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스페셜] 프리퀄 3부작의 최종, <엑스맨: 아포칼립스>가 선택한 길
2016-05-31
글 : 이주현

<엑스맨> 시리즈의 프리퀄 <엑스맨: 퍼스트 클래스>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는 찰스 자비에(프로페서 X)와 에릭 렌셔(매그니토)의 과거로 돌아가, 오랜 친구였던 두 사람이 신념의 차이를 확인하는 과정을 그렸다. 아직 엑스맨 군단이 탄생하기 전의 이야기였다. 프리퀄 3부작의 최종장으로서 <엑스맨: 아포칼립스>는 이제 엑스맨의 탄생을 보여준다. 찰스 자비에와 에릭 렌셔의 과거사를 정리하는 작품으로서 <엑스맨: 아포칼립스>가 선택한 길에 대해 살펴봤다.

<엑스맨> 시리즈만큼 똑같은 주제를 고집스레 반복해온 영화도 드물 것이다. 인간을 지배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지녔지만 놀림이나 공포의 대상이 되어버린 돌연변이들의 존재론적 고민, 특별한 소수자로서 어떤 삶의 방식을 택할 것인가의 문제가 <엑스맨> 시리즈를 관통해온 주제다. 인간과 돌연변이의 공존을 희망하는 프로페서 X 진영과 인간에 대한 불신이 가득한 매그니토 진영, 그리고 돌연변이들의 능력을 탐하는 적대적 인간의 대결이라는 기본 구도 또한 변함이 없다. <엑스맨>(2000), <엑스맨2>(2003), <엑스맨: 최후의 전쟁>(2006)으로 이어지는 오리지널 3부작은 그렇게 <엑스맨> 시리즈만의 세계를 공고히 다지는 데 주력했다. 울버린의 단독 시리즈 이후 제작진의 선택은 프리퀄이었다. 프로페서 X와 매그니토가 찰스 자비에와 에릭 렌셔의 삶을 살았던 과거로 돌아간 것이다. 오리지널 시리즈는 캐릭터보다 세계관을 부각했고 프리퀄 시리즈는 세계관보다 캐릭터를 중심에 두었다. 워낙 캐릭터의 보고(寶庫) 같은 시리즈라 물량 공세를 펼칠 캐릭터도 많지만, 그보다는 각 캐릭터의 전사를 통해 <엑스맨>의 세계관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 배경을 설명하려는 선택이었다.

힘의 통제가 아닌 해방

<엑스맨>의 첫 장면과 같이 과거 아우슈비츠에서 자신의 힘을 발견하는 에릭 렌셔의 이야기로 프리퀄 1편 <엑스맨: 퍼스트 클래스>(2011)는 시작됐다. <엑스맨: 퍼스트 클래스>는 에릭 렌셔(마이클 파스빈더)의 마음에 똬리를 튼 분노의 기원을 보여주고, 자비에 영재학교를 세운 찰스 자비에(제임스 맥어보이)와 세레브로를 만든 행크 맥코이(비스트, 니콜라스 홀트), 정체성으로 고민하는 레이븐(미스틱, 제니퍼 로렌스)을 내세워 프리퀄의 첫 단추를 끼웠다.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2014)에선 휠체어에 앉게 된 찰스의 피폐해진 마음이 드러났고, ‘돌연변이들이 이 땅의 미래’라는 생각을 굳힌 에릭의 신념이 드러났다. 인류의 멸망을 막고자 미래에서 과거로 울버린(휴 잭맨)을 보내면서 엑스맨의 역사도 바뀌게 되는데, 브라이언 싱어 감독은 영리하게 이를 통해 기존 엑스맨들의 이야기가 새롭게 전개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했다.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 이후, 찰스와 에릭의 젊은 시절을 충분히 들여다본 이후, 프리퀄 3부작의 최종장으로서 <엑스맨: 아포칼립스>가 선택한 길은 “엑스맨의 기원”을 살피는 일이다. 프리퀄 3편은, 오리지널 시리즈에서 엑스맨으로 활약한 진 그레이, 스톰, 스콧이 아직 자비에 영재학교의 학생이던 때의 이야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브라이언 싱어도 말했듯 이러한 선택은 “엑스맨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출발점”이 된다.

시간적 배경을 짚고 넘어가면, <엑스맨: 퍼스트 클래스>는 1960년대,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는 1970년대, <엑스맨: 아포칼립스>는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10년의 시차를 두고 진행되는 이야기는 캐릭터의 변화를 설명하기에 유용한 측면이 있다. <엑스맨: 아포칼립스>에서 찰스는 자비에 영재학교를 살뜰히 꾸려가면서 스승으로서의 역할에 몰두하고, 에릭은 폴란드의 시골 마을에서 아내, 딸과 평온한 삶을 살고 있다. 1973년의 ‘워싱턴 사건’ 이후 레이븐은 돌연변이들의 영웅이 되었다. 각자의 삶을 살던 찰스, 에릭, 레이븐이 다시 대면하게 되는 것은 아포칼립스의 등장 때문이다. 돌연변이의 존재가 세상에 알려지기 훨씬 전부터 유일신으로 군림하며 자신의 문명을 건설해 세상을 다스려온 아포칼립스는 5천년간의 잠에서 깨어나 1983년의 이집트에서 눈을 뜬다. 아포칼립스는 인간에게 질문한다. “이 세상은 지금 어떤 신을 믿고 있느냐.” 거짓 신들을 믿고, 군사력 경쟁을 펼치고 있는 현 시대에 실망한 아포칼립스는 세상을 엎어버리고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 세계를 건설하려 한다. 냉전의 기운이 가득했던 프리퀄 1편의 1960년대, 베트남전쟁을 소재로 차용한 2편의 1970년대를 지나, 3편에선 열강들이 핵무기 개발에 열을 올리는 “갈등과 전쟁, 파괴의 시대”로서 1980년대를 그린다.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 시대를 만들려는 아포칼립스의 사고는 적자생존과 약육강식의 세계를 사는 우리에게 낯설지 않다.

돌연변이들의 힘을 흡수해 능력을 키우고 불멸의 존재가 된 아포칼립스는 ‘신’의 존재에 가깝게 묘사되는 악당이다. 그는 돌연변이들에게 자신의 힘을 나누어주고 그들이 자신의 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샤일록(올리비아 문), 스톰(알렉산드라 십), 엔젤(벤 하디) 그리고 매그니토가 아포칼립스의 네명의 기사가 된다. 아포칼립스 편에 서게 된 매그니토의 이야기는 이번 영화에서 가장 흥미로운 서사의 한축이 될 수 있었다. 하지만 가족을 잃고 잠재웠던 분노를 일깨운 매그니토의 서사는 후반 들어 논리가 많이 생략된 채 전개된다. <엑스맨: 아포칼립스>에서 흥미로운 건 오히려 늘 정의롭기만 하던 찰스 자비에다. “네 능력을 최대치로 느껴보아라”라고 말하는 아포칼립스와 ‘힘은 통제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라 믿는 찰스는 동전의 앞뒷면 같은 캐릭터다. 찰스는 힘의 통제를 우선시하는 캐릭터인데, 영화 초반 스콧(타이 셰리던)에게 (의미심장하게) 이런 말을 한다. “능력을 이해하는 첫 단계는 능력의 크기를 아는 것이다. 그래야 그 힘을 조정할 수 있다.” 자신의 능력의 최대치를 확인하라는 것은 아포칼립스의 얘기와 통한다. 이번 영화에서 찰스는 돌연변이들에게 힘의 통제가 아닌 힘의 해방을 가르친다. 그것은 영화의 결말과도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브라이언 싱어는 “젊은 프로페서 X를 행복한 이상주의자로 그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절대로 이길 수 없을 것 같은 상대를 만난 행복한 이상주의자는 <엑스맨: 아포칼립스>에 이르러 보호의 수단이 아닌 공격의 수단으로서 힘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함을 깨닫는다.

새로운 시리즈로 나아가기 위한 포석

<엑스맨: 아포칼립스>는 오리지널과 프리퀄 시리즈는 물론 앞으로 만들어질 새로운 <엑스맨> 시리즈를 모두 염두에 두고 제작된 작품이다. 프리퀄 시리즈는 찰스, 에릭, 레이븐을 중심 캐릭터로 활용했다. 이번엔 훗날 엑스맨의 리더로 성장하게 되는 진 그레이(소피 터너), 스콧, 스톰 등에게 무게중심이 이동한다. 아포칼립스와 대결하기 위해 초음속 제트기를 타고 이동하는 장면에서 진 그레이는 레이븐에게 묻는다. “당신도 첫 임무 때 떨렸나요?” <엑스맨: 퍼스트 클래스>에서 이제 막 제 능력을 깨닫고 들떴던 레이븐이 어느덧 고참이 되어 젊은 친구들에게 과거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장면은 괜히 뭉클하다. 그렇게 <엑스맨: 아포칼립스>는 신구 배우, 신구 캐릭터의 바통 터치를 훌륭히 해낸다.

할리 베리가 연기한 스톰 캐릭터가 여전히 익숙할 테지만 카이로의 좀도둑에서 아포칼립스의 기사로, 포호스맨에서 다시 엑스맨의 일원이 되는 젊은 스톰의 모습도 흥미롭다. “이렇게 빠른데 늘 늦기만 해요”라는 퀵 실버도 지난 시즌에 이어 다시금 맹활약을 펼치고, 벗고 쓰기를 반복해야 하는 특수안경을 쓰고 옵틱 블래스트를 내뿜는 스콧(사이클롭스), 순간이동이 가능한 나이트크롤러(코디 스밋 맥피)의 순수한 모습도 귀엽게 그려진다. 사실상 <엑스맨: 아포칼립스>의 열쇠를 쥔 캐릭터는 진 그레이다. 팜케 얀센이 연기한 오리지널 시리즈의 성숙한 진 그레이를 떠올리면 곤란하다. 텔레파시와 염력을 사용할 수 있는 진 그레이는 자신의 능력을 감당하기 두려워하는 소녀로 등장한다. 훗날 그녀는 울버린, 스콧과 묘한 삼각관계를 형성하는데, 스트라이커 대령(조시 헬먼)의 기지에 갇힌 울버린을 직접 해방시켜주는 장면에서 이들의 훗날의 관계를 예측하게 한다. 마지막 아포칼립스와의 대결을 통해서 “진 그레이의 능력을 제대로 보여주고 싶었다”고 밝힌 감독의 말처럼, 진 그레이는 다음 시즌의 중요 캐릭터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왕좌의 게임>의 산사 스타크 역으로 친숙한 소피 터너, <머드>(2012), <조>(2013)의 타이 셰리던, <렛미인>(2010), <슬로우 웨스트>(2015)의 코디 스밋 맥피 같은 젊은 배우들도 훌륭하게 <엑스맨> 시리즈에 입성했다. <엑스맨: 아포칼립스>는 장차 엑스맨의 주역이 될 캐릭터/배우들의 힘을 업고 새로운 시리즈로 나아가기 위한 포석을 잘 깔아두었다.

“돌연변이는 인간 진화의 핵심 요소다. 인간을 작은 세포에서 지구상 가장 진화된 종으로 발전시켰다.” <엑스맨>의 포문을 연 말이다. 히어로영화치고는 ‘돌연변이’ 같았던 <엑스맨> 시리즈의 이다음 진화를 기대하게 만드는 작품으로 <엑스맨: 아포칼립스>는 손색없다. 다만 아포칼립스라는 너무도 분명한 적이 등장하면서 거대한 악을 물리치는 이야기로 주제가 좁혀진 점은 아쉽다. 특별한 힘을 지닌 소수자 집단의 내적 갈등과 고민은 이전 시리즈에 비해 두드러지지 않는다. 규모의 미학을 자랑하는 요즘의 블록버스터들과 <엑스맨> 시리즈가 어떻게 차별화될 수 있을지 의문을 갖게 되는 지점이기도 하다. 오랜 친구이지만 신념의 차이로 각자의 길을 걷게 되는 프로페서 X와 매그니토의 본격적 대립의 시작은 다음 장을 위해 비워둔 듯하다.

<엑스맨: 아포칼립스>와 말말말

브라이언 싱어 감독과 에반 피터스, 소피 터너가 국내 기자들과 화상 기자회견을 가졌다. 그 자리에서 나온 말들을 정리했다.

브라이언 싱어

“차기 <엑스맨> 시리즈는 10년을 건너뛰어 1990년대를 배경으로 할 것이다. 어떤 새로운 캐릭터가 등장할지는 말할 수 없다. 차기 시리즈 연출에 관해서도 확답할 순 없지만 제작자로든 그 어떤 역할로든 분명 참여는 할 것이다. 20년 동안 관여해온 <엑스맨> 시리즈를 저버린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

소피 터너

“오디션은 3개월 정도 진행됐다. 진 그레이라는 캐릭터를 무척 좋아했기 때문에 캐스팅 소식을 들었을 땐 실감이 나지 않았다. 감격스러웠다. 코믹스 <엑스맨: 다크 피닉스 사가>도 어렸을 때 읽었다. 그뿐 아니라 <엑스맨> 시리즈를 전부 다 봤다. 캐릭터 준비를 위해서 진 그레이의 성장배경 등 사전 공부를 많이 했다. 감독님이 오리지널 시리즈에 기대지 말고 자유롭게 연기하라고 해서 나만의 색깔로 캐릭터를 그릴 수 있었던 것 같다.”

에반 피터스

“퀵 실버의 매력은 가벼우면서 거만하다는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빠르기에 건방질 만도 하다. (웃음) 촬영 중 퀵 실버가 되고 싶었던 순간은 글쎄… 와이어 액션으로 비행하는 장면을 찍는데, 나도 날 수 있다고 좋아하던 순간 감독님이 ‘컷’을 외쳤을 때? 순간 바보가 된 느낌이었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