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플먼트 & 코멘터리]
<백구야 훨훨 날지 마라> '유리판 무지개'가 북한을 찬양했다고?
2005-12-09
글 : 김송호 (익스트림무비 스탭)

문제의 무지개 장면. 요즘 영화에선 볼 수 없는 투박한 매력이 있다.

뱃사람과 파시아가씨의 사랑을 그린 이 영화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 가운데 하나로, 배 위에서 조촐하게 결혼식을 올린 두 사람이 하늘에 뜬 무지개를 배경으로 연출한 키스신이 등장한다. 합성도 아닌 유리판(!)에 그린 무지개를 카메라 앞에 두고 찍은 이 장면에서는 영화의 처연한 분위기와 함께 부족했던 그 당시의 작업 환경을 떠올리게 하는 기묘한 분위기가 있다.

정진우 감독의 음성해설에 의하면 이 ‘유리판 무지개’는 마지막 장면에서 한 번 더 등장할 예정이었는데, 실로 어처구니없는 이유로 마지막 장면이 난도질을 당하게 되면서 사라져버리고 말았다. 마지막 장면은 우여곡절 끝에 다시 만나게 된 뱃사람과 파시아가씨가 한 몸이 되면서 하늘에 무지개가 뜬다는 설정.

그런데 검열 측의 주장이란 것이 흑산도, 연평도 등 북한과 인접한 곳이 영화의 배경인지라 그 북쪽 하늘에 뜬 그 무지개는 ‘북한이 낙원이라는 의미’로 친북좌경이기 때문에 안 된다는 것이라나. 결국 그들로부터 ‘사회주의자’ 소리까지 들은 감독이 할 수 있었던 유일한 일은 시퀀스를 완결하지 못한 채 장면이 진행 중인 상태로 ‘끝’ 자막을 올리는 것이었다.

불과 20여 년 전에 있었던 이런 웃지못할 일들은 ‘세상이 좋아진’ 지금도 종종 사람들의 유머감각을 농락하곤 한다. 돈을 절대로 갚을 수 없는 구조 속에서 섬에 갇힌 채 힘들게 살아야 하는 파시아가씨들이 아직도 존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세상에는 변하지 말아야 할 것도 있지만 제발 좀 변하거나 없어졌으면 하는 일들이 더 많은 것 같다.

동시녹음을 했다는 사실을 영화 제목보다 먼저 띄우던 시절이었다.
감독은 배역에 무섭게 몰두했고 고생을 피하지 않았던 나영희를 극찬한다.

카메오 출연한 신성일. 동시녹음이다 보니 특유의 ‘성우 목소리’가 아니다.
친근감 있는 배우들이 밑바닥 인생들의 슬픈 삶을 실재감 있게 전달했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