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뉴스]
[What's Up] 배트맨, 세균 앞에 무릎 꿇다?
2007-11-13
글 : 박혜명
<다크 나이트>, 빅토리아 항구 수질오염으로 홍콩 항구 촬영 포기해
<다크 나이트>

천하의 슈퍼히어로도 꼼짝 못하는 것은? 정답은 환경오염이다. 크리스토퍼 놀란에 의해 기사회생한 시리즈 <배트맨 비긴즈>의 후속편 <다크 나이트> 제작진이 최근 홍콩 로케이션을 갔다가 그곳의 극심한 환경오염 때문에 촬영을 접고야 말았다고 <가디언> <AP연합> 등 외신이 지난 11월4∼5일자를 통해 보도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의 보도를 인용한 <가디언>에 따르면, 홍콩 빅토리아 항구 주변에서 촬영 중이던 제작진은 배트맨이 공중에서 강으로 점프해 빠진 다음 대나무 비스무레한 것을 올라타고 부두 위로 나오는 장면을 찍을 계획이었다고. 배트맨이 뛰어내릴 강의 수질을 샘플 검사해본 결과 오염 정도가 너무 심해서 도저히 사람을 그 속에 빠지게 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그 강에는 살모넬라균과 결핵균을 비롯한 온갖 종류의 병균들이 번식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다크 나이트> 제작진은 해당 장면의 촬영을 포기하고 이 장면이 들어간 영화의 일부분도 삭제키로 결론내렸다고 외신들은 보도했다. 강에 뛰어들려고 했던 사람은 배트맨 역을 맡은 주인공 크리스천 베일이다.

이 소식을 접한 홍콩 환경보호부 대변인은 빅토리아 항구 주변의 수질오염이 수영에 적합하지 못한 수준인 것을 인정했다. 대변인의 설명에 따르면 오염의 원인은 “살균처리되지 않은 오수가 그대로 유입해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보도했다. 홍콩 정부는 항구지역오수처리계획(HATS)에 따라 오수방출량의 수준을 지속적으로 낮춰오고 있지만 아직은 사람이 수영하기엔 적합치 않은 것 같다며 2009년부터 시행되는 제2차 계획에 따라 좀더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환경오염 앞에 굴복한 ‘배트맨’은 육지로 옮겨 활동을 계속할 예정. <다크 나이트>의 제작진은 배트맨이 빅토리아 피크로 올라가 헬리콥터를 낚아채는 장면을 찍을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