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highway]
[culture highway] 다시 찾아온 주원앓이
2013-08-12
글 : 씨네21 취재팀
글 : 현시원 (독립 큐레이터)

다시 찾아온 주원앓이

주원의 힘인가, 스토리텔링의 힘인가. KBS 월화 드라마 <굿닥터>가 방영하자마자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3급 자폐증 진단을 받았지만 천재적인 암기력과 공간지각능력을 자랑하는 시온(주원)이 소아외과 의사로 성장해나가는 스토리다. 주원은 장애가 있지만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증상인 서번트 증후군을 앓는 인물로 분했다. 애교만점 시온에게 빠질 준비 되셨나요?

이번 휴가는 갤러리로

휴가를 즐기러 부산을 찾는다면? 해운대해수욕장 대신 전시회는 어떨까. 가나아트갤러리 부산점에선 대중을 위한 팝아트 전시 <POP! POP! POP! 전>을 마련했다. 현대예술을 어렵다고만 생각하지 말길. 텔레비전이나 만화에서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이미지를 재조립해 친숙함을 더한 재미있는 전시다. 9월7일까지 진행한다고 하니 휴가 기간에 가볍게 한번쯤 들러보면 좋겠다.

뉴페이스를 찾아라

<도전! 수퍼모델 코리아>가 4번째 시즌을 맞는다. 우승자들보다 프로그램의 혜택을 더 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진행자 장윤주의 카리스마는 여전하다. <도전! 수퍼모델 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서 시즌4에 참여한 후보들의 면면을 살짝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니 궁금한 사람이라면 클릭해보시길. 8월15일 목요일 밤 11시 첫방송.

내 안의 질주 본능을 깨워라

어둠 속에서 빛을 내며 달리는 야생 레이스 ‘푸마 나이트런’ 대회가 9월28일 과천서울대공원에서 열린다. 7천명의 참가자가 어둠이 내리기 시작하는 오후 7시에 총 7km를 달리는 행사다. 장거리달리기라고 지레 겁먹지 말고 매주 월요일마다 진행하는 사전 트레이닝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겠다. 자연과 야생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컨셉의 달리기를 경험해보자. 참가 신청은 8월26일부터.

하나의 역사, 70억의 기억

라이프 사진전이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다. 정점의 순간에서 전설이 된 20세기 최고의 사진잡지 <LIFE>. 사진이라는 매체는 <LIFE>를 통해 포토저널리즘이라는 옷을 입게 되었다. 로버트 카파, 앨프리드 아이젠 스타트, 유진 스미스, 유서프 카시 등 당대 최고의 사진기자들이 선택한 위대한 기록을 전시로 만나보자. 9월6일부터 11월25일까지.

연기돌 뉴페이스

가수 기획사들만 아이돌 그룹을 만들고 있는 건 아니었다. 배우 매니지먼트사 판타지오가 5인조 연기자 그룹 ‘서프라이즈’를 선보인다. 판타지오의 신인 발굴 프로그램 ‘액터스리그’를 통해 선발된 서강준, 이태환, 유일, 공명, 강태오다. 이 샛별들의 얼굴을 확인하고 싶다면 9월 초 방영될 드라마툰 <방과 후 복불복>을 주목할 것. 드라마에 웹툰의 요소를 첨가한 색다른 장르물로, 꽃미남 드라마의 1인자 정정화 감독이 연출한다.

음악의 대화

아주 오랫동안 그녀의 노래를 기다려왔던 기분이 든다. 인디아 아리가 ≪Acoustic Soul≫ 음반으로 데뷔한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12년이라니. <Video>는 지금 들어도 좋은 곡 아니던가. 그녀의 신보는 ≪SongVersation≫이라는 제목을 달고 있으며, 지난 4월 싱글로 먼저 공개된 <Cocoa Butter>와 타이틀곡 <Just Do You> 같은 곡들이 귀를 사로잡는다. 모처럼 한 앨범을 찬찬히 순서대로 듣게 만든다.

유럽 축구 13/14 시즌 개막

8월10일 개막하는 분데스리가를 시작으로 8월17일 프리미어리그, 8월18일 프리메라리가, 8월25일 세리에 등 유럽축구 13/14 시즌이 열린다. 네이마르가 합류한 바르샤와 가레스 베일의 이적이 예상되는 레알 마드리드 중 누가 셀까. ‘꿀벌 군단’ 도르트문트가 펩 과르디올라의 바이에른 뮌헨에 복수할 수 있을까. 참, 박지성은 QPR을 탈출해 PSV 아인트호벤에 합류했다. 이제 열대야는 해외 축구와 함께!

이 정도는 돼야 흑기사 한정판

컬렉터들을 위한 궁극의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 한정판이 발매된다. 우선 크리스토퍼 놀란이 <슈퍼맨> 시리즈의 리처드 도너 감독과 나눈 대담, <다크 나이트> 시리즈가 할리우드 지형에 미친 영향에 관한 기예르모 델 토로, 마이클 만, 잭 스나이더 감독의 인터뷰 등 막강한 부가영상이 수록돼 있다. 여기에 마텔사의 텀블러, 배트 미니 피겨 3종, 영화 스틸과 현장 스틸이 수록된 49쪽짜리 책자까지. 이만하면 예약도 필수.

<1/24초의 의미>(1969)

여전히 ‘현재진행형’ 게임

<김구림-잘 알지도 못하면서>
기간: 10월13일까지
장소: 서울시립미술관
문의: sema.seoul.go.kr

1970년 5월15일 김구림은 동료 작가 정찬승, 방태수와 함께 서울대학교 문리대 정문 앞에서 정체불명의 봉투를 지나는 학생들에게 배포한다. 제목은 <콘돔과 카바마인>, 한국 미술계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극단적인 실험정신을 담은 작업이었다. 봉투 속 쪽지에는 “가루를 20cc의 냉수에 타고 자기 이름을 세번 반복한 뒤에 그것을 마시고 정신을 가다듬어 2번 봉투를 8시50분에 개봉하시오”라고 적혀 있었다. 고루한 미술 교육을 견딜 수 없어 대학을 1년 만에 그만둔 작가 김구림은 1958년 첫 개인전을 연 이래 한국 실험미술과 개념미술의 포문을 여는 대담한 작업을 지속했다. 1969년엔 한국 최초의 실험영화 <1/24초의 의미>를 제작했고, 이듬해엔 한강 다리 부근 강둑을 삼각형 모양으로 불태우는 작업 <현상에서 흔적으로>를 거행했다. 불을 낸 것을 알고 파출소에서 출동했다.

1969년 미술관에 얼음을 가져와 녹여 물바다로 만들려고 했던 그의 또 다른 작업 계획은 주최쪽의 거부로 실현되지 못했다. 불발에 그친 아이디어는 이번 회고전에서 실현되었다. 전시 오픈일에는 거대한 얼음이 전시장 가운데 놓여 녹고 있었고, 원본 필름이 유실되었던 <1/24초의 의미>가 16mm 필름으로 복원되어 상영됐다. 해프닝, 설치미술, 보디페인팅, 실험미술에 이르기까지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 해왔던 작업을 ‘이탈’하며 여러 실험을 지속해온 김구림의 전시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의 게임이다. 똑같은 그림을 반복해서 그리지 않는 정신은 늙지 않는 것일까. 78살의 작가 김구림은 지금도 짱짱하다. “되는대로 마음 내키는 대로 발라보세요. 그림을 꼭 ‘그려야만’ 작품이 됩니까?” 1980년대 중반 김구림이 백남준에게 던진 말이라고 한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