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그 스타일] 청담동 앨리스를 위하여
2014-04-25
글 : 이기항 (헤렌 에디터)
<블루 재스민> 케이트 블란쳇의 트위트 재킷
<블루 재스민> 케이트 블란쳇

칼 라거펠트는 말한다. “패션계에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 세 가지 있다. 그것은 바로 청바지, 흰 셔츠 그리고 샤넬 재킷이다.” 이 말을 조금만 바꿔볼까. “청담동에는 절대로 사라지지 않을 것이 세 가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에르메스 버킨백, 루이비통 캐리어 그리고 샤넬 재킷이다.” 미수를 바라볼수록 더욱 벼려진 감각으로 영화를 만드는 멋쟁이 할아버지 우디 앨런의 <블루 재스민>을 보다가 떠오른 생각이다.

뉴욕 최상류층의 삶을 누리던 재스민은 남편의 외도와 사기로 순식간에 모든것을 잃고 나락으로 떨어진다. 의지할 곳을 찾아 동생 진저가 사는 샌프란시스코 차이나타운에 도착한 그녀가 입고 있던 것은 바로 샤넬의 트위드 재킷. 평범한 삶에서 스스로를 ‘아우팅’시키고자 안간힘을 쓰는 재스민에게 트위드 재킷은 무력하고 가난한 일상을 잊게 해주는 일종의 환각제가 아니었을까.

사실 그녀는 뉴욕에서 트위드 재킷을 좀처럼 입지 않았다. 누구나 보면 알만한 브랜드의 옷이 아닌, 온몸을 스르륵 휘감는 고급스러운 소재의 셔츠에 슬림핏 팬츠를 받쳐 입고 가는 발목을 더욱 유연하게 감싸는 스트랩 샌들이 그녀의 선택이었다. 그러나 샌프란시스코에서 그녀의 드레스 코드는 단 하나, ‘로고’다. 에르메스 버킨백을 들고 무릎을 조금 덮는 A라인 스커트에 스틸레토 힐 위에 올라선 그녀가 걸치는 것은 항상 샤넬의 트위드 재킷이었다.

트위드 재킷은 코코 샤넬이 아름다움이나 사치가 아닌, 오직 여성을 의복에서 해방시키고자 실용적인 의도로 만든 옷이다. 날실과 씨실의 움직임이 그대로 보이는 이 투박한 직물은 재킷으로 변화하며 여성스러운 우아함과 활동적이고 세련된 움직임을 모두 얻었다. 예를 들어 재스민처럼 실크 셔츠와 스커트에 매치하면 이른바 ‘청담동 며느리’룩이 된다. 그러나 여동생 진저가 매일 입는, 목선이 늘어진 티셔츠와 청바지와 만나면 오히려 시크해 보이는 것이 트위드 재킷의 변화무쌍한 매력 중 하나다. “베이직 아이템을 활용하라.” 영화 속 재스민의 조언처럼 트위드 재킷은 어떤 TPO에도 소통 가능한 기본 아우터이므로.

tip 1 우선 내 몸에 맞는 트위드 재킷을 고르는 일부터 시작하자. 기준은 어깨다. 마치 자로 잰듯 어깨 라인과 혼연일체를 이룬 트위드 재킷이라면 품이 좀 넉넉해도 눈감아줄 것. 그러나 길이가 짧은 크롭트 재킷을 고른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헐렁해 보이는 뒤태는 마치 쌀자루로 몸을 감싼 듯 우스워 보인다. 엄마 옷을 몰래 빌려 입고 나온 것처럼.

tip 2 트위드 재킷의 진가는 스커트를 입었을 때 발휘된다. 이번 시즌에 유행하는 가죽 소재 풀 스커트부터 슬림핏 스커트, 펜슬 스커트등 그 어떤 스커트와도 근사하게 어울리니! 다만 슈즈 선택이 중요한데, 풀 스커트를 입었다면 발목이 더욱 섹시하게 보이는 스틸레토 힐을, 과감한 펜슬 스커트에는 옥스퍼드 슈즈를 신는 것이 좋다.

tip 3 영화감독이자 마크 제이콥스의 뮤즈로 패셔니스타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는 소피아 코폴라의 트위드 재킷 스타일링을 눈여겨보길.그녀는 보디 라인이 드러나는 스키니 팬츠에 힐을 신어 각선미를 강조한다. 트위드 재킷이 꼭 스커트와만 환상의 짝꿍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힐 대신 운동화를 선택해도 좋다. 다리 길이에 자신이 있다면.

tip 4 트위드 재킷=샤넬이라는 뻔한 공식은 버려도 좋다. 대신 트위드 재킷을 입었다면 마무리는 조금 특별하게 샤넬의 부티크 향수 ‘레엑스클루시브 드 샤넬’의 가드니아를 뿌려보면 어떨까. 샤넬의 상징인 카멜리아를 닮은 크리미한 바닐라향이 특징으로 트위드 재킷과 어우러져 코코 샤넬이 그렸던 여성의 이미지가 완성될 것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