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베이비 드라이버> 에드거 라이트 감독 - 매력적인 범죄 액션 영화의 탄생
2017-08-24
글 : 장영엽 (편집장)
<베이비 드라이버> 현장에서의 에드거 라이트 감독(왼쪽).

단언컨대 9월 14일 개봉을 앞둔 <베이비 드라이버>는 올 초가을 한국 극장가에서 가장 눈여겨봐야 할 작품 중 하나다. 인터넷 영화 평점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 95%의 신선도 지수를 기록한 이 작품은 장르적 재미와 재기 넘치는 유머, 근사한 사운드트랙을 장착한 매력적인 오락영화다. <새벽의 황당한 저주>(2004), <뜨거운 녀석들>(2007)등으로 잘 알려진 영국 감독 에드거 라이트는 첫 미국영화 연출작인 <베이비 드라이버>를 통해 보다 큰 무대에서의 가능성을 확실하게 입증해 보였다. 지난 7월 중순, 에드거 라이트 감독과 <베이비 드라이버>에 관해 나눈 전화 인터뷰를 여기에 옮긴다.

-<베이비 드라이버>는 사이먼 앤드 가펑클의 노래 제목이기도 하다. 이 곡으로부터 영화의 모티브를 얻은 건가.

=그렇지는 않다. 사이먼 앤드 가펑클의 <베이비 드라이버>를 좋아하지만 음악을 사랑하는 드라이버 캐릭터에 대한 생각은 이전부터 하고 있었다. 시간이 흐른 뒤 이 곡을 다시 들었는데 영화의 타이틀로 삼기에 완벽했다.

-굉장히 오래전부터 구상했던 프로젝트라고 알고 있다.

=이 영화는 22년 전 <베이비 드라이버>의 오프닝 트랙이기도 한 존 스펜서 블루스 익스플로전의 <Bellbotoms>를 들으면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평소 운전 중에 음악을 즐겨듣고, 음악은 내 일상에 동기 부여가 되어주는 존재다. 이런 생각을 하다가 위험한 일을 하는 주인공이 범행 장소에서 탈출하는 동안 사운드트랙을 필요로 한다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되었다.

-이야기를 들으니 평소 어떤 유형의 뮤직 리스너인지 궁금하다. 음악을 얼마나 듣는지, 특별히 좋아하는 뮤지션은 누구인지, 이번 영화의 O.S.T 중 평소 가장 좋아하는 곡은 무엇인지 말해달라.

=음악은 매일 듣는다. 특별히 좋아하는 뮤지션을 굳이 꼽자면 데이비드 보위, 프린스를 좋아한다. O.S.T 중에서도 역시 하나를 고르기가 어렵다. 하지만 오늘은 포커스의 <Hocus Pocus>라는 곡이 끌린다.

-베이비 드라이버를 연기한 앤설 엘고트의 캐스팅이 탁월했던 것 같다. 그를 주인공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는.

=3년 전에 우연히 앤설을 만났는데 그의 카리스마에 매료되었다. 또 그가 몇년 동안 음악 활동도 해왔다는 점이 작품에 어울릴 것 같다고 생각했다.

-당신은 영국을 기반으로 작품 활동을 계속해왔는데, 이번 영화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촬영했다. 그 이유에 대해 듣고 싶다. 그중에서도 애틀랜타를 선택한 이유는.

=<스콧 필그림 Vs. 더 월드>(2010)는 캐나다에서 촬영했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베이비 드라이버>가 미국에서 실제로 촬영한 첫 작품이다. 미국에서의 촬영은 재미있었다. 원래 이번 작품은 LA를 배경으로 시나리오를 썼고 이후 작품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애틀랜타가 더 잘 어울리는 로케이션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애틀랜타라는 장소를 최대한 활용하고 싶었다. 실제로 현지에서 영화가 도시의 분위기를 잘 살렸다는 평을 받아서 기쁘다.

-<베이비 드라이버>를 구상하며 영향을 받았던 영화를 말한다면? 월터 힐 감독의 <드라이브>(1978)가 떠오르더라.

=월터 힐의 영화가 없었다면 <베이비 드라이버> 역시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10대 때 정말 좋아했던 작품이고 확실히 이번 작품에 영감을 주었다. 그는 이번 영화에서 목소리 카메오로 깜짝출연한다.

-당신은 장르와 관습을 다양하게 뒤섞은, 어디선가 본 것 같지만 누구와도 같지 않은 영화를 만든다. 감독으로서 최근의 관심사와 고민이 궁금하다.

=이번 작품이 내가 처음으로 연출한 자동차 액션영화인 데다 음악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일부는 예상치 못했을 것이다. 앞으로도 매번 새로운 장르를 시도하면서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하고 싶다.

사진 소니픽처스코리아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