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DVD]
[코멘터리] 죽음에 관한 담담한 현장일화, <8월의 크리스마스>
2005-02-04
글 : 김송호 (익스트림무비 스탭)
버스를 타고 병원으로 가는 정원(한석규). 감독이 가장 좋아하는 장면으로 꼽았다.

<8월의 크리스마스>는 죽음을 소재로 한 근작 가운데 가장 감동적인 영화로 기억되고 있다. 죽음을 바라보는 담담한 시선이 인상적인 작품답게, DVD에 수록된 허진호 감독의 오디오 코멘터리도 그러한 본편의 느낌과 무척 닮아 있다. 솔직히 말하자면 감독은 그렇게 달변도 아니고, 특별히 기술적인 언급이나 전문용어도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배우들과 특히 이 영화를 유작으로 남긴 유영길 촬영감독을 중심으로 현장의 이런저런 에피소드들이 차분한 어조로 담겨진 오디오 코멘터리는 오히려 본편의 잔영을 흐려놓지 않는다. 너무 ‘까발리다’ 못해 감상 뒤의 환상을 몽땅 깨버리는 DVD들과는 정반대라고나 할까.

코멘터리는 작품이 그렇듯, 죽음에 관한 일화들이 많다. 취재진들에게 촬영현장이 공개되었을 때 어쩔 줄 몰라 헤매고 있던 감독에게 ‘빛이 좋지 않으니 나중에 찍을까’ 하고 여유있게 배려했던 고 유영길 촬영감독을 허 감독은 영화적 아버지로 기억하고 있는 것 같다. 극중 영정을 찍은 할머니로 나왔던 배우 김애라가 작고했을 때, 미처 영정을 준비하지 못한 유족들이 이 영화의 스틸을 받아썼다는 이야기는 더욱 가슴을 친다. 죽음을 앞둔 사진사가 스스로 영정 사진을 찍는다는 짤막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영화가 그 밖의 현실과 어우러지는 기묘한 순간, <8월의 크리스마스>의 코멘터리는 단지 DVD에 담긴 부록의 하나라는 범위의 경계선을 조용히 건너간다. 죽음은 삶과 별개의 것이 아니고, 감상자는 코멘터리를 들으며 눈물을 흘리는 놀라운 경험과 조우한다.

연기를 전혀 주문하지 않았던 이 장면에서는 오히려 자연스러운 연기가 돋보인다.
촬영 3분의 1이 경과하고도 정원의 집을 찾지 못한 제작진은 야구를 하다 공이 넘어갔던 이 집을 발견하여 겨우 촬영할 수 있었다고.

당시 이 영화의 조감독이었던 박흥식 감독(<인어공주>)이 콘티를 짠 장면이다.
아버지에게 비디오 조작법을 가르쳐주는 정원. 이 장면은 감독의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한 것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