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pedia]
[cinepedia] 영화 <늑대소년>을 보면 아주 오래전에 소파 틈에 떨어진 캐러멜을 발견하는데 캐러멜의 모양이 멀쩡합니다. 캐러멜은 시간이 지나도 상하지 않나요?
2012-11-21
글 : 남민영 (객원기자)

Q. 영화 <늑대소년>을 보면 아주 오래전에 소파 틈에 떨어진 캐러멜을 발견하는데 캐러멜의 모양이 멀쩡합니다. 캐러멜은 시간이 지나도 상하지 않나요?

A. 모든 식품에는 유통기한이 있기 마련인데 영화 <늑대소년> 속 캐러멜이 아주 오랜 세월이 지나도 변질되지 않은 것을 보고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시간 냉동시켜 보관한 것도 아닌데 말이죠. 캐러멜 레시피를 살펴보면 분명 우유나 생크림이 들어가서 오랜 시간이 지나면 캐러멜에서 악취가 나거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늑대소년> 속 캐러멜은 방금 산 캐러멜처럼 멀쩡하더라고요. 하지만 모양이 변하지 않았다고 해서 상하지 않은 것은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들어 밀크 캐러멜을 제조하는 오리온 상담실에 전화를 걸어봤습니다. 상담사는 “밀크 캐러멜의 유통기한은 1년이다. 밀크 캐러멜이 상했는지 안 상했는지를 알기 위해선 정확한 제조일자를 알아야 한다. 유통기한이 지나도 모양은 바뀌지 않지만 오랜 시간이 지났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다”며 궁금증을 해결해주었습니다. 우유뿐만 아니라 캐러멜도 제조일자가 중요했군요.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