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팔월의 일요일들> 양은용씨 “독립영화계 ★ 떴대요”
2006-09-29
글 : 전정윤 (한겨레 기자)
<양아치어조> 출연하려 독립, 섭외·운전·분장까지 나홀로

배우, 특히 여배우와 인터뷰 할 때는 보통 이렇다. 매니저와 코디네이터, 메이크업 아티스트, 영화 제작사나 홍보사 관계자 등이 각각 1~2명씩, 그러니까 네댓명 이상 되는 사람들이 배우를 수행하고 등장해 인터뷰 현장을 가득 메운다. 그런데 〈팔월의 일요일들〉(이진우 감독)의 양은용(사진)은 달랐다. 그는 일정을 직접 챙겨 택시를 잡아타고 인터뷰 장소에 나왔고, 사진을 찍기 전 파우더 퍼프를 손수 들고 메이크업을 보정했다. 챙겨 온 의상을 가방에서 꺼내들고 모퉁이 쪽에 살짝 숨어 갈아입기도 했다. 독립영화에 출연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다가 매니지먼트사를 뛰쳐나온 이 배우의 낯설지만 신선한 작업방식이었다.

“자유롭고 싶었어요. 비주류여도 상관없고, 톱이 아니어도 상관없어요. 제가 하고 싶은 작품을 하고 살면 돼요. 혼자서 연기, 매니지먼트, 때로는 운전까지 다 하니 불편하긴 하지만 그런 게 또 재미있기도 해요.”

에스비에스 공채 탤런트 출신으로 텔레비전 드라마 〈비단향꽃무〉, 영화 〈인터뷰〉 〈공공의 적〉 등에 출연했던 양은용은 조범구 감독의 〈양아치어조〉를 만나면서 전환기를 맞았다. “양아치어조 출연 제의를 거절하려고 감독님을 만났는데, 그 자리에서 시나리오를 읽어보고는 덥썩 하겠다고 했어요. 하지만 군 홍보영화 출연도 하라고 했던 회사에서 돈이 안 된다며 〈양아치어조〉는 못하게 했어요. 다른 때는 싸우기 싫어서 그냥 넘어갔는데, 좋은 작품을 접하고 나니 싸우게 되더라고요.”

〈양아치어조〉를 통해 독립영화에 첫발을 내디딘 뒤 양은용은 〈내 청춘에게 고함〉, 〈팔월의 일요일들〉 등 근래에 크게 주목받은 독립영화들에 잇따라 출연했다. ‘고 이은주를 닮은 공채 탤런트 출신 배우’라는 꼬리표도 순식간에 ‘독립영화계의 스타’로 바뀌었다.

“겨우 4편 출연했을 뿐인걸요. 하지만 독립영화가 매력적인 건 사실이에요. 제작 환경은 열악하지만 새로운 시도가 가능하잖아요. 감독과 스태프들의 열정도 대단하구요. 좀 더 많은 관객들과 소통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지만, 좋은 작품에 참여한다는 것 자체가 저한텐 기회죠.”

그런 의미에서 29일 개봉한 〈팔월의 일요일들〉은 양은용에게 더 많은 기회와 과제를 던져준 작품이기도 했다. 그는 이 영화에서 동료 의사, 환자의 보호자 등과 불륜 관계를 맺으면서 〈팔월의 일요일들〉이라는 절판된 책을 수소문하는 외로운 의사 ‘시내’ 역을 맡았다. “이진우 감독님은 ‘나한테 묻지도 말고, 분석도 말라, 너무 많이 보여주지도 말라, 책을 읽듯 연기하라’고 하셨어요. 여백이 많은 영화에서 그에 걸맞은 연기를 하려다 보니 감이 잘 안 와서 헤매기도 했는데, 그게 다 드러나 보이는 것 같아서 잠이 안 올 정도로 괴로웠어요.”

그는 “영화와 연극, 드라마에서 계속 연기할 거고, 기회가 되면 희곡을 쓰거나 연극 연출을 하거나 단편영화도 만들어보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아직 차기작이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팬 카페에 남긴 이메일 주소나 지인들을 통해 건너건너 연락처를 물어오는 감독들이 있다”며 곧 차기작이 결정될 거라는 기대를 감추지 않았다.

사진 박종식 <한겨레> 기자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