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동의 <밀양>과 김기덕의 <숨>이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나란히 진출했다. 제60회 칸영화제가 경쟁부문, 비경쟁부문과 주목할만한 시선 상영작을 최종 발표했다. 왕가위의 할리우드 진출작 <마이 블루베리 나이츠>로 막을 열 올해 영화제는 일찌감치 아시아 영화의 강세가 점쳐졌으나, 한국영화 두 편과 일본감독 가와세 나오미의 <모가리의 숲>이 초청되는데 그쳤다. 강력한 경쟁부문 후보였던 허우 샤오시엔의 첫 v프랑스어 영화 <빨간 풍선>과 임권택의 100번째 영화 <천년학>은 최종 리스트에서 탈락했고, 2000년작 <귀신이 온다>로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했던 강문의 <태양은 여전히 떠오른다>, 기타노 다케시의 <감독 만세>와 아오야마 신지의 <슬픈 휴가>, 태국감독 펜엑 라타나루앙의 <Proy>등 경쟁 혹은 비경쟁 부문 진출이 예상됐던 아시아 영화들도 대거 고배를 마셨다.
모두 22편이 초청된 경쟁부문에서 압도적인 숫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6편에 달하는 미국 영화들이다. 이미 칸영화제 수상경력이 있는 구스 반 산트의 <파라노이드 파크>, 코엔형제의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와 퀜틴 타란티노의 <데스 프루프>가 초청됐고, 제임스 그레이와 데이빗 핀쳐는 <우리는 밤을 지배한다>와 <조디악>으로 생애 첫번째 크로와젯 입성에 성공했다. 프랑스권 영화의 강세도 눈에 띈다. 까뜨린 브레야의 <오래된 여인>, 크리스토프 오노레의 <사랑노래>와 라파엘 나쟈리의 <테힐림> 및 줄리안 슈나벨의 <잠수종과 나비>등 모두 4편의 프랑스어권 영화가 이름을 올렸다. 이밖에 단골손님인 에밀 쿠스트리차의 <나에게 약속해>와 알렉산더 소쿠로프의 <알렉산드라>가 경쟁부문에 포함됐으며, 한국에도 출간된 그래픽 노블 <페르세폴리스>의 극장용 동명 애니메이션 역시 경쟁부문에 포함됐다.
한편 마이클 무어의 <식코>와 마이클 윈터바텀의 <마이티 하트>가 비경쟁 부문에 올랐고, ‘주목할만한 시선’부문에서는 하모니 코린의 <미스터 론리>, 바벳 슈로더의 <공포의 변호사> 등 17편의 작품들이 상영될 예정이다. 경쟁부문에 진출한 두 편의 한국영화 외에도 홍성훈 감독의 <만남>이 ‘시네파운데이션’ 부문에, <저수지에서 건진 치타>의 양해훈 감독이 연출한 <친애하는 로제타>가 ‘단편 영화’ 부문에 각각 진출했다. 칸 영화제 예술감독 티에리 프레모는 <스크린 인터내셔널>과의 인터뷰에서 "선택은 언제나 힘든 일이다. 그러나 올해는 정말로 풍요로운 해다. 우리는 계속해서 영화제를 쇄신하는 정책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출품작 선정의 변을 밝혔다. 영국 감독 스티븐 프리어즈가 심사위원단을 이끄는 올해 칸영화제는 5월16일부터 27일까지 열린다.
경쟁부문 진출작 최종 리스트
김기덕 <숨>(Breath)
이창동 <밀양>(Secret Sunshine)
가와세 나오미 <모가리의 숲>(殯の森 Mogari No Mori)
왕가위 <마이 블루베리 나이츠>(My Blueberry Nights)
까뜨린 브레야의 <오래된 여인>(Une Vieille Maitresse)
크리스토프 오노레 <사랑 노래>(Les Chansons d'amour)
줄리안 슈나벨 <잠수종(潛水鐘)과 나비>(The Diving Bell And The Butterfly)
파티 아킨 <천국의 경계>(Auf der anderen Seite)
코엔 형제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No Country For Old Men)
데이빗 핀쳐 <조디악>(Zodiac)
제임스 그레이 <우리는 밤을 지배한다>(We Own The Night)
에밀 쿠스트리차 <나에게 약속해>(Promise Me This)
크리스티앙 뭉규 <4달, 3주 그리고 2일>(4 Months, 3 Weeks And 2 Days)
라파엘 나쟈리 <테힐림>(Tehilim)
카를로스 레이가다스 <고요한 빛>(Silent Light)
마르잔 사트라피, 뱅상 파로노 <페르세폴리스>(Persepolis)
울리히 자이델 <수입/수출>(Import/Export)
알렉산더 소쿠로프 <알렉산드라>(Alexandra)
퀜틴 타란티노 <데스 프루프>(Death Proof)
벨라 타 <런던에서 온 남자>(The Man From London)
구스 반 산트 <파라노이드 파크>(Paranoid Park)
안드레이 즈비야진체프 <추방>(The Banish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