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플먼트 & 코멘터리]
<스타워즈 에피소드 2> 할리우드로 진출한 스타워즈의 진정한 스타 R2-D2
2005-03-21
글 : 김송호 (익스트림무비 스탭)
아리조나 주립대 시절. 주로 쓰레기통으로 쓰였지만 수업도 곧잘 들었다고.

둥그런 머리와 몸통, 띠리릭거리는 독특한 음성, 실수도 가끔 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만 보여주는 멋진 활약. 루크도 좋고 아나킨도 좋지만, R2-D2야말로 명실공히 <스타워즈> 시리즈의 진정한 주인공이다.

R2는 C-3PO와 함께 <스타워즈> 시리즈의 모든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 똑 부러지는 드로이드로만 알려진 그의 진정한 모습이 궁금한 사람은 <스타워즈 에피소드2>의 DVD에 실린 다큐멘터리를 보라. 원래 웹 다큐멘터리인 가 그것으로, 영국 출신으로 풍부한 무대 경험 뒤에 할리우드로 진출한 ‘배우’로서의 R2를 만날 수 있다.

그와 숙명적 관계가 된 편집자 벤 버트와 조지 루카스, 내털리 포트먼 등 <스타워즈>에서 함께 일한 동료들의 솔직담백한 평가는 경청할 만하다. 특히 프랜시스 코폴라 감독이 R2를 <대부>에 출연시키려 했다든가,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에 캐스팅되기 위해 직접 채찍과 모자를 쓰고 나타난 일화, 절친한 친구였으나 아카데미상 수상 뒤 관계가 소원해진 리처드 드레이퍼스의 안타까운 뒷이야기는 관객의 눈시울을 적실 법하다.

이거 농담 아니냐고? 진짜다. 저 거물들이 몽땅 나와 얼굴에 철판 깔고 털어놓는 ‘진지한’ 회고는 물론이고 60년대 우드스탁 페스티벌을 비롯한 각종 자료 화면에 R2를 합성하여 들이대니 어쩌라고, 믿어야지. 단 6분짜리 클립이지만 팬들이라면 한참을 데굴데굴 구를 듯. 실은 DVD에 실린 것은 편집본으로, 원본은 <스타워즈> 공식 홈피를 찾으면 된다(회원 가입 필요없음!).

우드스탁 페스티벌과 R2. 거긴 언제 갔었던 거야?
프랜시스 코폴라 감독. ‘초짜 시절의 R2는 참 착했는데...’ 그렇다면 지금은?

스턴트 감독 닉 길라드. R2의 음성을 그럴듯하게 흉내낸다.
R2는 <제다이의 귀환>을 끝내고 한동안 일감을 찾지 못했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