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셔널 트레져> 홍보차 내한한 배우 니콜라스 케이지
2004-12-23
글 : 박혜명
사진 : 이혜정
“무엇이든 편하게 얻는 건 싫다”

니콜라스 케이지를, 한국에서 만났다. 그는 4개월 전에 맞이한 아내 한국계 미국인 앨리스 김의 고국을 신작 <내셔널 트레져>의 홍보차 방문했다. <내셔널 트레져>는 제리 브룩하이머 브랜드가 내놓은 또 하나의 블록버스터 상품이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 <키드> 등을 연출했던 존 터틀타웁이 메가폰을 잡고 <트로이>의 여주인공 다이앤 크루거를 비롯해 존 보이트, 하비 카이틀 등이 함께했다. 주류 상업영화와 독립영화를 자유롭게 오가는 니콜라스 케이지는 11세기 십자군 원정기 때 조성된 나이트 템플러 트레저(Knight Templar Treasure)를 찾아 헤매는 주인공 벤자민 프랭클린 게이츠를 맡았고, 액션어드벤처 블록버스터라는 장르가 흔들리지 않도록 더도 덜도 말고 딱 적정 농도의 몰입과 연기를 보였다.

신라호텔 스위트룸에서 가진 단독 인터뷰에 니콜라스 케이지는 실루엣이 부드럽게 떨어지는 정장을 입고 나타났다. 고급스러운 연보랏빛 셔츠보다 더 눈길을 끌었던 건 그의 양손 네 손가락에 꽂힌 커다란 은반지들과 허리 중간에 떡하니 붙은 해골 모양의 커다란 벨트 버클이었다. 해적선의 깃발 문양과 똑같이 생긴 그 버클은, 큰 것도 모자라서, 빽빽이 박힌 자주색 큐빅들이 번쩍번쩍 빛을 발하고 있었다. “김치는 영혼에 좋다”라고, 한국 음식에 대해 한국인들도 생각지 못한 평가를 내린 외국인. 한 아름으로 재기 어려운 <어댑테이션>과 <내셔널 트레져>의 간극만큼 그 영혼의 깊이도 뚫어볼 수가 없었다.

-한국은 몇 번째 방문인가.

=처음이다. 그전엔 온 적이 없다.

-<내셔널 트레져>는 스파이크 존즈의 <어댑테이션>과 리들리 스콧의 <매치스틱 맨> 이후 선택한 영화다. 어떤 점에 이끌렸나.

=우선 제리 브룩하이머가 나에겐 아주 친숙하다. 전에 영화를 세편이나 같이 했다. 그는 지적인 종류의 어드벤처영화를 만들고 싶다고 했고 나도 그 아이디어가 맘에 들었다.

-한 기자가 다이앤 크루거와의 인터뷰에서 “Everyone has a quirky story with Nicholas Cage. What’s yours?”(모든 사람들이 니콜라스 케이지하고는 괴상한 에피소드를 하나씩 갖고 있던데, 당신은 어떤가?)라고 묻는 기사를 봤다(질문을 더 이어가려는 찰나 대답이 날아들었다).

=괴상한 이야기? (웃음) 나와 다이앤, 저스틴 세 사람이 가라오케를 자주 갔었는데 한번은 내가 오렌지색 표범무늬 바지를 입고 나타났었다. 음… 그리고 또 한번은, 마이클 잭슨의 <스릴러>를 부르면서 바닥에 엎드려 도마뱀 흉내를 낸 적이 있다.

-다른 사람들과 있을 땐 그런 재밌는 에피소드가 많은데, 사생활에서는 어떤가? 남들은 잘 안 하지만 본인한테만 즐거운 놀이나 습관 같은 게 있나.

=사생활에서는 혼자 주로 책을 읽는다. 지루한 책들. 그리고 물, 바다를 좋아한다. 나는 육지 위에 있을 때보다 보트 위에 있을 때가 더 맘이 편하다.

-가라오케를 좋아하나.

=좋아한다. 아내와도 자주 간다.

-언제 처음 갔는가.

=아마도 10년 전? 물론 노래를 잘하는 건 아니다.

-가라오케가 한국이나 일본에서는 대중적이어도 미국에선 별로 대중적이지 않은 걸로 알고 있는데.

=난 주로 영화 촬영장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나면 가라오케를 간다. 가라오케는 스트레스를 푸는 데 아주 좋은 방법인 것 같다. 하루종일 억눌려 있던 마음이 노래를 부르고 있으면 다시 편안해진다. LA의 다운타운에 한국인들이 찾는 가라오케들이 있는데, 나도 그곳에 간다.

-한국의 어떤 남자배우가 “할리우드가 다른 이유로 부러운 게 아니라 숀 코너리가 70살이 되어도 캐서린 제타 존스같이 젊고 예쁜 여배우와 연기할 수 있는 환경이 부러운 것”이라고 인터뷰에서 말하더라. 이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웃음) 그것이 (할리우드의) 멋진 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이라는 건 마음의 상태라고 생각한다. 나이가 많으냐 적으냐는 생각하기 나름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숀 코너리의 경우도) 납득할 수 있다.

-당신은 주류 상업영화와 독립영화를 자유롭게 오가는 편이고, 양편에서 자신이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즐거움과 만족의 종류도 서로 다를 것이다. 어떻게 다른가.

=나는 양쪽을 다 좋아한다. 난 항상 작품을 대하면 내 자신이 학생이며 배워야 할 것이 있다, 라는 생각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무엇이 됐든 난 결코 편하게 얻고 싶지 않다. 항상 불편한 상태를 유지하길 원한다. 내가 액션영화를 한다는 건 할리우드의 많은 사람들 생각에도 내가 흔히 선택할 만한 영화를 하는 건 아니란 뜻이다. 그러므로 나한테는 이것 역시 뭔가 다른 걸 배울 기회다.

-그렇다면 <내셔널 트레져>를 찍으면서 불편하게 느꼈던 점, 배워야겠다고 생각했던 점은 무엇인가.

=우선 와이어에 매달려 있는 게 육체적으로 불편했다. 제리 브룩하이머와의 영화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캐릭터가 나아갈 방향을 세우는 일이다. 그의 영화 속 캐릭터들은 대개 무의식적으로 말과 행동을 하기 때문에 바로 앞의 일도 짐작하지 못한다. 아주 불편한 점이지만 우연을 기대할 수 있다는 면에서 스릴도 있다.

-액션영화를 처음 한 것도 아닌데, 기술이나 요령이 생기지는 않았나.

=물론 기술이나 요령이 생긴다. 그러나 동시에 이 영화만의 색다른 점을 찾아야만 한다. 나는 그렇게 했다. 이 영화는 위험한 액션과 상황 속에도 밝은 코미디의 터치를 갖고 있어야 했다. 턱시도를 차려 입고 건물 안에 슬쩍 들어가 독립선언문을 훔쳐와야 하는 것이다. <내셔널 트레져>는 캐리 그랜트의 <샤레이드>처럼 아주 고전적인 스타일을 가진 영화다. 그런 점을 염두에 두고 이 영화를 촬영했다.

-현재 촬영을 끝낸 고어 버빈스키의 <웨더맨>(The Weather Man)과 촬영 중인 앤드루 니콜의 신작 <로드 오브 워>(Lord of War)에 대해 말해달라.

=<로드 오브 워>는 <스카페이스>나 <인사이더> 같은 영화다. 마약과 담배 대신 총을 끌어들였다는 것이 차이점인데, 무기밀수업자가 권력을 갖고 상승하는 이야기다. 그는 돈밖에 모르는 사람이고 정치적 상황을 이용해 편법으로 떼돈을 벌려고 하는 사람이다. 짐작하겠지만 정치적 색채가 짙은 영화다. <웨더맨>은 미국의 기상캐스터에 대한 이야기다. TV를 보는 전세계 사람들 앞에서는 늘 웃는 얼굴이지만 그 이면엔 이혼으로 흩어진 가족을 다시 한자리로 모으고 싶은 소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미소 이면의 리얼리티에 대한, 가족드라마다.

-TV시리즈 <베스트 오브 타임즈>(Best of Times, 1981)를 시작으로 23년간 배우 생활을 했다. 배우로 살아가는 것만도 힘든데 당신은 성공했고, 그것을 지켜왔다. 그렇게 되기까지 스스로를 지켜준 변하지 않은 믿음 같은 것이 있는가.

=흥미를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내가 내 일에 흥미를 잃으면 관객도 흥미를 잃는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이 일을 오래하면 할수록 내가 하는 일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좋은 점들도 더 많이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난 결코 내 일로 지치고 싶지 않고 내 일로 신물내고 싶지 않다. 내 일을 끌어안고 싶고 또 계속 배우고 싶다.

-만약 배우를 하지 않았다면 무엇을 하고 있었을지 상상해본 적이 있는가.

=물론이다. 연기라는 건 거절당하는 일의 연속이다. 이 일을 시작할 때는 캐스팅 에이전시를 찾아가 나를 써달라고 하면 거의 노(No), 라는 말만 듣는다. 너무 어려서 안 돼, 나이가 많아서 안 돼. 침울해 보여서 안 돼. 안 돼, 안 돼, 안 돼. 그래서 마침내는 좋아, 앞으로 한번만 더 오디션에서 떨어지면 차라리 배를 타고 바다에 나가서 글을 쓸 거야, 라고 생각했었다. 난 바다가 좋고, 바다가 등장하는 책은 더욱 좋아한다. 허먼 멜빌의 <모비딕>은 내가 정말 좋아하는 소설이다. 그렇게 마지막이라고 생각했던 오디션에서 역할을 따냈다. 그래서 이 일을 하게 됐다. 그렇지 않았다면 지금쯤은 아마 책을 쓰고 있었을 거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