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플먼트 & 코멘터리]
<자토이치> 매니저가 찍은 코믹 메이킹
2006-03-28
글 : 김송호 (익스트림무비 스탭)
신인상 수상자 니시무라의 극적인 몰락!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다(?).

<자토이치> DVD에는 두 편의 메이킹 다큐멘터리가 들어있다. 하나는 제작발표부터 베니스 영화제 수상까지를 간략히 소개한 레디메이드 붕어빵. 하지만 기타노 다케시의 매니저가 직접 촬영한 다른 하나는 현장감도 생생하고, 무엇보다도 그 자체가 하나의 코미디다. 이 ‘매니저 버전 메이킹’의 특징은 단역 배우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

매니저는 <돌스>로 신인상을 수상했던, 기타노의 운전사 출신 배우 니시무라를 상영시간 내내 근엄한 목소리로 놀려 댄다. 대사 한 줄이 주어졌던 그는 레디고 직전만 해도 ‘대사 칠 때 오버하는 건 풋내기나 하는 짓’ 어쩌며 잔뜩 폼을 잡지만, 감독의 지시가 떨어지니 긴장한 듯 몇 번이나 NG를 낸다. 화가 난 감독은 결국 니시무라의 대사를 빼앗고 연기도 못하게 하지만,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린 그는 다른 단역들과 계속 노닥거린다. 똑같은 단역이지만 창을 들고 ‘야~’하며 달리던 무호마츠는 성실한 자세로 주가가 올라가는데, 반대로 주가가 계속 떨어지는 니시무라는 촬영장 구석에서 휴대폰으로 셀카나 찍고 있다는 슬픈(?) 이야기다.

이외에도 ‘연출 영상’이라는 개그 모음에서는 근엄한 아사노 다다노부의 노트에 적힌 엽기적인 낙서(한자로 ‘마이클 잭슨은 딸꾹질로 상대를 제압한다’라고 씀)라든가 CG 테스트에서 자토이치를 CG 칼로 난도질하는 유머러스한 장면 등이 웃음을 터뜨리게 하기에 충분하며, ‘아직도 휴대폰 안 끈 놈은 베어버린다!’며 위협하는 휴대폰 매너 광고도 압권이다. 본격 오락영화를 표방했던 작품답게 부록의 재미도 본편 이상이다.

그는 결국 촬영장 구석으로 밀려나 셀카나 찍고 있다.
아사노 다다노부의 노트. 고어로 쓴 것 같지만 그 내용은 어이가 없다.
CG 합성. 자토이치가 튕겨내야 할 칼이 도리어 그에게 마구 꽂힌다.
‘아직도 안 끈 놈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더 필요할 듯한 휴대폰 예절 광고.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