 힘주어 말했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