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뉴스]
[해외뉴스] 차별인가 영화적 희화화인가
2013-01-08
글 : 이후경 (영화평론가)
쿠엔틴 타란티노 신작 <장고: 분노의 추적자>의 인종차별적 언어표현 논란
<장고: 분노의 추적자>

N워드의 봉인이 풀렸다. N워드란, 우리나라 말로 ‘검둥이’에 해당하는 ‘nigger’, ‘negro’ 등 흑인을 비방하는 데 이용되는 단어들의 총칭이다. 인종차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매체들이 자체 검열하는 단어임은 물론이다. 하지만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신작 <장고: 분노의 추적자>(이하 <장고>)는 달랐다. 지난 크리스마스에 개봉한 이 스파게티 웨스턴에는 노예 학대에 대한 잔혹한 묘사와 함께 N워드가 110번 이상 등장했다. N워드는 흑인과 백인 캐릭터 모두에 의해 욕, 단순 명사 등 다양한 용도로 쓰였다. 이런 영화를 두고 타란티노와 오랫동안 불화를 빚어온 흑인 감독 스파이크 리는 개봉 전부터 트위터를 통해 “미국 노예제는 세르지오 레오네의 스파게티 웨스턴(으로 풀어낼 수 있는 것-편집자)이 아니었다. 그건 홀로코스트였다”며 강한 반감을 드러냈다. 그를 계기로 <장고>의 정치적 올바름에 관한 논쟁이 2주 넘게 계속되고 있다.

전반적으로는 <장고>의 N워드 사용을 수긍하는 분위기다. 영화적 사실주의나 장르적 코드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것. 역시 흑인인 안톤 후쿠아 감독(<트레이닝 데이> <태양의 눈물> 등)도 그중 하나다. 그는 “영화는 진실을 말해야 한다. 이 영화가 1850년대를 배경으로 했다면 N워드가 등장하는 건 당연하다. 그게 당시의 현실이다”라며 타란티노의 선택을 지지했다. ‘MSNBC’ 프로그램 <더 사이클>의 공동 호스트로 알려져 있는 투레도 N워드 사용 자체를 비난하는 건 편협한 견해라 일축했다. “거기엔 인종주의에 대한 자의식이나 진지한 접근이 담겨 있지 않다. <장고>를 보고 남는 게 그뿐이라면 그건 그 영화에 대한 대단히 어리석은 기계적 반응이다.” 전국신문출판연합 소속 영화평론가 드와이트 브라운도 <장고>의 언어 사용을 비롯해 폭력 묘사 수위에 관해 “역사적 재현행위보다 일종의 희화화”로 받아들였다. 이런 분위기 속에 <장고>의 박스오피스 성적은 흑인 관객 사이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흑인 인권단체 NAACP의 ‘이미지 어워드’ 작품상 부문에도 후보로 올라 수상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