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베를린] 고목에 꽃피었네
2014-03-04
글 : 한주연 (베를린 통신원)
100년 넘은 바벨스베르크영화스튜디오, 제2의 전성기
유럽 최대 규모의 바벨스베르크영화스튜디오는 2012년 100주년을 맞았다.

베를린 근교 포츠담에 위치한 바벨스베르크영화스튜디오가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우선 지난 64회 베를린영화제에서 화제를 모았던 세편의 영화가 이곳에서 제작되었다.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조지 클루니의 <모뉴먼츠 맨: 세기의 작전>, 레아 세이두, 뱅상 카셀 등 프랑스의 스타 배우들이 출연하는 <미녀와 야수>, 화려한 할리우드 스타들의 등장으로 영화제의 분위기를 한껏 달아오르게 했던 웨스 앤더슨의 개막작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등이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바벨스베르크에서 올해 촬영에 들어갈 프로젝트도 화려하다. 우선 키아누 리브스 주연의 신작 <패신저스>가 올봄 크랭크인을 앞두고 있고, 제니퍼 로렌스는 한 인터뷰에서 <헝거게임>의 3, 4편을 이곳 바벨스베르크스튜디오에서 촬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벨스베르크의 영화 중 제작 규모가 가장 컸던 <클라우드 아틀라스>의 감독 톰 티크베어는 이번에도 톰 행크스와 새 영화를 여기서 찍는다고 밝혔다. 데이브 에거스의 소설 <왕을 위한 홀로그램>을 바탕으로 한 영화라고 한다.

유럽 최대 규모의 바벨스베르크영화스튜디오는 2012년 100주년을 맞이한 유서 깊은 공간이다. 이 스튜디오는 독일 제국부터 나치시대, 동독, 통일을 거치며 독일의 파란만장한 역사를 영화사에 아로새겼다. 프리드리히 무르나우, 프리츠 랑으로 대표되는 독일 표현주의영화, 나치 프로파간다영화, 동독 시절의 TV시리즈물과 영화들, 통일 뒤 <매트릭스> <피아니스트>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 등 쟁쟁한 할리우드 상업영화까지 그 제작 이력이 다채롭다. 하지만 통일 뒤 바벨스베르크영화스튜디오를 매입했던 프랑스 비방디사는 경영난에 허덕이다, 독일 투자자인 크리스토프 피서와 칼 뵙켄에게 단돈 1유로에 넘겼다. 겨우 10년 남짓 된 이야기다. 현재 주식상장까지 한 바벨스베르크영화스튜디오는 경영뿐만 아니라 옛 명성을 되찾는 데에도 성공했다. 2만5천제곱미터 규모의 스튜디오와 20개에 이르는 거대 홀, 카메라가 부착된 120석 여객기, 50만벌의 의상, 우주선부터 동화 속의 성까지 거의 모든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작업실을 갖추고 있다. 대규모 영화 프로젝트들을 유치하려면 잘 갖춰진 인프라도 중요하지만 지원금도 무시 못할 요소다. 이곳에서 제작되는 영화들은 독일 합작영화로 인정돼 독일영화진흥원으로부터 제작비의 20%를 환급받을 수 있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