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플먼트 & 코멘터리]
<사운드 오브 뮤직 40주년 특별판> 40년 만에 밝히는 옥에 티
2005-12-17
글 : 한청남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에 애착을 가진 팬이라면 이번 40주년 특별판 DVD에 수록된 ‘리즐에서 그레틀까지: 40주년 기념 재회’라는 부록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당시 21살에 큰딸 리즐 역을 맡았던 차미안 카(현재 63세)에서부터 5살 막내 그레틀 역을 맡았던 킴 커레스(현재 47)까지, 7명의 폰 트랩 가 아역 배우들이 중년의 모습으로 한 자리에 모인 것을 담은 부가영상이다. 과거를 회상하며 웃고 떠드는 모습들이 처음에는 낯설게 보여도 자세히 살펴보면 그들의 얼굴에서 어린시절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어 반갑다.

그들의 이야기에서 촬영 당시의 에피소드들을 들을 수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자신들이 실수를 저질렀던 영화 속 옥에 티 장면을 밝히는 내용이 흥미롭다. 마리아 선생 역의 줄리 앤드류스와 함께 열심히 호흡을 맞췄던 ‘도레미송’ 장면에 주로 실수가 많았는데, 당사자들은 지난 40년 동안 그 장면을 볼 때마다 속으로 끙끙 앓았다고 한다. 큰아들 프레드릭 역을 맡았던 니콜라스 해먼드의 고백으로 시작되는 기막힌 옥에 티 장면들을 몇 가지 소개하겠다.

"라" 화음에 맞춰 손가락으로 자신을 가리키는 프레드릭. 원래는 아무 동작도 없이 소리만 내야할 장면이다.
맨 우측의 차녀 루이자가 계단을 잘못 디딘줄 알고 큰딸 리즐 쪽을 보고 있다. 하지만 정작 실수는 리즐이 저질렀다. 40년 만에 드러난 진실.
마지막에 달려가던 막내 그레틀이 계산이라도 한 듯 넘어진다. 보는 이를 웃음짓게 만드는 장면이지만 본인에겐 상처로 남았다고.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