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남극일기>의 임필성·<여고괴담2>의 김태용 감독, 단역 출연
2005-06-30
글 : 오정연
사진 : 오계옥
사진 : 정진환
카메라 앞으로 간 감독들
김태용 감독
임필성 감독

더이상 카메라 뒤에만 머무르진 않겠다! <남극일기>의 임필성 감독, <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의 김태용 감독이 선배·동료 감독의 영화를 통해 연기자의 꿈을 불태우고 있다.

먼저 <남극일기>의 DVD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임필성 감독. 그는 봉준호 감독의 <괴물>에서 ‘뚱게바라’로 낙점되어 촬영을 기다리고 있다. 뚱게바라는 박해일이 연기할 둘째아들의 친구로, 다섯신 정도에 걸쳐 등장하는 꽤나 비중이 높은 역할. “봉준호 감독이 <남극일기>의 시나리오를 도와준 것을 생각하면 우정과 보은의 차원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친하다고 아무에게나 그런 걸 부탁할 사람이 아니라는 걸 알기 때문에 이왕 하는 거 열심히 하려고 한다”며 각오를 다지고 있는 임 감독은 이미 <피도 눈물도 없이>의 엔딩을 장식할 뻔한 경력을 지니고 있다. 애초에 생각했던 엔딩이 바뀌면서 그의 출연장면은 삭제돼야 했지만, 어쨌거나 연기력 부족 때문은 아니었다고.

<동백꽃 프로젝트> 중 이송희일 감독의 <동백아가씨>에서 당당한 주연으로 자연스런 연기를 선보였던 김태용 감독은, 친구인 민규동 감독의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에 놀러갔다가 즉석 캐스팅됐다. 영화 속 영화에서 단역배우의 뻣뻣한 연기를 나무라는 성질 나쁜 감독을 연기해야 했던 그는 “국어책을 읽는 연기로 일관하다가 결국 점점 대사가 줄어드는” 수모를 겪었다. 민규동 감독이 친구의 출연부분을 편집해야 할 것 같다고 밝히고 있는 상황이어서, 불행히도 극장에서 그의 연기를 확인할 수는 없을 듯. “너무 떨려서 혼자 화장실에 가서 연습을 해야 할 정도였다”며 당시를 회고하는 그는, “그래도 배우의 꿈을 포기할 순 없다”고 농담 같은 진심을 내비쳤다. 김태용 감독은 현재, 9월 중 크랭크인 예정인 차기작 <가족의 탄생>을 준비 중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