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뉴스]
칸 영화제 타란티노 심사위원장, 박찬욱에 특별한 찬사
2004-05-12

“박찬욱은 가장 흥미로운 액션영화 감독”

올해 칸영화제 심사위원장인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이 <올드보이>에 대해 특별한 찬사를 보냈다. 타란티노는 영화제 개막(현지시각 12일 오후 6시)을 얼마 앞두지 않은 최근 영화 전문지 버라이어티와 인터뷰에서 "(드디어) 박찬욱이 칸에 올 때가 됐다"며 "(박찬욱은)그곳의 가장 흥미로운 액션영화 감독 중 한 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올드보이>에 대해 지금까지 아홉 명에게 이야기를 들었지만 상업적이기보다 꽤 터프한 영화라고 들었다"고 설명했다. 기사는 그가 한국 액션 영화가 얼마나 환상적인지 이야기를 이어나갔다고 쓰고 있다.

<올드보이>는 지난해 미국의 유명 인터넷 사이트인 에인트잇쿨(www.aintitcool.com)이 뽑은 10대 영화에 선정된 바 있으며 올해 초부터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된다는 소식이 퍼지며 세계적 지명도를 높여가고 있다.

<올드보이>에 대한 타란티노 감독의 '애정'이 각별하다는 것은 그동안 소문을 통해서 들을 수 있었던 얘기다. <올드보이>는 칸 경쟁부문 상영작으로는 이례적으로 자국에서 이미 개봉이 된 영화이며 애초에 비경쟁부문에서 상영될 예정이었지만 상영작 발표를 며칠 안 앞두고 갑작스럽게 경쟁부문으로 자리를 바꿔 초청됐다.

인터뷰에서 타란티노 감독은 "(초청작 선정에) 어떤 말도 하지 않았다"면서도 "(심사에서) 심사위원장이 어느 정도는 (심사의) 미학을 강요하며 나의 경우 그 미학은 얼마나 영화적인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칸영화제 경쟁부문에는 <올드보이>를 비롯해 홍상수 감독의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등 두 편의 한국 영화가 초청됐으며 애니메이션 <슈렉2>와 마이클 무어 감독의 <화씨9/11>, 왕가위 감독의 를 포함해 모두 18편이 황금종려상을 두고 경쟁을 벌인다.

심사위원은 위원장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과 임마누엘 베아르와 틸다 스윈톤, 캐서린 터너 등 여배우들과 미국 작가 에드워드 단티캣, 독립영화 <허수아비>로 알려진 미국 감독 제리 샤츠버그, 홍콩의 서극 감독 등이 참여한다.(서울=연합뉴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