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DVD]
최민식과 유지태의 몸만드는 법, <올드보이>
2004-05-07
글 : 조성효

사전을 보면 복수란 자기에게 쓰라린 변을 겪게 한 대상에게 그와 ‘같은’ 고통을 경험하게 갚는 것이라 되어 있다. 함무라비의 동태 복수법에 따라 <복수는 나의 것>의 동진은 류를 죽였고 4인조 테러집단도 동진을 즉결심판했다. 그럼 오대수는 무슨 짓을 했기에 죽지도 않고 사설감옥에서 15년을 썩어야만 했나? 거기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 쓰치야 가론의 원작만화라면 동태 복수법의 적용을 받는 영화 <올드보이>의 진짜 복수는 출옥 이후에 이루어진다.

<복수는 나의 것> DVD 코멘터리를 들으면 류가 누나의 몸을 닦아주는 장면에서 손을 좀더 깊숙이 넣으라는 주문을 했다고 감독이 밝힌다. 근친상간 코드가 은근히 삽입되었다는 얘기다. 그저 지나가는 요소였을 뿐인 이 코드가 <올드보이>에선 복수의 이유이자 방법으로 사용된다. 감금기간이 원작보다 5년이 늘어난 것도 따지고보면 복수를 완성시키기 위해 필요했던 것이다. <복수는 나의 것>에서의 복수는 살아남은 자의 것이었으나 <올드보이>의 복수는 그렇지 않다. 양파 껍질같이 끝을 알 수 없는 최면을 통해 결말을 갑자기 호러 분위기로 몰아간 원작을 감안한다면 더욱 그렇다. 이우진의 마지막 물음은 최면술사의 도움으로 오대수가 ‘거울 속으로’ 갔을 가능성을 닫아버린다. <올드보이>에선 복수가 죽은 자의 것이다. 그런데 대수에게 갚은 우진의 복수가 왜 선물처럼 느껴지기도 하는 걸까?

일본에서 텔레시네 작업까지 거친 DVD의 화질은 장단점이 있다. 최근 출시된 <자토이치>와도 유사한데 화면의 안정성과 고른 색감은 기대 이상이나 해상력은 기대 이하로 떨어지는 단점을 지닌다. DTS 사운드는 화질보다 만족스러운데 O.S.T의 분리도가 좋다. 얼티미트 에디션이 9월에 발매되기에 이번에 출시된 일반판에는 특별한 부록이 담기지 않았으나 최민식과 유지태의 몸만들기 장면은 다시 보고 싶을 정도로 짜임새가 있다. CD가 포함되지 않은 대신 영상과 함께 음악을 들려주는 ‘뮤직채널’이 포함되었는데 다른 영화들의 제목으로 음악 제목을 만든 것이 흥미롭다. 칸영화제가 5월12일부터 시작된다. 경쟁부문 두편을 영화제보다 먼저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이번주 개봉하는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를 극장에서 보고 역시 이번주 출시되는 <올드보이> DVD를 집에서 보면 된다. 조성효

이번주의 선택은 <그들의 첫 번째 영화>라는 이름의 DVD다. 피에르 브롱베르제가 제작을 맡은 일련의 단편들에서 고다르, 멜빌, 피알라, 트뤼포, 레네 등의 이름만 봐도 가슴 설렌다. 지금 열심히 보는 중이어서 리뷰는 다음주에 실릴 예정이다. 다음으로 관심이 가는 DVD는 <영웅본색> 삼부작 박스 세트다. 80년대 후반 홍콩누아르란 말까지 나오게 했던 시리즈의 생명력이 지금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다. 정작 1편을 극장에서 보지 못한 사람이 많을 텐데, 깨끗한 화질의 DVD로 보는 느낌이 새롭다. 그리고 해외 타이틀을 한편 소개한다. 차이밍량의 <안녕, 용문객잔>과 이강생의 <불견>이 대만에서 세트로 출시됐다. 두 사람의 오랜 인연과 원제목 ‘不散, 不見’을 연결해보면 어울리는 기획이며, 홀로그램으로 만들어져 두 작품이 번갈아 표현되는 재킷도 좋다.

구로사와 아키라는 사무라이의 배신을 얘기하는데 에드워드 즈윅은 무사도를 이야기한다. 어쩐지 외부인이 만든 <라스트 사무라이> 이야기가 와닿질 않는다. 이번주의 리뷰작 중엔 ‘이번주의 선택’이 없다. <영웅본색> 삼부작 박스 세트와 삼인삼색의 <뉴욕스토리>, 그리고 누벨바그 감독들과 멜빌, 피알라, 르콩트의 초기 단편이 담긴 <그들의 첫 번째 영화>에 관심이 간다. <올드보이>는 얼티미트 에디션을 기다려보겠다.

한주간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을 접했다.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박찬욱의 <올드보이>는 다시 봐도 힘이 넘치는 영화다. 영화 본편만 원한다면 이번에 나올 일반판을 구매하면 되고, 부록에도 똑같은 비중을 둔다면 음성 해설을 비롯해 방대한 양이 수록될 얼티미트 에디션을 기다리면 되겠다. <휴먼 스테인>은 관록의 연기자들을 보는 쏠쏠한 재미가 있고, 오랜만에 다시 보는 권철희 감독의 <월하의 공동묘지>는 현재 DVD로 나온 유일한 한국 고전 공포영화라는 가치가 있다. 박노식, 도금봉, 허장강과 같은 훌륭한 배우들의 연기가 인상 깊다. 이번주 명예의 전당으로 모셨다. 그리고 나의 선택은 <피터 팬>이다. 원작을 충실하게 재현했고, 상상으로 그리던 네버랜드의 모습을 훌륭하게 영상화했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