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영화 투자 휴대전화로 한다
2005-02-21
글 : 김수경
KTF와 쇼박스, 40억 규모 ‘이동통신 고객 영화투자 프로젝트’ 조인
<웰컴 두 동막골>

한국영화가 세계 최초로 모바일 영화투자를 시도한다. 지난 2월2일 KTF와 쇼박스는 ‘이동통신 고객 영화투자 프로젝트’의 조인식을 가졌다. 양사의 공식제휴를 통해 ‘시네마파티’로 명명된 이번 투자 프로젝트는 총 40억원 규모로 <웰컴 투 동막골>에 24억원, <야수와 미녀>에 16억원이 각각 배정된다. 2월14일부터 3월31일까지 펼쳐질 이번 프로젝트의 투자방식은 크게 둘로 나뉜다. 기존의 익명조합 투자방식과 유사한 현금투자는 1구좌 100만원을 기준으로 개인당 최고 1천만원까지 투자가 가능하다. 요금투자 부분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방식으로 KTF 이동통신 사용자를 그 대상으로 한다. 법인, 외국인, 개인사업자는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개인별로 6만원, 9만원, 15만원, 30만원의 투자가 가능하고 휴대폰 요금으로 결제된다.

요금 투자방식은 영화의 주요 관객층와 이동통신의 주요 사용자가 맞물린 점에 착안한 접근이다. 영화 투자자본의 루트를 다양화하고 자본의 분산을 꾀할 수 있다는 점과 실제로 적극적인 영화 소비층이 소액 투자자의 역할을 부담한다는 부분은 참신한 시도로 여겨진다. 두 가지 방식 모두 원금의 70%를 보장하고, 극장종영 이후 90일 이내에 정산하는 조건이다. 참여 투자자들은 이메일로 정기적인 제작리포트를 받게 된다.

DVD 타이틀과 엔딩 크레딧의 제공, 촬영현장 탐방과 엑스트라 출연, 추첨을 통해 칸영화제를 보내주는 프로모션 등은 이동통신사의 적극적인 고객서비스에 영화제작의 특성을 접목한 마케팅 사례가 될 전망. 이는 양사의 브랜드 인지도나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일종의 참여마케팅 성격을 띤 이번 프로젝트의 성패는 효과적인 홍보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KTF 마케팅전략팀 김은상 과장은 “투자가 시작된 지 1주일이 지난 현재 25%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다. 요금투자도 참여도가 매우 높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런 방식의 기획를 통해 고객에게 참여기회를 제공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설 연휴 직후라는 점과 아직 낮은 인지도를 감안한다면 순조로운 진행이다”라고 말했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