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태극기 휘날리며> 스크린당 주말 흥행수입 美 최고
2004-09-08

미국 언론으로부터 극찬을 받았던 <태극기 휘날리며>가 노동절 연휴가 낀 9월 첫 주말 나흘동안 미 영화시장에서 스크린당 1만2천565달러의 흥행수입을 올려 최고기록을 수립했다. 북미 박스오피스에서 2주 연속 정상을 지킨 장예모 감독의 <영웅>이 거둔 스크린당 수입 5천513달러에 비교할 때 무려 2.28배.

<태극기 휘날리며>의 미국 시장 홍보대행사인 TCDM 앤 어소시에이츠사(社) 데이비드 맥데일 대표는 7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환상적인 첫 주 흥행실적이다. 할리우드 블럭버스터영화가 2천-3천개 스크린에서 개봉되기 때문에 전체 흥행수입에서는 태극기가 <영웅> 등을 따라갈 수 없지만 스크린당 경쟁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적"이라고 말했다. <태극기 휘날리며>가 로스앤젤레스와 뉴욕, 워싱턴 등 미 전역 7개 도시 29개 영화관에서 개봉, 총 36만4천386만 달러의 수입을 올린 반면 <영웅>은 2천92개 극장에서 약 1천153만 달러의 실적을 올린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맥데일 대표는 또 "한인들이 가장 많이 몰려있는 로스앤젤레스 램리 페어팩스와 하와이 호놀룰루 돌 카너리 극장, 일리노이주 시카고 인근 스코키 AMC 등 3곳에 가장 많은 관객이 몰리고 다른 극장들도 '매진사례'가 이어졌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미국에 상영된 영화로 최대 흥행작은 김기덕 감독의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으로 개봉 21주간 약 30여만 명이 관람, 231만6천 달러의 흥행수입을 올렸다.

한편 TCMD사와 <태극기 휘날리며>의 미 국내 마케팅 담당사인 3AM社 관계자들은 "노동절 연휴인 첫 주 흥행실적은 많은 이들이 여행을 떠나기 때문에 다소 주춤한 것이 상례"라고 말하면서도 "오는 주말 이후 흥행수입은 더욱 늘어나 상영 스크린수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