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터/액트리스]
[여진구, 이민기] <내 심장을 쏴라>
2015-01-20
글 : 윤혜지
사진 : 백종헌
여진구, 이민기

“가끔 궁금했어. 진짜 네가 누군지. 숨는 놈 말고 견디는 놈 말고 네 인생을 상대하는 놈. 있기는 하냐?” 승민의 도발은 수명을 바꿔놓았다. 나중에야 수명은 이미 사라지고 없는 승민에게 뒤늦은 답을 건넨다. “나야. 내 인생을 상대하러 나선 놈, 바로 나.” 정유정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내 심장을 쏴라>. 이민기(오른쪽)는 갇혀서 미친놈 승민을, 여진구(왼쪽)는 미쳐서 갇힌 놈 수명을 연기한다. 이민기와 여진구에게도 <내 심장을 쏴라>는 지금까지의 그들을 똑바로 마주하게 만든 특별한 작품이다. 수리정신병원 안에서 그들은 어떤 시간을 보냈을까. 미친놈들의 정신병원 동기 시절 이야기가 궁금해 이민기와 여진구를 나란히 불러 앉혔다.(<내 심장을 쏴라>의 크랭크업을 얼마 앞두지 않은 시점인 2014년 7월18일에 진행된 인터뷰입니다.)

-씨네21_원작에선 건장하던 승민과 가냘픈 수명이 이민기와 여진구를 만나며 느낌이 많이 달라졌다. 시작은 어디서부터였나.

=이민기_내가 딱 승민이 나이쯤일 때 원작을 처음 읽었는데 진짜 좋았다. 나중에 시나리오를 보니 꼭 내가 해야겠더라.

여진구_나는 반대로 시나리오를 먼저 봤다. 수명이가 특이한 인물이라 연구해보면 재밌겠단 생각이 들었다.

이민기_원작의 수명은 딱 이미지가 있잖나. 진구가 한다는 얘길 들었을 때 ‘어?’ 싶더라고. 이전에 진구가 연기했던 모습도 알고 있으니까 이 친구가 만드는 수명은 어떻게 나올까 궁금해졌다. 무엇보다 진구가 나랑 좀 닮지 않았나?

여진구_정정한다. (웃음) 분위기가 닮았다고 해두자. 승민 역에 형이 워낙 어울리니까 이건 나만 잘하면 되겠구나 싶었다. 형 말대로 누구나 떠올리는 수명과 내 이미지는 다르지 않나. 이런 긴 머리가 어울릴까 싶기도 했다. 놓치긴 싫은데 도전하기엔 용기가 필요했다.

이민기_엄청 열심히 했잖아. 밥도 안 먹고 다이어트하고.

여진구_그런데 지금은…. (일동 웃음) 큰일났네. 이제 와서 (캐릭터랑) 연결 안 되면 어떡하지?

이민기_진구는 병원에만 있었어야 해. (일동 웃음)

-씨네21_캐릭터는 어떻게 만들어갔나. 승민은 눈이 멀면서도 날기를 꿈꾸고, 수명은 항상 자기의 두려움과 싸우는 인물이다.

=이민기_원작의 승민은 남성적이었지만 내가 해석한 승민은 맑고 순수한 캐릭터였다. 병원 안에서 끊임없이 사고를 치더라도 그게 악동의 장난처럼 보였으면 했다. 전작인 <몬스터> <황제를 위하여> 땐 몸을 만들었는데 이번엔 근육을 다 빼버렸다. 몸도 소년처럼 보여야 하니까. 무엇보다 큰 맥락에서 승민이 해줘야 하는 역할들을 먼저 생각했다. 수명의 자극제로서.

여진구_민기 형 말이 맞는 것 같다. 이 영화는 수명의 성장기라는 게 가장 뚜렷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건 승민을 만나기 이전과 이후의 수명의 변화를 보여주는 거였다. 감독님과 가장 처음 상의한 것도 목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었다. 아주 작은 부분까지도 전부 바뀌어간다는 생각으로. 개인적으로는 수명이 더 어두운 성격인 걸로 설정했는데 감독님과 의견이 맞지 않았다. 이에 대해 얘길 많이 나누면서 내가 생각한 수명, 소설 속 수명과 또 다르게 영화에선 조금 더 밝은 수명이 된 것 같다.

이민기_난 소설에서 뭘 가져와야겠다고 생각한 건 없다. 하나 가져온 건 승민의 자유로움? 갇혀있지 않고, 정제되지 않은 성격들.

여진구_수명이 실제 나와 너무 달라서 난 원작에서 가져올 게 많았다. 수명에게서 드러나야 할 어두움을 많이 가져와보려고 했다. 승민의 자유분방한 성격은 민기 형을 만나 잘 나타난 것 같다. 원작에선 일을 손쉽게 해치우는 것들이 있었는데 형이 연기하면서 장난스럽게 접근한 것들이 있잖나. 리액션을 해야 하는데 예상한 움직임이 아니어서 처음엔 당황했다.

이민기_촬영감독님도 그랬잖아. (목소리 흉내내며) 진짜로 그렇게 하는 거야? 뒤에서 정말 그렇게 나타날 거야? (웃음)

여진구_내가 아는 게 정확한 거라고 생각하며 살다가 더 정확한 걸 알게 되면 내가 그동안 잘못하고 있었구나 싶잖아. 그런 거였어.

이민기_나도 얼른 너 연기한 거 보고 싶다. 대부분 승민이 액션을 하면 수명은 리액션을 한다. 지문도 거의 ‘바라본다’였고.

여진구_맞다, 소설에서처럼.

이민기_그래서 후반부가 어떻게 나올지 진짜 궁금하다. 수명이 제대로 움직이는 지점, 인생 앞에 나서며 “저에게도 활공장이 필요했습니다”라고 하는 순간 수명의 눈빛과 표정과 감정을 얼른 보고 싶다. 말하다보니 소름까지 돋는데? (웃음)

-씨네21_심지어 동갑내기 설정이다.

=이민기_처음엔 감독님한테 그랬다. 우리가 대놓고 나이를 설명할 필요는 굳이 없잖아? 또래로 퉁치고 넘어가자. 나도 촬영 전에 팩 자주 할 테니 진구는 계속 밤새워라. (일동 웃음) 그런데 촬영장 가자마자 침대에 이름하고 나이가 써 있는데….

여진구_그걸 인서트로 딱!

이민기_그러니까! 그걸 또 인서트로 찍잖아. 마음만은 또래처럼 지냈다. (웃음) 다른 현장의 다른 배우로 만났다면 모를까 한 작품을 같이 하다보니까 친구나 동료 같은 느낌이었다. 그래도 사적인 얘기할 땐 달랐지. 형으로서 알려준 것도 많고.

여진구_잊을 수가 없지.

이민기_대기실에서 한 얘긴 너만 기억해야 돼. 매니저 형, 진구 입단속 잘 시켜줘요. (일동 웃음)

여진구_지금은 섞어서 하는데 처음엔 반말도 쉽게 안 나왔다. 승민이라 그랬는지 실제론 형이라 그랬는지 모르겠는데 편히 대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민기_아직 ‘야 ’까진 안 하더라? 응, 아니야, 이러기만 하고. 처음 ‘응 ’이라고 대답해줬을 때 어찌나 기쁘던지! (웃음)

-씨네21_실제로는 나이 차가 많잖나.

=이민기_하, 무슨 소리? 녹음기 좀 꺼봅시다. (일동 웃음) 그런데 정말 나이를 무시할 수 없었다. 내가 수명 역할을 한다 해도 진구 이상을 해내지 못했을 거다. 수명을 연기할 때의 진구의 순수함, 말투와 눈빛은 지금 나한테 없는 거거든. 10년쯤 어렸다면 모를까 이제 나에겐 무뎌진 감정들이다.

여진구_나는 경험 부족이었다. 예를 들어 전기치료나 약물치료 받는 경험이 없으니까 어떻게 보여줘야 할지 무척 고민했다. 연기를 하면서도 센 건가, 약했던 건가 헷갈린 적이 많았다. 그래서 실제 경험이 있는 선생님들을 만나 직접 이것저것 물어보고 관찰했다.

이민기_나도 눈멀어본 적은 없잖아. (웃음) 오히려 난 개연성을 생각하지 않았다. 그냥 신에 따라 적당히 완급 조절을 하는 게 이 영화에 더 맞겠다고 판단했다. 물리적으로 눈이 안 보인다는 생각보단 결국 삶에 대한 상징적인 설정으로 받아들였다. 승민이야 태도가 워낙 들쭉날쭉한 녀석이기도 하고. 그래도 비행을 배울 땐 실제로 안나푸르나에 가고 싶었다. 내가 이 영화 아니면 언제 또 안나푸르나를 가보겠나. (웃음) 결국 가지 못했지만.

-씨네21_반대로 나이 차를 의식하지 못한 순간들도 있었을까.

=이민기_사생활 얘기 하다보면 항상 그랬다. 진구가 “제가 어른이 되면~” 이럴 때마다 ‘아, 쟤가 아직 어른이 아니었지?’ 퍼뜩 깨닫고. 그런데 생각해보면 나도 어른이 못 된 것 같다.

여진구_형만 그런 거 아니야. 스탭 형, 누나들도 자꾸 까먹어. 노안인 게 원인일까? (웃음)

이민기_내가 나의 열여덟살을 알잖나. 자기 인생을 진지하게 대하는 친구들은 애처럼 느껴지지 않는 거다. 그 안엔 어리광이 없거든. 나는 그때 완전히 어리광쟁이였는데. 내 꿈은 학교에 있는게 아니었다. 잔다고 때리면 왜 자는 걸 갖고 때리냐고 하고. 공부가 내 꿈이 아니었는데 어떡해? (웃음) 진구는 학교 가면 자기도 똑같다는데 내가 보기엔 진구가 그때의 나보다 훨씬 진중해 보인다. 그래서 자꾸 잊는 것 같아. 그럼 반대로 ‘이 형 참 개념 없네?’ 이랬던 적도 있어?

여진구_(한참 생각하다) 딱히 모르겠어.

이민기_둘을 같이 앉혀놓고 인터뷰하니까 이런 사태가 생기는 거다. (일동 웃음) 솔직한 말을 들을 수가 없네.

-씨네21_문제용 감독이 영화 중반까지는 이민기에게, 중반 이후부터는 여진구에게 빠지게 될 거라던데.

=이민기_…이 양반, 하여튼 말은 잘해. (일동 폭소)

여진구_대단하시죠!

이민기_중반 넘어서까지 승민이 액션을 하니까 관객도 승민의 에너지를 따라가는 걸 테고 승민이 꺾이면서 수명의 변화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게 당연한 흐름인데. 감독님 또 자기가 멋있게 보이려고 그렇게 얘기했네.

여진구_뭘 또 매력에 빠진대. (웃음)

이민기_지어내기 선수야.

여진구_초반엔 그럴싸하잖아. ‘역시 감독님 오~’ 그랬는데 나중에 갈수록 뭔가 자꾸 밝혀지는 거야. 형은 미리 눈치챘잖아.

이민기_아휴, 그걸 믿어? 매일 그랬잖아. (웃음) 감독님이 소년에 가까운 사람이라 대화하기가 편했다. 자기는 하루에 두 시간 이상 수다를 안떨면 사는 게 힘들대. 말을 많이 해야 살 수 있다는 거다.

여진구_나한테 그런 말도 해주셨다. 좋은 일 있을 때마다 항상 자기 주변에 나비가 돈다면서 촬영장에 나비 나타나면 엄청 좋아하셨다.

이민기_그러면서도 일관성 없는 게 뭔 줄 아나? 촬영을 일찍 접고 싶을 때 나비가 나타나면, 감독으로서 긍정의 상징이라고 했으니까 그래도 촬영을 재개하자 해야 하잖나. 그런데 “이건 역시 촬영하지 말라는 거야!” 하면서 촬영 접고 그랬다.

여진구_항상 자기가 편한 대로 긍정이야. (웃음)

이민기_감독님 인터뷰도 꼭 해야 한다. 지금쯤이면 멘트도 다 끼워맞춰놓았을 거다. (웃음)

-씨네21_이민기씨는 20대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대중이 사랑한 이미지를 도로 찾게 된 셈이고, 여진구씨는 성인의 문턱에 접어드는 시기다. 촬영이 진행된 2014년은 이민기씨의 데뷔 10년이 되는 해였고 영화가 개봉하는 2015년은 여진구씨가 데뷔한 10주년이기도 하다.

=이민기_얘기한 그대로다. 20대여서 할 수 있는 역할과 표현들이었다. 전작들이 연이어 세 작품이나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였는데 <내 심장을 쏴라>는 이 타이밍에 좋은 영화란 생각이 든다. 촬영하면서 나 스스로도 다시 순수하게 삶을 바라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여진구_반면 나는 20대에 수명을 연기했다면 다르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나중에 어른이 돼서도 형이 말한 순수함을 간직한다면 좋겠지만 그거야 모르는 일이고. 데뷔 10년차라는 것에는 아무 생각이 없다.

이민기_그러고보면 진구가 후배도 아니었구먼? 더더욱 대충 지내자? (일동 폭소)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