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뉴욕] 세상이 흉흉하니 죽은 자가 살아난다
2013-04-24
글 : 양지현 (뉴욕 통신원)
미국 드라마 <워킹 데드>, 영화 <웜바디스> 등 좀비 테마 열풍
<워킹 데드> 시즌3

미국이 좀비에게 점령당했다. 뜬금없이 무슨 소리냐고? 최근 미국은 좀비를 테마로 한 TV시리즈와 영화의 인기로 정신이 없다는 말이다. 좀비 테마의 작품이 수년 전부터 대중화되기 시작한 것은 사실이지만, 올해만큼 좀비의 인기를 피부에 와닿게 느끼기는 아마 처음이 아닐까 한다.

우선 좀비의 선풍적인 인기를 주도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얼마 전 세 번째 시즌을 성공리에 마친 <워킹 데드> 시리즈(케이블 채널 <AMC>에서 방영)다. 한국과 미국에 동시 방송된 이 시리즈는 역대 케이블 프로그램 사상 최고의 시청자수를 기록했다. 지난 3월31일 방영된 <워킹 데드>의 피날레 에피소드를 시청한 이는 모두 1242만명. 이같은 시청률은 일반 메이저 네트워크의 인기 프로그램과도 견줄 만한 수치다. <워킹 데드>의 인기 덕분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각종 시상식은 물론이고 TV광고까지 ‘좀비 테마’를 선택해 눈길을 끌고 있다. 미국 극장가에서도 좀비 열풍은 이어진다. 지난 2월 개봉한 니콜라스 홀트 주연의 <웜바디스>는 <트와일라잇> 팬층의 관심을 뱀파이어에서 좀비로 ‘이주’시키는 데 한몫하고 있다. 이 영화는 개봉주 1위를 차지한 것은 물론, 2개월이 지난 현재 미국에서 이미 6565만달러의 수익을 거두고 있으며, 세계적인 수익을 합산하면 1억달러를 돌파했다.

일각에서는 이처럼 미국에 불어닥친 좀비 열풍의 원인을 경제와 사회적인 불안감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일부 학자들과 미디어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시대에는 뱀파이어 테마가 인기를 끌지만, 반대일 때는 좀비가 인기를 얻는다는 것. 오바마의 첫 당선 당시에는 새로운 세상에 대한 기대감이 컸으나, 이제 그 거품은 사라졌다. 미국의 암울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좀비 테마가 동반하는 종말론과 교감을 이루고 있다. 어쩐지 달콤씁쓸한 좀비 열풍이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