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가이드]
[추계예술대학교] 현장 진출을 돕는 실용적 교육 시스템의 구축
2017-12-20
글 : 김소미
추계예술대학교 영상시나리오과 영상비즈니스과

학과소개

여타 영화영상학과들에 비해 추계예대가 특화된 지점이 있다면 작가와 제작자 양성 중심으로 분리, 집중되어 있는 영상시나리오과, 영상비즈니스과의 커리큘럼이다. 영상시나리오과는 영상 작가로서의 소양에 집중해 다양한 콘텐츠 기반의 글쓰기를 배운다. 물론 연출을 꿈꾸는 이들에게도 영상시나리오과는 매력적인 선택이다. 1학년 1학기에 영화기술론 수업을 통해 기본적인 기자재 사용법을 익힐 수 있고 그외에도 프로듀싱, 연출론, 편집 수업 등 글쓰기를 넘어선 실질적인 제작 과정이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다. 영상비즈니스과는 이름 그대로 비즈니스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영상 분야의 프로듀서, 마케터, 유통 및 투자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이해 및 전망을 내다보는 시각을 키우기 위해 경영·경제학, 심리학 등 기초적인 사회과학 및 인문학 과정을 공부하고, 영상·기획마케팅 워크숍 등을 통해 실무 감각 또한 꾸준히 훈련할 수 있다.

영상시나리오과 학생들은 매 학기 워크숍을 통해 시나리오의 기획, 아이템 선정, 트리트먼트 등 자신만의 대본작업에 착수한다. 빠르면 1년 안에 장편 시나리오를 완성해 졸업하기 전까지 각 개인이 2~3편의 장편 시나리오를 포트폴리오로 구축할 수 있다. 학생들이 쓴 시나리오를 대상으로 매년 2학기에 교내 시나리오 공모전이 열리는데 우수작품은 시상과 동시에 학교에서 직접 저작권 등록까지 도와준다. 이렇게 시나리오 마켓에 등록된 작품들은 학생들이 졸업 후 현장에 빠르게 안착할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이다. 우수작품을 한데 묶어 간행하는 <추계시나리오 창작집> 또한 학생들의 실력을 선보이는 유용한 창구다. 스토리텔러인 영상시나리오과 학생들은 2017년 콘텐츠진흥원에서 주최한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에서 두명이나 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파곡식당>의 이한빈, <뜻밖의 소송>의 서주희 졸업생이 그들이다. 양우석 감독의 <강철비>, 이언희 감독의 <탐정2>에도 추계졸업생인 정하용 작가와 김원태 작가가 이름을 올렸다.

영상비즈니스과는 영상산업을 비즈니스적 시각으로 읽어낼 수 있는 다양한 학문을 제공한다. 기획, 마케팅, 시장분석, 유통, 파이낸싱 등 교과과목 수만 살펴봐도 어느 분야 하나 놓치지 않는 꼼꼼함 설계를 확인할 수 있다. 정규교과 이외에도 매 학기 2회에 걸쳐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을 초빙해 지속적으로 특강을 열고, 학교 밖으로 나가서 배우는 체험학습 또한 활발히 운영 중이다. 학생들은 경영, 경제분야의 소양도 바탕으로 쌓아나가기 때문에 다양한 업계로의 접근성이 높아 졸업 후 진로 탐색의 문이 활짝 열려 있는 전공이다. 졸업생 중에는 문화콘텐츠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산업 연구원으로 활동하는 인력도 있다.

영상시나리오과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거울 속으로>를 연출한 김성호 교수, <한반도> <공공의 적2> <실미도> <국화꽃향기> 등의 각본을 쓴 김희재 교수, 영화 <파파>와 드라마 <연애시대>의 한지승 교수 등이 학생들을 이끈다. 영상비즈니스과에는 <영화마케팅 바이블>의 역자인 안성아 교수, <사랑니> <뜨거운 것이 좋아>등을 제작하고 <영화 비즈니스 입문> <영화 카피>의 저자인 김은영 교수, <문화예술과 경제학의 만남>을 쓴 서영덕 교수 등 풍부한 경험을 자랑하는 교수진이 포진해 있다. 추계예대 영상시나리오과, 영상비즈니스과는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음악, 공연 등 앞으로도 빠르게 확대될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넓은 저변을 아우르며 뉴미디어 시대의 최신 기류를 놓치지 않는 영상 전문가 양성에 힘쓴다.

입시전형

추계예대 문학 · 영상대학의 영상시나리오과는 정시 나군에서 14명을, 영상비즈니스과는 정시 다군에서 21명을 모집한다. 영상시나리오과는 실기 60%, 수능 20%, 학생부 20%를 반영해 선발하며 수능 과목별 반영 비율은 국어 60%, 영어 40%다. 영상비즈니스과는 실기없이 수능 60%, 학생부 40%로 평가가 이루어지며 수능은 과목별로 국어 50%, 영어 30%, 수학 20%가 반영된다. 원서접수는 2018년 1월 6일(토)부터 1월 9일(화)까지, 영상시나리오과의 실기고사는 1월 23일(화)에 실시된다. 실기고사는 90분 동안 주어진 주제, 소재에 맞추어 5개의 신이 담긴 시나리오를 창작하는 방식이다. 실기고사 시간 및 장소는 1월 17일(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추계예술대학교 영상시나리오학과 김성호 학과장

“교과 과정만 충실히 따라와도 현장형 인재로 손색이 없다”

-영상시나리오과만의 특징적인 수업이 있나.

=시나리오연습 수업은 1부터 6까지 입학 후 3년 동안 매학기 진행되는 전공필수 과목이다. 고단한 훈련의 반복을 거치고 나면 제법 단련된 글쓰기 체력이 생긴다. 그렇게 4학년이 되면 1년간 졸업 발표를 준비하는데 올해 처음 교수와 학생이 일대일 멘토링을 거치는 계발연구수업을 시행했다. 반응이 좋아서 2018학년도부터는 이 계발연구수업을 졸업작품연구로 명칭을 바꿔 4학년 모두가 듣는 전공필수로 운영할 계획이다.

-실기고사에선 시나리오 형태로 글을 써야 하는데, 전문 지식이 중요한가.

=글쓰기의 스킬이나 필력보다는 순발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학생 본인의 개성을 발견하는 데 집중한다. 장르를 불문하고 뚜렷한 관심과 의지가 드러나는 시나리오면 된다.

-영상산업 진출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당부할 말이 있다면.

=수많은 형태의 영상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다. 부지런한 관심, 가능한 한 두루 많이 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학과에선 제로베이스부터 시작해 체계적으로 가르쳐주기 때문에 입학 후에는 교과 과정을 믿고 충실히 따라오면 된다.

홈페이지_ chugye.ac.kr

전화번호_ 02-393-3096, 7

교수진_ 영상시나리오과 김희재, 한지승, 김성호, 이남기 / 영상비즈니스과 안성아, 김은영, 서영덕

커리큘럼_ 영상시나리오과 시나리오연습(워크숍), 영화연출론, 영상제작워크샵, 각색론, 인물론, 문장론, 영화개론, 신화구조론, 시나리오기획의 이해, 영상작가론, 영상기술론, 교양·다큐멘터리대본, TV드라마대본, 영상미학, 영상비평세미나, 세계영화사, 시나리오작가론, 뉴미디어대본 등 / 영상비즈니스과 서비스마케팅, 영화비즈니스총론, 경영학개론, 경제학개론, 문화경제학, 영상마케팅워크숍, 애니메이션비즈니스총론, 콘텐츠유통실무, 음악경영론, 광고론, 엔터테인먼트산업전략, 영상기획워크숍, 영화기획제작론, 영화비즈니스와 계약, 방송개론, 문화행정론, 비즈니스데이터분석, 회계학, 컴퓨터프로그래밍, 문화소비심리 등

사진 추계예술대학교

관련 영화

관련 인물